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enix Contact의 의사소통을 위한 플랫폼

디지털화로 인해 자동화 프로젝트가 복잡해지고 있으며, 프로젝트 구현도 변화하고 있다. 성공을 위해서는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 이를 위해 형성된 커뮤니티가 도움이 되고 있다. Phoenix Contact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리사 쿠르츠(Lisa Kurz): Phoenix Contact Electronics GmbH 글로벌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IMA 직원,

마르셀 루만(Marcel Luhmann): Phoenix Contact Electronics GmbH 자동화 시스템 기술 관리부

핵심 내용

  • 새로운 제품 개발하려면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 ‘PLCnext Community’ 에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시작할 수 있는지 잘 보여준다.
  • ‘PLCnextTechnology’에 대한 자료를 디지털로 이용할 수 있고 탐색도 가능하다.
  • 적절한 해답이 없는 경우, 의사소통을 위한 플랫폼이 제공된다.

디지털화와 글로벌화로 인해 산업 자동화가 변혁의 정점에 있다. 이러한 현상은 데이터 수집과 분석의 개선 측면에서 IT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존 시스템이나 새로운 시스템 모두 지능형 확장을 기반으로 빠르고 유연하고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한다. 스타트업들은 자동화 분야의 숙련 인력 부족하기 때문에, 정보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어 우선 기존의 자동화에 익숙해져야 한다. 동시에 복잡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현하고 고용주는 혁신을 유지해야 한다. 이때 사람 간의 정보 교류가 성공의 열쇠가 된다. IT 분야에서는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한 온라인 커뮤니티가 존재하고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기존의 자동화 세계에서는 드물었다. 일반적으로 비공개 워킹 그룹에서 논의하고 새로운 독점적 산업 표준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최종 사용자에게는 자신들의 아이디어와 도전 과제 그리고 경험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혁신 사이클은 더 짧게, 혁신 수준은 더 높게

시장 분석과 선발된 고객과의 의견 교류에서 초기 아이디어와 마일스톤에 따른 개발 그리고 새로운 제품이나 새로운 제품 라인을 출시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런 일은 이미 수천 번 이어져 왔고 사용자들은 새로운 제품의 사용법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사용자들이 제품에 익숙해 있는 것보다 제조사는 어떤 방법으로 자신들의 제품에 대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제조사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수집해야 한다. 처음에는 자체 개발 팀 내에서 시작하여 사용자와 긴밀한 토론을 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기존 사용자와 새로운 사용자를 기반으로 수집해야 한다. 두 번째, 사용자에게 자료와 노하우를 제공하고 기능을 설명하는 것이 관건은 아니며, 고객 지원도 새로 편성하고 대화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들은 그곳에서 자신들의 지식을 전달하고 다른 사용자와 제조사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협업과 커뮤니티 작업은 산업 자동화에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협업을 통해 효율적이고 혁신 사이클이 짧아지고 수준은 높아진다. 이런 방식으로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은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이 안전해지고 오류 취약성이 낮아지거나 오류를 빠르게 찾아내어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들은 대화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문제를 제기하여 24시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PLCnextTechnology’가 자동화에 대한 지식을 확장한다.

산업 간 정보 교환

모든 산업 분야에는 자신들의 주제를 논의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진정한 혁신은 기존의 틀을 벗어나기 위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이 때문에 실현 속도가 느려진다. 바로 이 지점에서 Phoenix Contact는 개방형 생태계 ‘PLCnext Technology’를 시작하였다. 제품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고, 관련 커뮤니티가 정보 교환을 촉진하여 솔루션 채용과 혁신을 수월하게 만든다. 이러한 생태계는 산업 자동화를 새롭게 생각하고 디지털 변혁을 위해 기존의 자동화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런타임 시스템인 ‘PLCnext’가 개방형 Linux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 기능, IEC61131 프로그래밍, 다양한 버스 시스템과의 연결과 시각화를 포함하는 자동화 구성 요소를 제공한다. 이 런타임 시스템은 C++ 및 C# 등 고급 언어 애플리케이션을 실시간으로 실행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은 Microsoft Visual Studio, Eclipse 또는 임의의 다른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지원을 받아 개발하였다. 또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Python 및 Java와 같은 다른 고급 언어와 모델 기반 언어도 사용할 수 있다. Phoenix Contact는 IEC 61131 프로그래밍과 시각화를 위해 기존의 엔지니어링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구성과 시운전, 장치 진단도 수행한다. 따라서 여러 분야의 개발자들이 상호 독립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하여 공유한 한 프로젝트에서 작업할 수 있다.

이 개방형 생태계는 기존의 모듈과 앱뿐만 아니라 재사용 가능한 혁신적인 모듈과 앱의 교환 소프트웨어를 위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PLCnext Store’로 완성된다. ‘PLCnext Store’에서 사용자들은 다른 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을 자신의 ‘PLCnext Control’이나 엔지니어링 도구로 로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많은 모듈과 앱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개발자는 동일한 표준 작업에 시간을 들여 소프트웨어를 반복적으로 프로그래밍할 필요가 없다.

‘PLCnext Community’는 생태계를 연결한다.

애플리케이션 공동 개발

‘PLCnext Community’는 생태계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을 형성한다. 즉 ‘PLCnext Technology’는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를 의미한다. 이 생태계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지원이 필요하며,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거나 서비스 공급자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 이는 누구나 환영한다. 이 글로벌 관계 네트워크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접근할 수 있는 정보 조달과 노하우 그리고 디지털 상품 전달을 특징으로 한다.

이는 인스타그램, 링크드 인,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Phoenix Contact는 이런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접근하고, 그들의 질문에 댓글이나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빠르게 답변한다. 따라서 Phoenix Contact가 아무리 글로벌화되더라도 가까워지고 신뢰가 형성되어 고객 충성도가 높아진다. 또한 사용자들은 자동화와 디지털화, 인더스트리 4.0 측면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커뮤니티 웹사이트는 라이브 이벤트와 다양한 웨비나도 제공하여, 생태계에 들어오기 위한 모든 정보의 허브 역할을 한다.

‘PLCnext Community’의 일부로서 ‘Makers Blog’은 많은 아이디어, 자극, 기술적 구현 및 디지털화 과제에 대한 실제 솔루션을 포함한다. 이곳에 모든 사용자가 초대되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커뮤니티와 공유한다. 버전 관리 소프트웨어 ‘GitHub’의 폴더에 연결하여 함께 발전할 수 있다. Github의 거대한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디지털화 요건을 빠르고 혁신적으로 구현한다. 산업용 컨트롤러에서 솔루션을 실행하여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세계가 열리고 있다.

이 웹사이트가 ‘PLCnext Community’의 중심이다.

전체 자료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

IEC 61131을 기반으로 개발하면서, 시스템을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과 이를 통해 어떤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지 자문한다. 환상적인 아이디어를 Raspberry Pi에서 구현하고 이를 향후 산업용으로 자신의 기계에서 펼치고 싶은가? ‘PLCnext Community’ 시작 페이지에서 모든 사용자들은 올바른 방법을 찾을 수 있다. ‘PLCnextTechnology’에 대한 전체 자료를 디지털로 이용할 수 있고 탐색도 간단하다. 거기에 적절한 해답이 없는 경우, 모든 구성원에게 의사소통을 위한 플랫폼이 제공된다. 여기에서 24시간 디지털화에 대해 논의하고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여기에 전문가 팀이 질문에 답변하고 이를 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