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용접 회사에서 Welding 4.0 용접 관리 시스템이 낮은 투자비와 관리 노력으로 효율과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일상 작업에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토비아스 침머만(Tobias Zimmermann): EWM AG 대표

핵심 내용

  • Welding 4.0은 용접 업체의 디지털 네트워킹과 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시각적 매핑을 포괄한다.
  • 용접 관리 시스템은 효율적인 아크 시간, 전기, 가스 및 융가재 소비량 등 계산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 이 시스템은 용접 공정의 각 단계를 미리 결정하고, 품질을 평가하여 공정 중에 실시간으로 기록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 4.0을 기반으로 하는 Welding 4.0은 용접 업체의 디지털 네트워킹과 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시각적 매핑을 포괄한다. 목적은 계획과 제작, 품질 관리, 용접 감독 및 관리 면에서 효율성과 품질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EWM의 Xnet이 업체의 MIG/MAG 용접기와 TIG 용접기를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LAN/WLAN이나 USB 스틱을 통해 계획과 관리 및 용접 감독 사무실의 PC와 통신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실현 불가능했던 수많은 평가 옵션과 구체적인 제작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는 옵션들이 생겼다. 기업이 Welding 4.0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은 인증과 제조하는 제품의 다양성에 따라 좌우된다. EWM Xnet은 모듈러 구조이며, 필요에 따라 현장에서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이전의 용접 구조물의 비용 견적은 경험치를 기반으로 하였다. 계단이나 캐노피 또는 철골 구조물 용접 시 어림짐작으로 하는 것은 이을 정확하게 진행할 수 없다. 이와 반대로 EWM Xnet은 효과적인 아크 시간과 전기, 가스, 융가재 소비량을 측정한다. 이 정보는 이 용접 관리 소프트웨어가 값을 기록하고 중앙에 저장하는 이전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다. 그리고 플랫폼과 독립적인 브라우저 기반의 Xnet 인터페이스에서 마우스를 몇 번 클릭으로 계산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예를 들어, 시스템은 용접심 1m 당 제조 비용 같은 간단한 질문에 안정적으로 답변한다. Xnet(모듈 1)의 이러한 기록과 평가 기능은 EN 1090의 성능 등급 1로 인증된 기업에게 유용하게 작용한다.

EN 1090 성능 등급 2 이상의 인증받은 업체에게 Xnet을 이용한 Welding 4.0은 더욱 흥미롭다. 자격을 갖춘 용접법이나 용접 프로세스 그리고 WPS(용접 지침)가 필수적으로 규정되는 곳에서 계획 및 문서화 작업이 매우 방대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WPS는 EWM Xnet(모듈 2)에 있는 WPQ-X-Manager의 그래픽 에디터로 PC에서 정밀하게 작성하고 종이에 인쇄하지 않고 바로 해당 용접공의 용접기에 전송할 수 있다. 용접공은 작업 시작 전에 개인 하드웨어 키인 Xbutton을 통해 용접기에서 자신의 신분을 인증하고, Xnet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자신의 자격이 인증되면 WPS에 따라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실제 용접 매개변수와 용접공 자격도 용접 관리 소프트웨어가 지속적으로 기록한다. 이는 효율성 면에서 이점이 있어 업체는 문서화 의무는 포괄적으로 수행하고 관리 수고와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용접공을 위한 정확한 정보

현재 Welding 4.0으로 Xnet의 포괄적인 서비스 범위에서 용접 단계를 사전에 결정하고, 품질을 평가하여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이 Xnet 구성품 관리 기능이다(모듈 3). 구성품 도면을 CAD에서 직접 가져오거나 새로 작성하고, 용접 감독관이 용접 후속 계획을 정의하고 각 용접심에 WPS를 할당한다. 여기에서 프로그램의 유용한 기능 덕분에 작업 준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 이어서 용접공은 사무실에서 인쇄된 바코드를 스캔하여 구성품과 용접 작업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EWM Xnet을 통해 자동으로 수신한다. 용접기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 각 용접심의 용접 매개변수도 주문에 따라 설정한다. 이후 각 용접 비드 또는 위치를 확인하고 버너의 업 다운 버튼으로 완료를 확인하면 된다. 구성품 관리 모듈은 제품 변형이 많은 업체에게 흥미롭다. 장점은 용접 감독에 대한 사전 작업이 적고, 용접공의 조정 시간이 최소화되며, 정의된 매개변수 기본값과 자동 디지털 문서화를 통한 각 비드 또는 위치의 자세한 추적 가능성으로 인한 품질 보장이다. 이러한 구성품 관리 기능으로 인해 재계산과 컨트롤링에 대한 평가도 가능하다. 각각의 개별 용접심이 구성품 또는 주문에 할당되기 때문에, 주문 별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난간 영역 또는 연결 플레이트가 있는 특정 빔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가스, 전기 및 와이어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데이터 전송

Welding 4.0 용접 관리 소프트웨어 Xnet은 전체 용접 가치창출 프로세스를 지능적으로 하나의 디지털 시스템에 통합한다.

