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놀이 기구 구동에 사용되는 SEW 유로드라이브시스템

Gerstlauer의 이동식 관람차 RR 40은 전통적인 개념에도 혁신이 가능하다는 점을 증명했다. 효율적인 구동 시스템과 제동 에너지의 회생으로 상당한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다.

군트하르트 마우(Gunthart Mau): SEW-Eurodrive GmbH & Co KG 언론 대변인

핵심 내용

  • Gerstlauer는 RR 40 관람차에 효율적인 드라이브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SEW-Eurodrive의 새로운 유형의 드라이브 시스템을 적용했다.
  • 에너지 효율적인 평기어 모터는 DC 링크를 통해 전력망에 연결된 인버터로 작동한다.
  • ‘전력 및 에너지 솔루션’의 도움으로 제동 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다시 회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에너지가 절약되고, 시스템에 필요한 네트워크 연결도 줄어든다.

과거에는 관람차 건설이 어렵고 복잡한 공사였다. 최초의 관람차인 1893년의 미국 ‘페리스 휠(Ferris Wheel)’은 철탑으로 정교하게 지지해서 건설하였으며, 원래 계획보다 7주나 늦게 가동에 들어갈 만큼 우여곡절을 겪은 험난한 공사였다. 스웨던 뮌스터하우젠에 있는 Gerstlauer Amusement Rides의 이동식 관람차 RR 40은 유압 실린더가 크레인을 이용하여 4개의 중앙 지지대를 들어 올려 다른 4개의 로우 로더의 구성 요소를 조립하였다. 이 관람차는 4개의 바퀴로 회전하며 LED 조명과 SEW-Eurodrive의 새로운 구동 시스템 덕분에 에너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에너지 비용 최대 30% 절감

이 관람차에 장착된 SEW-Eurodrive의 DRN 시리즈 평기어 모터 4개는 높은 효율성을 가지며 Movidrive 모듈형 인버터를 통해 동력을 얻는다. 이들은 차례로 2개의 MDP92A 공급 모듈 뒤에 있는 DC 링크를 통해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과거에는 관람차의 제동 에너지가 열로 변환되어 소실되었지만 현재는 ‘Power and Energy Solutions’의 도움으로 일시적으로 저장되었다가 필요할 때 다시 회생된다. 이 과정에서 8개의 이중층 커패시터 모듈이 관람차에서 방출되는 에너지를 저장하며, 최대 2,650kW 초 동안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녹색’ 관람차의 에너지 비용을 20~30% 절감하였다.

이 새로운 공급 개념은 또 다른 이점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같은 유형의 관람차는 250kW가 훨씬 넘는 연결을 필요로 하지만, 이 새로운 공급 시스템은 140kW의 작은 그리드 연결로 충분하여 훨씬 비용 효율적이다. 덕분에 환경도 보호되고 예산도 절약되며, 놀이공원은 전기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불가능했던 추가의 놀이 기구를 설치할 여유가 생겼다.

슈퍼 갭이 있는 DC 링크는 피크 부하도 보상한다. 계통 연결 시 부하는 평소보다 5배 정도 낮다. 이처럼 연결 부하가 현저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드라이브는 항상 최대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 최신 공급 장치는 이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0.95의 역률은 네트워크가 고조파에 대한 부담이 줄어 네트워크 품질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에너지 저장, 드라이브 제어 및 DC 링크의 상호 작용은 SEWEurodrive의 Movi-C 컨트롤러에 의해 제어되며, Movikit Powermode 소프트웨어 모듈을 사용한다. 성능 및 에너지 데이터를 기록하고 장치 제어, 에너지 미터 또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같은 기능을 사용하여 중간 회로, AC 연결 및 에너지 저장 관리를 수행한다.

회생 저장장치는 8개의 이중층 커패시터 모듈 LSUM 108V/83F로 구성된다.

특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구동 기술

총 높이가 약 43미터인 관람차 RR 40은 이동식 관람차 전문 기업 Heinrich Willenborg GmbH의 새로운 제품이다. 들쑥날쑥 거대한 기둥들과 대형 바퀴 외부에는 24개의 곤돌라가 장착되고, 곤돌라에는 대당 8명의 승객이 탑승하여 탁 트인 전망을 즐길 수 있다.

SEW-Eurodrive의 드라이브 기술은 최대 효율성을 보장한다. “특히 특수 시설 건설 분야에서 관건이 되는 문제와 필요한 서비스를 알고 제공하는 파트너를 곁에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SEW와 함께 관람차를 설계하는 도미니크 밀러는 설명한다. 두 회사는 지금 20년간 협력 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