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Experience 플랫폼의 장점

Solidworks 사용자는 3D-Experience 플랫폼의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 파트너나 회사 각 부서와 데이터를 쉽게 교환할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옵션은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혹시나 있을 위험성도 알아야 한다.

랄프 슈텍(Ralf Steck): 자유 기고가

핵심 내용

  • Dassault Systèmes는 Solidworks와 3D-Experience 플랫폼의 네트워킹을 가속화하여 구체적인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다.
  • Solidworks 사용자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하고 교환할 수 있으며, 내부 통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클라우드로 PLM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 하지만 Solidworks와 PDM Professional은 로컬로 설치 가능한 소프트웨어도 계속 제공한다.

Dassault Systèmes은 데스크탑 CAD 소프트웨어 Solidworks와 클라우드 플랫폼 3D-Experience의 통합을 진지하게 고려해 왔다. 오래전부터 이에 대해 계속 언급해왔고, 최근에 이를 구체화하였다. Dassault Systèmes은 라이선스 패키지와 파일 기반 CAD 시스템과 플랫폼 통합 정보를 제시하였다. Solidworks 경영진과 모회사인 Dassault Systèmes는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의 3D-Experience World 행사에서 이에 대해 전망하였다.

이 두 시스템은 원래 태생이 다르다. 1995년 보스턴에서 Solidworks는 최초의 윈도우 기반 3D-CAD 시스템을 선보였으며, 1997년에 Dassault Systèmes에 인수되었지만, 3D-Experience는 CAD 시스템 Catia를 중심으로 Dassault Systèmes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이다. 프랑스 기업인 Dassault Systèmes은 수 년에 걸쳐 모든 영역에서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점차 확대하였으며, 보스턴의 Solidworks 팀은 독자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6년 전 Dassault Systèmes의 V6 아키텍처는 파일 지향 데이터 스토리지와 지양하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실질적으로 PDM 데이터 베이스는 CAD 시스템에 통합되었고, 모든 데이터가 하나의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었다. 이는 3D-Experience을 통해 플랫폼으로 가는 중요한 단계였다. PDM 데이터 베이스는 클라우드 기반이며 지금까지의 모놀리식 솔루션은 롤(role)을 중심의 앱으로 분할되어 있었다.

필요한 기능만 제공한다

Solidworks CEO인 지앙 파올로 바씨는 얼마 전 이렇게 언급하였다. “모든 Solidworks 사용자는 시스템의 최대 60%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은 시스템의 40%에 불과합니다.” 3D-Experience 플랫폼의 역할은 기존 시스템의 이러한 ‘기능 과잉 공급’과 대비된다. 하나의 역할은 회사 또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특정한 하나의 과제를 뜻한다. 예를 들어 ‘3D Creator’는 3D 모델을 만드는 사람을 의미한다. 3D Creator는 작업을 위해 특정 기능과 기능 블록을 필요로 한다. 이것이 롤에 담겨 있었다. 하나의 실제 워크스테이션은 하나 또는 다수의 직무를 커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assault Systèmes의 로직에서는 각각의 워크스테이션을 하나 또는 다수의 직무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워크스테이션의 “소유자”는 클라우드에서 롤을 통해 광범위한 3D-Experience 포트폴리오 중에서 정확하게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에 접근한다. 필요하지 않은 수많은 기능을 포함하는 전체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과 반대이다.

최근에 Dassault는 새로운 3D-ExperienceWorks 라인에서 Solidworks를 X 앱을 3D-Experience 일부와 결합하였다. X 앱은 3D-Experience 기술을 기반으로 하지만, Solidworks 사용자를 위한 제품으로 일종의 중간 단계이다.

Solidworks를 PLM 시스템 Enovia에 연결하다

지금까지 X 앱 제품군은 관련 롤 3D Creator와 3D Sculptor의 서브 디비전 모델러가 포함된 파라메트릭 모델러 X-Design으로 구성된다. 3D Sheet Metal Creator와 3D Pattern Shape Creator 그리고 Function Driven Generative Design이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CEO인 지앙 파올로 바씨는 행사 첫날 기조 연설에서 Function Driven Generative Design의 데모를 시연하였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최적화된 모양을 생성하고 원하는 제조 프로세스 또는 하우징의 최적화된 공기 흐름과 같은 경계 매개변수를 고려한다. 제품 이름에 포함된 ‘function driven’은 이 부분을 가리킨다.

