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의 핵심은 무엇인가? 4

얀 다스케(Jan Daske)

Industry X Accenture

산업 자동화는 효율적인 프로세스의 설계이다. 또한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로봇 공학과 자동화를 프로세스 흐름에 통합하는 것이다. 이는 창고 관리 시스템의 도입으로 스토리지에서 시작하여 제품 개발의 자동화와 디지털화, 인공 지능이 지원하는 공급망 모델링까지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IT 시스템에서 맵핑할 자동화의 정도와 이를 위해 필요한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자동 부품 창고를 도입한다면 초기 단계에서는 효율이 높아지지 않고 비용만 발생할 것이다. 효율성과 속도를 높이려면 먼저 시스템이 프로세스와 기능 면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자동화보다 디지털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 요소의 의미 있는 통합을 이룰 수 있다.

프랑크 마이어(Frank Maier)

Lenze SE CTO

‘자동화’라는 용어는 고대 그리스어 ‘ατόματος, automatos’에서 유래되었다. automatos는 ‘스스로 움직이는’이란 의미이다. 독일 표준화 협회는DIN V 19233에는 자동화를 ‘인간의 개입 없이 완전 또는 부분적으로 의도한 대로 작동하도록 시설을 갖추는 것’으로 정의한다. 다시 설명하면, 자동화에는 이동 기능과 지능 기능이 포함되며, 이 기능을 결합하여 인간의 행동을 대체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관련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드라이브와 컨트롤러이다. 지금까지 이 용어는 평가면에서 중립적이었지만, 인간 참여가 동등한 가치로 대체되는지 여부는 논외이다. 또한 ‘열심히, 활동적인, 끈기 있는’을 의미하는 라틴어 ‘industrius, 인두스트리우스’로 거슬러 올라가 ‘industry’라는 용어로 바뀐다. 따라서 산업 자동화는 양과 반복성 측면에서 성능 특성을 포함한다.

자동화의 어원은 산업 자동화의 본질을 잘 설명한다. 산업 자동화는 인간의 능력, 즉‘마누팍투르라틴어 manu facere, 마누 파체레, 손으로 하기에서 유래된 단어)’을 능가하여 많은 부품을 시간당 더 많이 더 높은 정밀도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산업 자동화는 이를 기계 내에서 수행한다(고대 그리스어 ‘μηχανή, mēchan’, 도구나 장치이지만 흥미롭게도 이것은 속임수나 계략을 의미하기도 함). 이는 물론 연속적인 것이다. 우리는 기계의 자동화 솔루션과 인간의 수동 솔루션 간의 성능 격차를 늘리기 위해 오랫동안 일관되게 노력해왔고 성공적이었다.

Dr. 안드레아스 바게너(Andreas Wagener)

Dr. Fritz Faulhaber 시스템 엔지니어링 책임자

산업 자동화와 관련해서 콘라드 추제(콘라드 에른스트 오토 추제, 독일 전기공학자)의 계산기가 떠오른다. 그 가운데 하나가 독일의 뮌헨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 발명의 이유는 반복되는 단조로운 계산을 피하고 자동화를 추구했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자동화의 핵심은 인간의 나태함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산업 분야에도 적용된다. 여기에서 자동화는 단조롭고 반복적이며 위험한 수동 작업을 대체한다. 자동화 덕분에 조립 라인에서 도장 연기를 흡입할 필요가 없어졌다. 도장 로봇이 인간을 대신하여 이 일을 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자동화는 기술적 진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반복성이 1 µm 미만인 반도체 기술에서 작동하는 오늘날의 시스템과 과거의 서투른 기계를 비교하면 자동화 없이 이 일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