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삭 가공을 위한 금속 가공유

금속 가공유는 절삭 가공의 생산성을 보장하지만, 플랜트 위생, 산업 안전 및 환경 보호 측면에서 분명한 단점이 있다. 플랜트 작업자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는 물을 베이스로 한 새로운 금속 가공유가 나왔다.

크리스티안 쾨넨(Christian Coenen): Coenen Neuss GmbH 이사

핵심 내용

  • 기존 금속 가공유를 사용하면 오일 퇴적물이 기계를 오염시키고 긴 다운타임을 초래할 수 있다.
  • 그동안 업체들은 금속 가공유의 부정적인 작용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적 조치를 취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이 유증기에는 효과가 없었다.
  • 광유를 함유하지 않는 물을 베이스로 한 금속 가공유가 이러한 문제에 해법이 될 수 있다.

금속 절삭 가공 시에 일반적으로 금속 가공유를 사용한다. 금속 부품을 가공하려면 높은 절삭 속도가 필요하고 공구는 매우 뜨거워진다. 이 과정에서 금속 가공유는 공구와 공작물이 접촉할 때 열을 발산하고 윤활을 보장한다. 이는 공구의 수명을 연장하고 공작물 표면을 최적화한다. 하지만 기존 금속 가공유는 플랜트 위생과 같은 단점이 있다. 유입된 오일 침전물은 기계를 오염시키고 긴 다운타임을 초래할 수 있다. 플랜트 내에서 오일을 주기적으로 제거되지 않으면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형성되고 매우 강한 악취가 발생한다.

건강 위협

많은 금속 가공유가 작업자의 건강을 해친다. 일차로 피부에 영향을 끼친다. 금속 가공유 구성 성분의 탈지 작용이나 부식성 첨가제의 화학적 영향이 피부 질환을 초래한다. 또 다른 위험은 점막 및 호흡기 자극으로, 이는 에어로졸에 의해 초래된다. 또한 특수 폐기물로 폐기되는 오일 묻은 칩이나, 토양 및 하수를 오염시키는 금속 가공유는 환경을 오염시킨다.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많은 업체들이 금속 가공유를 포기할 수 없다. 그들은 가능한 한 위험을 제한해야 한다. 산업 안전 측면에서 몇 가지 접근 방식이 이미 있다. 작업자 보호를 위해 금속 가공유를 안전하게 취급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좋다. 자동화 시스템은 금속 가공유와의 지속적인 피부 접촉으로부터 보호한다. 장갑은 손을 보호하지만, 작업에 불편함을 초래한다. 하지만 금속 가공유는 손에만 묻는 것이 아니라 얼굴과 같이 보호하기 어려운 신체 부위에도 접촉할 수 있다. 금속 가공유의 부정적인 작용에 대응하기 위해, 업체들은 기술적 조치를 취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도 금속 가공유 증기에는 효과가 없다. 플랜트의 흡입 필터가 작업장 공기를 보다 깨끗하게 정화할 수 있지만, 이러한 필터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타협 없는 솔루션? 지금까지는 이런 것이 없었다. 하지만 시대가 변했다. 이제 광유를 함유하지 않은 수성 제법으로 일반적인 냉각과 윤활 특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기계, 작업 및 환경 보호를 동시에 결합하는 금속 가공유인 ‘Aquaslide’가 나왔다. 라벨이 없는 이 제품은 모든 유형의 가공 방식 및 재료에 적합하며 위생 및 기계 보호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유입된 외부 오일이 금속 가공유와 섞이지 않고 위로 뜨기 때문이다. 무거운 파편은 아래 바닥으로 가라앉아, 이를 스키머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Aquaslide’는 작업 과정에 세척하여 기계를 오랫동안 깨끗하게 유지시켜준다. 이렇게 하면 유지 관리 노력과 가동 중지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추가 세척제를 절약하고 시스템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다.

오일과 에스테르가 없는 금속 가공유는 산업 안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건강에 유해한 성분이 없어서 피부 친화적이라는 점을 입증할 수 있고, 비발암성이며, 작업자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순수한 ‘Aquaslide’는 피부 접촉 시 물과 접촉하는 것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 피부 적합성은 로스도르프의 Institute for Competent Contract Research의 최신 보고서에서도 이미 입증되었다.

환경에도 이점이 있다. 더 이상 특수 폐기물로 처리하는 오일 묻은 칩이 없고 토양이나 수중에 금속 가공유가 누출되는 일이 없다. 이 새로운 금속 가공유는 에멀젼이 거의 형성되지 않고 오염 물질도 적기 때문에 저공해 제조 공정이 가능하다. 물 기반으로 인해 온실 효과 위험이 크게 떨어져 이 제품은 기업의 환경 인식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 전략에 연결할 수 있다.

공작물 표면이나 칩에 그리스와 오염물이 없다. 이는 수성 제형의 금속 가공유 ‘Aquaslide’가 보장한다.

개선된 환경과 깔끔한 플랜트

악취도 옛말이 되었다. 금속 가공유가 화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박테리아와 균류 증식을 억제하고 사용 시 세척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물 베이스의 제법으로 인해 새로 개발된 이 금속 가공유는 세척력이 높아서, 작업 프로세스 중 세척 작용을 하고 기계를 깨끗하게 유지시킨다. 제품과 관련해서도 이점이 있다. 물을 베이스로 한 제법으로 인해 생산된 부품 표면에 그리스가 없기 때문에 세척이 간단하고 후가공에 유리하다. 또한 번거롭게 용액을 관리할 필요도 없다. 용액 상태는 매주 pH 값을 측정하여 관찰해야 하지만, 외부적인 관리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또한 창고에 위험물인 금속 가공유를 쌓아 두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