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의 핵심은 무엇인가? 2

안드레아스 벤츠(Andreas Wentz)

Software-Robotik T-Systems

산업 자동화란 자동화의 전문적인 계획과 조직 그리고 구현을 의미한다. First-Level-Support와 같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이용한 엔드-투-엔드 프로세스 자동화 또는 전체 조직 유닛의 지원을 통한 자동화이다. 기술적으로나 조직적으로나 장기적 특성과 확장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시민 개발자를 위한 로우 코드 옵션 또는 IT 및 전문가 팀을 위한 하드 코드 옵션을 고려할 수 있다.

자동화의 핵심은 조직적으로 제한된 인간의 가능성을 넘어 작업과 정보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먼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자동화 사고방식’이 중요하고, 라이프 사이클, 즉 계획과 요건 정의, 예산 책정, 개념화, 구현, 운영 및 지속적 개선 단계에서 지속적인 동반자로서 자동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파트릭 바우어(Patrick Bauer)

BD Smart Factory Lösungen Trumpf

자동화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인간이 없는 전자동 스마트 공장을 생각한다. 이것은 현장에서 인간을 몰아내려는 의도가 아니다. 오히려 많은 활동에서 인간이 기계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단순 활동을 자동화하고 가치가 창출되는 곳에 인력을 배치하려는 것이다.

TRUMPF는 자재 흐름의 자동화와 정보 흐름의 디지털화를 구분한다. 두 영역 모두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자재 흐름을 더 중요시한다. 기계 활용이 구성 요소 비용 절감을 통해 빠른 성과를 달성하기 때문이다.

미하엘 크라우스닉(Michael Krausnick)

Sales Director Schneider Electric

자동화 기술의 놀라운 가능성에 매료되었다. 최고의 동작 시퀀스를 수행하는 기계와 로봇은 아이들의 눈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며 이미 고유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미 산업 자동화에 대한 첫 번째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산업 자동화란 인간으로부터 독립되어 많은 개별 기술 구성 요소와 그 특징적인 기능이 조정되고 자동화된 온도 제어 또는 안전 릴레이 제조와 같은 특정 최종 결과를 생산할 수 있는 자율적인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놀라운 과정이다. 동시에 이 용어는 자동화 활동을 의미한다. 이 부분이 매우 흥미롭다. 자동화의 핵심에 대해 언급한다면 자동화가 실제로 무엇인지(자율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개별 기술 구성 요소가 어떻게 조정되는지를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산업 자동화는 디지털 트윈 또는 인공 지능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에 관한 것이라기 보다, 이러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다시 말해 이러한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한 조건을 의미한다. 두 표준 IEC 61131과 IEC 61499를 비교하면, 실제로 자동화와 같은 것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여기에 정의된 두 가지 접근 방식은 지능의 배포, 소프트웨어 개체의 이식 또는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측면에서 너무 다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