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NTECHNIK의 Lifgo가 물류 시스템의 혁신적 대안을 제시한다.

독일의 물류 전문 업체 Extor가 소비재 보관을 위한 고속, 고정밀 이송이 가능한 새로운 자동 창고 시스템을 선보였다. RoverLog 스태커 크레인을 이용하면 제한된 공간에서 공간을 절약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대용량 상품을 이송하고 보관할 수 있다. 이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의 중심에는 LEANTECHNIK의 Lifgo 가이드 통합형 랙& 피니언 기어 유닛이 있었다.

수송 트롤리가 레일 시스템을 타고 현장을 유연하게 통과하고, 이 수송 트롤리가 멈추면 내부의 로드 캐리어가 트롤리를 위쪽으로 밀어 올린다. 퀵-록킹 시스템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컨테이너를 닫고 다른 운반 상자를 연결하여 안정적인 캔틸레버 기둥을 형성한다. 이 자동 보관 시스템은 셔틀과 로드 캐리어로 구성된 특수 스태커 크레인(RoverLogs)을 기반으로 한다. 이 시스템은 Extor GmbH가 개발했으며, 회전이 빠르고 물류 마진이 낮은 상품을 위한 보관 시스템이다.

이 RoverLog는 사용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지게차와 같은 자재 취급 장비를 대신할 수 있고, 차량 운행을 위한 노선도 별도 필요 없으며, 이를 보관 장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적재된 로드 캐리어로 만들어진 지지 구조가 견고하여 광범위한 적재 랙 시스템도 필요하지 않아 기존 솔루션에 대비해 설치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기존 물류 솔루션은 많은 비용을 요구한다.

RoverLog 시스템은 2016년, 한 타이어 도매업체가 보관 및 피킹 인프라에 대한 대안을 찾으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타이어는 긴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목적지까지 운송하고, 이를 케이지로 옮기는 과정에서 지게차를 이용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노동 집약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방식이었다. 이를 혁신적인 자동 보관 시스템으로 개발하기 위해 Extor GmbH가 설립되었다.

RoverLog의 첫 번째 프로토타입은 현재의 스태커 크레인과는 다소 다른 모습이었다. 그 당시 로드 캐리어는 RoverLog 내부의 시저 리프트 테이블에 의해 들어 올리는 구조였다. “시저 리프트 구조는 설치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높은 하중을 운송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리프팅 장치를 찾아야만 했습니다.”(에미르 레즈구이, 팀 리더)

RoverLogs는 피킹포트에서 로드 및 언로드된다.

시저 리프트 테이블 대신 롤러 가이드 통합형 랙&피니언 기어 Lifgo

그러는 와중에 에미르 레즈구이는 박람회에서 LEANTECHNIK AG의 Lifgo 롤러 가이드 일체형 랙&피니언 기어시스템을 발견했다. 이 시스템은 정확한 기계적 동기 리프팅 수행하고 최대 2.5ton(lifgo 5.4, 1개 기준)의 중량을 들어 올릴 수 있으며, 최대 105kg의 하중을 위해 설계된 RoverLogs에 사용하기에 최적의 속성을 가지고 있었다. 랙&피니언 기어는 보관과 회수 기능을 가지고 있어, 로드 캐리어를 해당 지지 구조로 들어 올리거나 다시 꺼낼 수 있다. 또한 이 프로세스는 빠른 택타임 수행을 위해 기어에 대한 요건이 높았다. Extor는 3m/s의 리프팅 속도와 3,800N의 최대 리프팅 힘을 구현하기 위해, 아이들(idle) 캐리지가 포함된 LEANTECHNIK의 lifgo 5.1형번의 롤러 가이드 일체형 랙&피니언 유닛을 선택했다.

또한 퀵-록킹 장치가 맞물려야 하기 때문에 적재 캐리어를 고정시키는 장치 바로 앞에 위치시키는 것도 중요했다. Lifgo 랙&피니언 기어 유닛은 4방향 롤러 가이드로 정밀하게 작동하여 이 작업에 적합했다. 하지만 에미르 레즈구이 팀이 Lifgo 롤러 가이드 일체형 랙&피니언 유닛을 선택한 이유는 또 있었다. “내장된 롤러 가이드가 래크 기어와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컴팩트하고 랙은 로드 캐리어 외부에 고정시킬 수 있어, 설치 공간이 절약되어, 더 많은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lifgo 5.1 랙&피니언 기어덕분에 RoverLogs의 물품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저장하고 이송할 수 있다.

