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비즈니스 리더들이 보는 2021년과 2022년

MM은 업계 핵심 관계자 6명과 함께 지난해 역경을 헤치고 나온 경험과 향후 시각에 대해 들어보았다.

인터뷰 진행자: 만야 뷔어(Manja Wühr) & 스벤야 겔로비츠(Svenja Gelowicz)

핵심 내용

  • 반도체, 플라스틱, 칩, 기타 구성 요소 등 재료 부족과 공급 병목 현상이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물류 산업의 역량 부족과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상황이 크게 악화되었다.
  • 일부에서는 업체들이 신규 고객의 주문을 거절해야 했다.
  • 2022년 상반기에 대한 전망은 조심스럽지만 낙관적이다.

다양한 매체들의 리뷰를 통해 공통적인 것이 몇 가지 있다. 2021년은 코로나로 인해 매우 어려웠다. 기업들은 수주는 가득 찼지만 창고는 비어 있고, 배송 병목에 신음하고 있었다. 업계 관계자들과 공급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과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는 시기에 대해 진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필립 하르팅은 기술 공급업체 Harting의 최고 경영자이다. 그에 의견에 따르면 고객들이 직접 전화를 걸어 제품을 문의한다고 한다.

필립 하르팅(Philip Harting): Harting 최고 경영자.

작년 회계 연도는 경제적으로 상당히 좋았습니다. 매출과 주문이 두 자릿수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2/4분기에 주문이 급증하였습니다. 그때는 단축 근무를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1년은 전체적으로 쉽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어려움을 극복해야 했습니다. 우리 회사는 코로나 초기에 약 800명이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모든 생산이 중단될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또한 브렉시트와 에버 기븐호 좌초로 인한 수에즈 운하 봉쇄 그리고 협력 업체들이 모여있는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리아의 대홍수도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투자를 계속하였고 모든 영역에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의 병목 현상도 골칫거리였습니다. 우리는 공급업체와 태스크포스를 구성하여 부족분의 균형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납품 능력이 중단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했으며, 이는 코로나 이전의 효율성과는 거리가 먼 재앙이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상황 계속되면 안 됩니다. 재료를 구하기가 어려웠으며, 물류비용도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어떤 경우에는 6배에 이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금과 구리 그리고 팔라듐과 같은 많은 재료의 가격도 동반 상승했고, 플러그는 시장에서 6~8% 정도 비싸졌습니다. 때로는 플러그를 개별적으로 분배하고 일부 고객은 직접 전화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공급업체 네트워크에서 2차 공급자들을 광범위하게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전반적으로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공급업체로서 신뢰를 얻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igus: “-50%와 +50%에 대비하자.”

토비아스 포겔(igus의 미끄럼 베어링 및 선형 기술 이사)는 공급 차질에 어떻게 대응했으며 2022년을 어떻게 전망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토비아스 포겔(Tobias Vogel): igus 미끄럼 베어링 및 선형 기술 이사

현재 이구스 플라스틱 제품인 케이블 드래그 체인, 미끄럼 베어링 그리고 리니어 베어링은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물론 지역적인 차이는 있습니다만, 당사 제품은 중국의 크레인 시스템, 미국의 농업 기계, 독일의 자동화 공장에 아주 적합합니다. 일부 영역에서 배송 문제가 있고, 시장에서 원자재와 구매 부품 비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사무용 의자, 커피 머신, 자전거, 문과 창문 또는 자동차 제조업체로부터 들어오는 주문이 많이 늘었습니다. 지난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협력업체들과의 좋은 관계로, 구매와 경영진이 함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배송 기간이 약간 길어졌지만 바로 납품할 수 있는 재고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쾰른에서 제품을 독점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 생산하기 때문에 공급망이 짧고 수요에 매우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재고를 비축하기 시작하였고 원자재 구매량을 늘리고 저장 용량을 확대하였습니다. 불확실성으로 인해 2022년 상반기에 대한 예측은 어렵습니다만, 또 다른 수요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돌아다니는 방식, 일하는 방식, 소비하는 방식 등 현재 많은 것이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경제가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기업들이 필요한 수량을 줄였다고 가정하면, 수요가 줄어들어 창고가 가득 찰 수 있습니다. 하지만 igus의 창업자인 귄터 블라제는 “항상 – 50%와 + 50%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이 견해가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Bosch Rexroth: “힘든 겨울이 예상된다”

Bosch Roxroth의 제조 및 품질 관리 책임자인 라인하르트 섀퍼도 재료 공급 및 코로나 상황과 관련하여 불가항력적인 상화에 대비하고 있다.

