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4.0 컨셉트에 적합한 로터리 엔코더와 슬립링

인더스트리4.0 애플리케이션 준비

네트워크로 연결된 지능형 제품은 인더스트리 4.0의 기본 전제이다. 이런 제품은 내가 누구인지, 내가 어디에 있는지, 또는 어떤 상태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 4.0은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비즈니스 세계를 열어준다. 인더스트리 4.0은 장치 지향적인 현재의 자동화 세계에 대해 전체적인 시스템 관점을 제공하며, 제조사 중립적으로 장치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장치 관리를 단순화할 수 있다. 이때 로터리 엔코더를 비롯하여 센서와 슬립링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Kübler는 로터리 엔코더를 통해 위치와 속도를 파악하고, 슬립링을 통해 전류와 신호 그리고 데이터의 전송 외에, 추가 작업의 다양한 유스 케이스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이들 제품들의 연결과 식별 그리고 진단 및 적응성의 특성을 수반한다.

인더스트리 4.0 / lloT용 엔코더 적용 구성도

인스트리 4.0을 준비하는 로터리 엔코더

로타리 엔코더

‘인더스트리4.0 준비’ 상태가 되기 위해 로터리 엔코더가 필요로 하는 인더스트리 4.0 기능은 전체 컨셉트에 좌우된다. 결정적인 점은 로터리 엔코더에 부여되는 역할이다. 독립적인 인더스트리 4.0개체(자산, asset)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인더스트리 4.0 개체의 일부로 볼 것인지에 따라 다르다. 그로부터 로터리 엔코더가 고유한 관리 셸을 가져야 하는지 아니면 기존 관리 셸에 편입되어야 하는 지가 결정된다. 로터리 엔코더에 고유한 관리 셸이 있는 경우, ‘필드 레벨’에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컨트롤 레벨’에서의 기능이 있으며, 심지어 에지 통신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 웹서버와 추가의 OPC-UA 프로토콜이 통합된 산업용 이더넷 엔코더를 최대한의 확장 단계이다. 예를 들어, 전자 명판 덕분에 산업용 이더넷 로터리 엔코더가 있는 구동 축 시운전이 간소화되고, 전자 명판에 작업 범위, 최대 회전수, 최대 온도, 모터 및 로터리 엔코더의 설치 위치에 관한 데이터가 있고 불러올 수 있다.

 

슬립링 – 인더스트리4.0 도우미

스립링

슬립링은 복잡한 기계의 고도로 집적된 소자이다. 슬립링은 기계 상태와 정비 요청에 대해 특히 신뢰할만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Kübler는 슬립링을 ‘인더스트리 4.0 도우미’로 사용하기 위해, 센서 시스템의 장착 공간을 따로 지정하지 않고 스마트 슬립링에 통합하였다. 그리고 라이프 타임 히스토그램의 저장과 연결하여 축 동작, 진동, 온도의 정확한 측정과 상태 모니터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슬립링은 사용 사례는 PaaS(Product-as-a-Service, 서비스로 제공되는 플랫폼)를 들 수 있다. 이 경우 슬립링은 서비스로서 제공된다. Kübler는 전류와 신호 그리고 데이터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전송이 보장한다. 통합 센서 장치 덕분에 추가의 상태 변수가 기록되고, 이를 상태 모니터링과 라이프타임 히스토그램에 사용한다. 이로 인해 정비 시기를 감지하고 시스템 가용성이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