염가의 맞춤형이지만 “Made in Germany” 공작기계

 

CNC 밀링 머신과 수많은 기계 자동화 부품, 이것이 중견기업 Isel을 특징짓는다. 특별한 점은 높은 수준의 수직적 통합이 이 회사의 장점이다.

슈테파니 미헬(Stefanie Michel) MM Maschinenmarkt 편집자

 

핵심 내용

  • Isel은 바로 연결할 수 있는 CNC 기계 외에도 기계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자체 제공한다.
  • Isel은 수직적 통합으로 인해 모든 가공 기계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고, 납기도 보장하다.
  • Isel의 역량 가운데 하나는 기계를 작게 만들고 운송 목적으로 분해 조립이 가능하다.

 

꼭 Hi-End 기계일 필요는 없다는 것을 특수 기계 제작 업체 Isel이 입증하였다. 이 업체는 다양한 CNC 밀링 머신과 머시닝 센터 그리고 워터젯 머신을 주로 제조하며, 그 가운데 일부는 이번 AMB 박람회에 전시하였다.

인터넷에서 소형 CNC 기계를 검색해 본 적이 있다면, 검색 결과에서 자체 제작 또는 갠트리 밀링 기계에 대한 지침이나 키트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개별 구성 요소와 플러그인 기계를 모두 제공하는 Isel이 그런 곳이다. 그렇다면 이 회사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또 경쟁사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 Isel 사이트를 방문하면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음을 알 수 있다.

 

Isel 기계의 기초가 되는 모든 구성 요소는 자체 제작한다.

고객이 직접 선택하는 구성 요소 또는 기계

‘구성 요소에서 시스템까지’라는 이 회사의 철학은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다. 고객은 알루미늄 프로파일에서 완성된 기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주문할 수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Isel 설립자는 항상 자신의 기계를 직접 제작했으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Isel의 제품 프로그램도 점점 확장되었다. 1972년 회사 설립 초기에는 작고 단순한 PCB 가공 기계를 제작하였다. 하지만 갈수록 기계는 커지고 복잡해졌다. 스테퍼 모터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았고, 서보 기술과 선형 모터를 적용하게 되었다. 그 사이 고객 주문에 따른 특수 제작이 Isel의 일상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변하지 않은 한 가지, Isel에서 기계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생각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점은 오늘날에도 변하지 않았다. 고객은 완전한 기계를 구입할 수 있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면 부품을 사서 조립 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 영업 관리자 안드레아스 트라베르트에 의하면 고객이 Isel 선형 축에 자신만의 축 조합을 만들고 케이블이나 모터 및 컨트롤러를 추가하면 저렴한 밀링 머신이 탄생한다고 한다. 이는 고객이 필요한 구성 요소를 선택하는 구성 키트와 같은 것으로, 모든 것이 잘 맞고 잘 호환된다.

 

오버헤드 시리즈의 갠트리 밀링 머신은 리니어 가이드와 서보 모터 그리고 안전 기술 및 고정 테이블로 구성된다.

누구나 대형 기계는 만들 수 있지만 소형 기계는 그렇지 않다

Isel은 ICP 및 ICV와 같은 소형 CNC 기계를 제조하여, 학교나 교육 센터에 보급형 모델로 공급한다. ICP에는 스테퍼 모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서보 드라이브에 해당하는 것은 ICV 시리즈 CNC 라우터이다. 모든 기계의 공통점은 설치 공간에 비해 이동 거리가 크다는 점이다. “이동 거리의 약 95%가 기계 치수에 해당합니다.”(안드레아스 트라베르트). 반면에 일반적인 공작기계는 차지하는 면적에 비해 가공 공간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다.

Isel 기계 시리즈는 모두 공간 절약형으로 제작되었다. 한편, Isel의 기계들은 구조적 측면에서 공작기계의 경량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경금속이나 목재 또는 플라스틱과 같은 재료를 처리하거나 프로세스 및 계량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사용자는 시스템을 쉽게 해체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이 점이 결정적인 장점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거나 다른 층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 좋은 해답이 될 수 있다. 바로 분해하고 해당 위치로 운반하여 그곳에서 다시 조립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Isel Germany AG는 소형 모델을 통해 기계 공학의 전문성을 입증했다. “대형 기계는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공간이 충분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소형 기계에서 전자기 적합성(EMC)을 보장하는 것은 진짜로 어려운 일입니다.”(안드레아스 트라베르트)

 

ICP 시리즈의 소형 CNC 기계는 보급형 모델이며 저렴한 밀링이 가능하다.

스핀들에서 기계까지 자체 생산

이 업체의 역량은 가공 기계를 만드는 데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업체의 역량은 주로 기계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에 높은 수준의 수직 통합과 지식을 기반으로 한다. Isel 포트폴리오의 구성 요소는 스핀들과 슬라이드 그리고 컨트롤러 및 SMD(surface mounted device, 표면 실장 장치, 즉 전자 소자)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조달한다. 따라서 고객은 이러한 고도의 수직적 통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카탈로그를 두껍게 채우는 표준 기계들이 많이 있지만, 반드시 표준 기계를 구입할 필요는 없다. 기계를 개별화할 수도 있으며, 다른 끝 처리가 있는 스핀들 또는 특수 치수의 캐리지도 적용할 수 있다. 이는 모든 구성 요소를 자체 생산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는 외부 영향이나 그에 따른 납품 병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납기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고객을 위한 개별 기계 또는 완전한 솔루션이 탄생하게 되며, 이는 기존 생산 프로세스에 정확하게 적용되고 있다. Isel은 이번 AMB에서 선별한 가공 기계를 선보이고 이러한 능력을 시연하였다(아래 박스 글 참조).

 

 

AMB에 선보인 Isel의 하이라이트

Isel에 따르면 가성비는 단연코 최고이다. 이 업체는 AMB 박람회 7번 홀에 마련된 부스에서 다음과 같은 기계를 전시하였다.

  • 프리미엄 5030 CNC 밀링 머신: 3축 HSC 밀링 시스템은 정밀한 기계적 소형 부품의 고정밀 가공, 미세 가공 및 흑연/구리 전극 밀링의 요건을 충족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화강암 테이블과 선형 모터가 장착되어 있다.
  • 워터젯 절단기 iWS 1000+: 작고 저렴한 CNC 워터젯 절단 시스템에는 최대 22kW의 고압 펌프가 장착되어 있다. 이 기계는 소형 시리즈로 프로토타입 및 작업장에 적합하다.
  • IMG 1010: 이 5축 기계 시리즈를 통해 Isel은 CNC 미세 가공을 위한 소형 솔루션을 만들었다. CNC 밀링 머신은 최대 100mm × 100mm × 100mm의 티타늄, 강철, CoCr 또는 세라믹과 같은 재료로 만든 공작물을 가공한다.

ƒ이 새로운 모델을 사용하면 직렬 부품의 비용 효율적인 마킹 및 그라비어 인쇄가 가능하다. 갈보 스캐너 헤드는 8m/s의 마킹 속도로 작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