라인하르트 섀퍼(Reinhard Schäfer), Bosch Rexroth 이사 및 제조/품질 관리 책임자

현재 수주 상황은 아주 좋습니다. 공장은 앞으로 몇 달 안에 최고 동력으로 가동될 것입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단축 근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생산 측면에서 중요한 것은 반도체와 플라스틱 그리고 기타 원자재 공급망을 2022년 중반까지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어려운 글로벌 공급 상황에도 불구하고 생산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과 신속한 정보 교환은 공급 부족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자재를 차질 없이 공급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내년에도 납품 능력이 성공 열쇠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악화되고 있는 코로나 상황과 힘든 겨울이 다가올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무역 박람회에 참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대신 독일 남서부 울름에 있는 새로운 혁신 센터 CU.BE에서 고객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코로나 방역 조치를 준수하면서 모델 공장과 전시장 그리고 열린 공간에서 개별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멀티미디어와 대화형 수단을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고객과 이해관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또한 감염병 예방에 대한 규정에 따라 소규모 일정으로 직접적인 미팅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Weidmüller: “올 하반기 또는 2023년에 정상화 가능성 높아“

Weidmüller 그룹 최고 영업 책임자인 티모 베르거(Timo Berger)는 원자재 및 부품 조달 상황에 대한 설명하고 2022년을 전망하였다.

Dr. 티모 베르거(Timo Berger): Weidmüller 그룹 최고 영업 책임자

사실, 일부 재료가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우리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특수 플라스틱 및 첨가제와 같은 원자재 분야입니다. 이로 인해 생산 과정에 매우 유연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필요한 양의 과립을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배송 시간도 길어졌습니다. 컨테이너와 항공 화물 용량도 매우 부족합니다. 이는 전적으로 코로나 사태 때문만은 아닙니다. 수에즈 운하에서 에버 기븐스 호가 좌초한 사건 때문에 사태가 매우 악화되었습니다. 우리도 대기업들과 똑같이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는 마이크로칩과 전자 부품을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 회사는 오랜 기간 공급업체와의 깊은 신뢰 관계로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료 수급이 원활하게 허용된다면 언제든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새로운 사업을 거절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접근 방식은 고객과 투명하고 긴밀하게 소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이전 연도와 계획 수량을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우리는 제품 조달 측면에서 훨씬 광범위하게 공급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특히 전자 부품 분야는 하반기나 2023년이 되어야 상황이 호전될 것입니다. 이후에는 배송 병목 현상 대신 IIoT와 디지털화 그리고 네트워킹과 같은 주제가 기계 및 플랜트 엔지니어링의 초점이 될 것입니다. Weidmüller는 이러한 과제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Beckhoff Automation: “새로운 고객을 거절해야 했다“

한스 벡호프(Hans Beckhoff), Beckhoff Automation 관리 이사

Beckhoff Automation 매니징 오너인 한스 벡호프(Hans Beckhoff)도 낙관적 시각을 보였다.

현재 수주 상황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우리는 2021년에 25% 이상 성장했으며 2022년에도 두 자릿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좋은 재료만 차질 없이 공급된다면 더욱 빨리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배송 병목 현상과 자재 부족으로 인해 부득이 신규 고객의 주문을 거절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고객과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상황을 함께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 상황은 2021년 하반기만큼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ZCC Cutting Tools Europe: “항공 화물로 전환하다”

ZCC Cutting Tools Europe 마케팅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인 마틴 슈프룽(Martin Sprung)은 현재 배송 병목에서 살아남은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마틴 슈프룽(Martin Sprung), ZCC Cutting Tools Europe 마케팅 &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

ZCC Cutting Tools Europe은 2021년 한 해를 주어진 상황하에서 순조롭게 보냈습니다. 다른 많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2021년은 팬데믹으로 인해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수치는 2020년의 성과를 초과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현재는 배송 병목 현상을 느끼지 않고 있습니다. 초경합금 제품과 초경합금 분말을 제조하는 Zhuzhou Cemented Carbide Group의 일원으로서 전체 가치 사슬이 우리 손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지금 많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뒤셀도르프의 창고 용량 덕분에 몇 가지 자재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용 중인 컨테이너와 선박이 너무 적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현재 물류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항공 화물로 변경하였습니다. 우리는 미래를 낙관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상황이 안정적으로 전환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물류 및 공급 병목 현상의 문제에 잘 적응할 것입니다. 팬데믹과 관련된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또다시 봉쇄 정책을 강화하는 경우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으며, 2022년에도 성장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