Xnet에서 용접기와 중앙 서버 간 데이터 교환은 LAN/WLAN을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USB 스틱을 이용하여 오프라인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USB 스틱을 통한 데이터 전송에 비해 온라인 네트워킹의 장점이 크다. 연결되어 있는 모든 용접기의 현재 작동 상태를 사무실에서 실시간으로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용접 감독관은 언제든지 어떤 장치에서 어떤 구성품을 용접하는지, 어떤 매개변수가 설정되어 있는지, 작업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이를 살펴볼 수 있다. 와이어 공급에 장애가 있거나, 간혹 발생하는 용접기 오류 메시지는 사무실에 즉각 통보된다. 따라서 필요시 실시간으로 개입하고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용접 오류를 놓치지 않고, 이미 발생한 오류를 개선하기 위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용접공이 계획 보다 빠르게 작업하는 경우, 작업 할당의 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다. 용접기와 Xnet 간 데이터 전송은 USB 스틱을 이용하여 오프라인으로도 가능하다. USB 스틱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은 연결되어 있는 용접 스테이션이 최대 3개인 기업에 특히 경제적이다. USB 스틱의 정보를 용접기에 전송하기 위해 사무실에서 용접기를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마우스를 세 번만 클릭하면 용접 관리 시스템이 자동으로 동기화되고, USB 스틱이 용접기에서 자신의 위치를 다시 찾을 수 있다.

용접 관리 소프트웨어 Xnet의 연속 모니터링으로 업체 별로 귀중한 데이터 베이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용접 업체는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작업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완료된 주문의 자료로부터 Xbutton으로 로그인한 각 용접공의 아크시간과 작업 시간 간 비율을 볼 수 있다. 극단적으로 가정하여 용접 시간 10%대 비생산 시간 90% 라면, 이전에는 예상치 못한 이러한 인식을 통해 질문이 생겨날 수 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그 이유를 추적할 수 있다. 용접공은 비생산 시간에 무엇을 할까? 용접 준비를 위해 모재를 연마하거나 공작물에서 용접 스패터를 제거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마 작업은 보조 인력을 통해 앞으로 처리하고 스패터 문제는 펄스드 아크 사용 등 용접을 변경하여 해결하는 식이다. Xnet을 통해 얻은 실제 작업 프로세스에 대한 인식을 효율 증대를 위해 사용한다면, 업체는 경쟁력을 높이고 직원들은 안전한 작업장의 이점을 누리게 된다.

Welding 4.0 용접 관리 소프트웨어 Xnet은 2002년식부터 EWM의 디지털 MIG/MAG 용접기와 TIG 용접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있다. 회사에 있는 기존 장치들도 아무런 문제 없이 이 디지털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용접기의 7핀 인터페이스와 연결되고 용접기와 Xnet 간 통신을 허용하는 EWM의 외부 게이트웨이만 있으면 된다. MIG/MAG 멀티 프로세스 용접기 Titan XQ puls 등 EWM의 신형 용접기에는 출고 시에 게이트웨이가 옵션으로 컨트롤 시스템 Expert 2.0에 통합되어 있다.

만약 용접 업체가 Welding 4.0 용접 관리 소프트웨어 Xnet을 사용한다면, 설정은 빠르고 간단하게 이루어지고 서버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사용은 브라우저를 통해 이루어지고 플랫폼과 상관없이 연결되어 있는 모든 PC,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용접기 별로 고정 가격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용접공 수는 제한이 없으며, EWM 정기 업데이트는 무료이다. Xnet 시스템은 모듈러 구조이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다른 모듈을 구매하여 모듈 1 ~ 모듈 3에서 확장할 수 있다. 모듈 확장은 용접 업체의 IT 관리자가 처리하거나 EWM 및 판매 대리점을 통해 처리할 수 있다.

더 알아봅시다

“중견기업 대상”

EWM의 2021 ‘중견기업 대상’ 수상 이후 EWM 사장 수잔네 셰스니 오씽은 올해 제28회 전국 대회 후원자가 되었다. 2022년 대회의 모터는 ‘새로운 지평을 향해’이다. 1994년부터 오스카 파첼트 재단은 해마다 ‘중견 기업 대상’ 대회를 개최해왔다. 2021년에 EWM은 이 특별한 중견 기업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