메커니컬 설계자를 위한 높은 자유도의 디자인

Lifgo는 정밀도 외에도 롤러 가이드의 고강성과 내구성이 특징적이다. 기어 랙은 인장과 압축 그리고 레디얼 하중에 잘 견디며, 특히 기계적 부하가 높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침탄 열처리 및 고정밀 연마 버전도 제공된다(이때 반복 정밀도는 +/-0.005mm 이내). 고객은 랙의 길이를 자유롭게 선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하를 지지하는 lifgo 시리즈가 있고, 스트로크와 이동거리가 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Lifgo 리니어 기어 유닛, 대형 그리퍼 역할과 센터링 동작을 할 수 있는 Lifgo 더블, 긴 스트로크 그립핑과 센터링을 위해 설계된 Lifgo 리니어 더블 등이 있다. LEANTECHNIK은 lifgo SVZ(헬리컬 기어 타입) 제품군의 저소음 기어 또한 제공하고 있으며, 이코노믹 타입의 린® SL 시리즈는 레디얼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곳에 적용 가능하고, 저렴한 동기식 리프팅 작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포지셔닝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RoverLog에는 리프팅 테이블이 포함되어 있고, 스태커 크레인이 보관 위치 아래에 멈추면 4개의 lifgo 5.1 랙 드라이브가 이 리프팅 테이블을 로딩하거나 언로딩한다. 하나의 저장 컬럼에는 최대 820kg의 제품을 쌓아 바닥부터 8.95m 높이까지 쌓을 수 있다. 이는 각각 720mm인 대형 로드 캐리어 9개 또는 높이가 각각 480mm인 소형 로드 캐리어 13개에 해당하는 높이이다. 각 로드 캐리어에는 RFID 태그가 장착되어 정확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불러올 수 있으며, 정전이 발생하더라도 정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RoverLogs는 모든 종류의 대용량 화물 운송에 적합하다.

RoverLogs 보관 시스템은 일부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성한다

RoverLogs는 제품을 피킹 포트에서 보관 장소로 운송한다. 이 포트는 서포트 구조이자 보관 시스템의 일부이다. 일종의 레일 네트워크로 보관 위치 아래에 설치되고 이 레일 위를 RoverLogs가 최대 3m/s의 속도로 이동한다. 이 보관 시스템은 자동으로 작동하여 추가적인 컨베이어나 분류기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다. 작업자는 스태커 크레인을 싣고 내리기 위해 피킹 포트에서 필요하다. RoverLogs는 지지 구조물을 통해 메인 전력을 공급받고, 이동 중에 생성된 제동 에너지를 회생하여 사용하고 있다..

환경에 적응하는 창고 솔루션

RoverLog 창고 시스템은 모듈식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개조가 가능하여 다양한 창고의 구조에 적용할 수 있다. LEANTECHNIK의 롤러 가이드 통합형 랙&피니언 기어 유닛도 모듈식 원리로 제조되어 원하는 대로 결합 가능하고 높은 수준의 설계 유연성을 제공한다. 독일 북서부 오버하우젠에 기반을 둔 LEANTECHNIK는 고객 사양에 맞는 SI 시스템인 LeanSYSTEMS을 제공한다. 전 세계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정밀(upto+/-5um), 고속(3m/s) 리프팅과 포지셔닝 작업을 위해 Lifgo 롤러 가이드 통합형 랙&피니언 기어 유닛을 적용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수 안정적인 모든 제품에 적합

Extor의 설계자에게 가이드 통합형 Lifgo 기어 유닛을 발견한 것은 행운이었다. “이 제품이 없었다면 지금의 RoverLog를 설계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라고 에미르 레즈구이는 밝혔다. 그동안 Extor 엔지니어링 팀은 스태커 크레인을 더욱 발전시켰다. 이제 나무와 판지로 만든 인레이를 액세서리로 사용하고, 타이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적시에 이송, 보관, 픽업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혁신적인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공 사례는 이제 막 시작되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