2020년 여름 Solid works는 잘 알려진 Standard와 Professional 그리고 Premium 레벨로 사용할 수 있는 3개의 새로운 번들을 3D-Experience Works라는 이름으로 선보였다. 이들은 각각의 ‘패키지 크기’의 Solidworks 라이선스 외에 플랫폼 제공의 다양한 섹션을 포함한다. 세 가지 패키지의 공통점은 채팅과 대시보드 등의 기본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포함하는 Collaborative Business Innovator라는 플랫폼에 기본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Collaborative Business Innovator 롤은 3D Experience에서 Solidworks를 Enovia에 연결하고, Solidworks에서 직접 플랫폼의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플랫폼에 Solidworks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모든 번들에 포함된 세 번째 롤인 Collaborative Designer for Solidworks 배경에는 Solidworks 2018부터 알려진, Solidworks와 플랫폼 사이의 커넥터인 ‘Power’By’ 기술이 있다.

3D-Experience Works 라이선스 패키지의 다양한 구성.

데이터 관리 시스템으로서 3D-Experience

언급된 세 가지 Collaborative 롤과 Solidworks 라이선스 외에도 Standard Edition에는 3D Creator가 포함된다. 3D Sculptor가 전문 번들에 추가되고 3D Experience Solidworks Simulation Designer도 프리미엄 패키지에 포함된다. 즉, Simulia의 클라우드 버전 일부에 연결된다. 이 패키지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그레이드로 유지 관리 고객에게 매우 저렴할 것이다.

Dassault Systèmes는 특정 워크플로만 지원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매우 다른 두 솔루션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3D Experience는 Solidworks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 협업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다. Solidworks 사용자는 3D 환경에서 Collaborative Designer를 통해 CAD 모델을 저장하고 추가 처리를 위해 다시 Solidworks로 로드한다.

• 3D Experience는 시각화 및 메타데이터 표시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자체는 Solidworks에서만 작업된다. 이 워크플로는 Solidworks 사용자에게 클라우드에서 사전 구성된 PLM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복제 서버 없이 여러 위치를 상호 연결할 수 있다.

• 자체 서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고, 관리 업무와 내부 통신 솔루션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대시보드도 포함되어 있다. 특히 소규모 회사를 위한 흥미로운 내용이다.

• 반면에 Solidworks는 3D Experience를 위한 ‘공급자’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데이터는 X-Shape에서 데이터에 지오메트리가 보충되어 Solidworks 특성이 손실된다. 데이터의 추가 경로가 3D 환경에서 실행되는 경우 문제가 되지 않지만 Solidworks와 X-Apps 간에 지오메트리를 앞뒤로 이동하면 모델의 정보 콘텐츠가 손실된다. X-Shape 모델도 Solidworks 모델에 통합될 수 있다. 이런 경우 X-Shape 모델도 X-Shape 특성을 잃는다.

데이터 경로는 매우 명확하다. Solidworks는 저작 시스템이며 플랫폼에 데이터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Solidworks 데이터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도 플랫폼에 연결되어 있거나 Solidworks를 기존 3D Experience 설치에 대한 보완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이 점이 유익하다.

클라우드 플랫폼 연결에 대한 대안이 없지 않다

Solidworks 사용자와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세계는 수년에 걸쳐 크게 변화했다. 고객 구조는 여전히 하나 또는 몇 개 안 되는 CAD 워크스테이션을 보유한 회사가 지배하지만, 많은 Solidworks 고객들은 수십에서 수백 개의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어 이에 상응하는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플랫폼 아키텍처가 등장했고 클라우드는 더 이상 이들의 특별한 이슈가 아니라 일반적인 IT 전략이다.

Solidworks는 3D-Experience Works를 통해 사용자에게 클라우드 플랫폼에 연결하고 이점을 사용할 수 있는 흥미롭고 완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른 공급자와 달리 대안이 없는 것이 아니다. Solidworks가 렌탈 라이선스 모델로 전환하지 않고 이를 병행하여 제공하는 것처럼, 업체는 클라우드 솔루션에 추가하여 로컬로 설치 가능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으로 PDM Professional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

소규모 회사와 개발 파트너십을 맺고 있거나 여러 위치에서 운영하는 회사는 3D Experience Works를 취급해야 한다. 새로운 제품 라인은 수많은 ‘애로 사항’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물론 Solidworks를 사용하는 다른 회사를 위해서도 플랫폼의 제공 사항을 살펴볼 가치가 있다.

3D-Experience World: 새로운 이름 –검증된 컨셉트

지난 20년 동안 Solidworks World는 제품 개발 분야에서 세계 최대 사용자 컨퍼런스 가운데 하나였다. 2020년 2월 10일부터 13일까지 내슈빌에서 열린 행사는 처음으로 3D-Experience World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Dassault Systèmes이 Solidworks 데스크탑 솔루션을 3D-Experience 클라우드 플랫폼과 연동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진지한지를 보여주는 증거이다.

이번 행사에서 3D-Experience World로 이름을 변경한 것은 확실히 성공적이었다. 6,000명에 가까운 방문자들이 운집하였기 때문이다. 이날 내슈빌 뮤직 센터는 참가자들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는 핵심적인 이벤트 장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