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ica 2022, 코로나로 더욱 촉진된 자동화 미래 선보일 예정

스마트 자동화 및 로보틱스를 위한 세계 최고의 박람회인 automatica 2022가 오는 6월 21일부터 24일까지 국제적인 기술 허브인 뮌헨에서 개최된다. 2018년 automatica가 개최된 이후 벌어진 상황은 상상을 초월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세계 산업 대부분이 중단되었지만 인더스트리 4.0과 디지털 전환에서 오히려 전례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자동화 및 로봇 공학에 대한 중요성은 생산 부문에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코로나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사비엔 바그너 (Sabine Wagner, automatica PR Manager)

핵심 내용

  • 디지털 전환과 인공 지능, 인간과 기계 그리고 지속 가능한 생산을 주제로 개최
  • 두산 로보틱스와 ABB 등 선도 기업과 아가일 로봇, 프루트코어 로봇 등 유망 신규 기업 참여 확정

890개 업체가 참가하고 45,000명이 참관했던 automatica 2018에는 두산 로보틱스를 비롯하여 17개의 한국 기업이 참여하여 한국의 자동화 및 로봇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방문자 수에서도 아시아에서는 중국 다음으로 많은 563명의 참관객들이 automatica 2018을 다녀갔다. 2018년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 4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automatica 2022는 큰 관심으로 이어져 자동화 관련 선도 기업들은 이미 반년 전에 참가 신청을 모두 마친 상태이다.

automatica 2022는 자동화 관련에 관련된 업계가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자동화된 스마트 생산을 위한 세계 최고의 플랫폼인 automatica는 스마트 공장을 위한 로봇 공학과 립/처리 기술, 머신 비전 및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부문에서 automatica는 ‘모든 제조 부문의 자율 생산’이라는 비전에 따라 부품에서 시스템과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까지 이르는 전체 가치 사슬을 지원하고, 디지털 전환과 인공 지능, 인간과 기계, 지속 가능한 생산 등 4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Automatic 2018 박람회 입장을 위해 줄지어 서있 는 참관객들

새로운 트렌드 주제

자동화와 관련되어 지속적으로 논의되었던 주제인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그리고 ‘인간과 기계’ 외에도 이번 automatica 박람회에서는 4번째 새로운 주제인 ‘지속 가능한 생산’도 중점을 둘 예정이다. EU가 2050년까지 기후 중립을 목표로 설정하면서 많은 산업에서 이를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자동화 분야에서도 주요한 과제로 부각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급격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automatica는 미래를 위한 목표에 접근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제시하고 완벽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한편, 실험실 기술과 분석 그리고 생명 공학에 대한 세계 최고의 박람회인 Analytica와 세라믹 관련 최고의 국제 박람회인 Ceramictec이 동시에 개최된다. 관련성이 높은 산업의 박람회들이 동시에 열려, 참가기업은 물론, 방문객들도 박람회 간의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한국의 두산로보틱스는 automatic 2018에서 협동로봇 시리즈를 선보였다.

최고의 지원 프로그램

인공 지능과 로봇공학 플랫폼인 뮌헨 아이(munich_i)는 2021년 디지털로 진행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올해는 2022년 6월 22일 수요일에 대면 행사로 개최된다. 하이테크 서밋, 로봇 대회인 Robothon 2022, 그리고 ‘인공 지능 사회’ 특별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automatica는 이미 잘 알려진 automatica forum을 하이브리드 요소로 보완하여 개최한다. 또한 로봇 및 자동화 응용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테스트 존’이 운영될 예정이며, 이외 제공되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 정보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이브리드 개념으로 동시 개최되는 automatica forum

자동화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코로나 팬데믹으로 2020년 박람회가 취소되었던 automatica는 자동화 및 스마트 생산 산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최고의 적기인 올해 재개된다. HAHN Automation GmbH의 프랑크 콘라드 CEO는 ‘우리 산업은 계속 성장 중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기업들은 한때 로보틱스와 자동화를 비롯한 생산 설비에 투자를 중단했지만 이제 다시 수주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기후 중립성과 지속 가능한 자원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신규 비즈니스가 촉진되고 있습니다.”라며 이를 확인해 주었다.

automatica의 후원사인 VDMA 로봇공학 및 자동화 연합은 2021년 12월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올해 자동화 산업은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협회는 매출이 2022년에 147억 유로(원화로 19조 5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 수치는 2019년 코로나 위기 이전의 수준과 정확히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