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sch Rexroth의 인공 지능을 이용한 전자동 레벨링

기계 제조사 Kohlbacher는 톱날용 레벨링 센터 Hammerhead 3000에 Bosch Rexroth의 자동화 플랫폼인 ctrlX Automation을 사용한다. 이 플랫폼에서 인공지능은 기존의 톱날 전문가가 하는 일을 대신한다.

슈테파니 미헬(Stefanie Michel)

핵심 내용

  • ‘톱 의사’라는 직업이 소멸되고 있다. 이는 Kohlbacher가 프로세스를 자동화한 이유 가운데 하나이다.
  • Kohlbacher는 Bosch Rexroth의 자동화 플랫폼 ctrlX Automation과 인공지능 앱에 의존한다.
  • AI 솔루션이 기계에 전문가의 노하우를 전달하고, 첫 번째 학습 단계부터 레벨링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샤프닝 룸 장비와 톱 생산 분야의 시장 리더인 Kohlbacher GmbH는 자동 Hammerhead 3000 레벨링 센터의 필수 공정에 혁명을 일으켰다. ‘톱 의사’, 즉 기존 톱날 전문가의 고전적인 작업을 인공 지능이 넘겨받았다. 이 인공지능 솔루션의 기반을 형성하는 것은 Bosch Rexroth의 ctrlX Automation 자동화 플랫폼이다.

Kohlbacher의 Hammerhead 3000는 기계가 작동하는 동안 변형되는 띠톱날을 자동으로 정렬하여 고정한다. 하지만 새로운 톱날도 각 톱에 맞게 조정해야 하는데, 프로세스의 자동화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오류율은 10~15%에 이른다. 지금까지는 소위 톱날 전문가에 의한 후 직업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 ‘톱 의사’라는 직업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Kohlbacher GmbH의 전무 이사인 지그프리드 콜바허의 설명이다. “지금은 톱 의사가 그렇게 많지 않으며, 이 직업을 선택하는 사람도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게다가 톱날을 수작업으로 작업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재소는 톱날을 수리할 자격을 갖춘 노동력이 필요했습니다. 여기에는 특별히 교육을 받은 인력이 이 작업을 수행해야 했고, 이러한 이유로 이 작업을 대신할 기술 솔루션을 찾고 있었습니다.”

AI 앱 사용으로 레벨링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이후 Kohlbacher는 Bosch Rexroth의 개방형 자동화 플랫폼인 ctrlX Automation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 솔루션에는 구성 요소인 ctrlX Motion(모션, 로봇 공학 및 CNC 소프트웨어)와 ctrlX Drive(컴팩트 드라이브 시스템), ctrlX Core(초소형 제어) 그리고 AI 앱이 사용된다. Kohlbacher는 ctrlX 자동화를 위한 자동화 키트를 적용했다. “이 시스템의 핵심은 ctrlX Core 제어 플랫폼입니다. 드라이브 통합 제어는 스위치 캐비닛 공간을 절약하고 드라이브 시스템과 결합한 시장에서 가장 컴팩트한 솔루션 가운데 하나입니다.”(폴커 쉴로츠, Bosch RexrothAutomation & Electrification Solutions 사업 유닛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

Kohlbacher는 키트의 개방형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제어 장치의 모든 데이터에 직접 액세스한다. 이를 통해 ctrlX 데이터를 모든 프로세스와 머신 데이터에 대한 중앙 데이터 백본으로 사용하고, Python으로 작성하는 AI 기능의 통합이 간소화되었다.

Kohlbacher는 Bosch Rexroth와 함께 이 AI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자동화 플랫폼은 AI 앱이 기술 기반 역할을 한다. AI는 이 과정에서 ‘학습’을 통해 필요에 따라 제재소에서 레벨링 시간과 관련한 가동 중지 시간을 최소화하였다. 이는 Hammerhead 3000과 결합한 AI 앱의 첫 성공 사례였다. “초기 학습 단계부터 레벨링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AI는 학습 단계가 오래 지속될수록 특정 개입이나 톱날에 대한 압력을 통해 레벨링 시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지그프리드 콜바허)

정체된 마켓 세그먼트를 위한 혁신

Kolbacher는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었다. “Kohlbacher의 KI 솔루션이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제 톱날 전문가의 노하우를 기계에 옮길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계속해서 톱날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대기 시간이 더 이상 필요 없어졌습니다.”(지그프리드 콜바허)

이 장비를 갖춘 시스템에 대한 세계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Kohlbacher는 현재 ctrlX 자동화 및 해당 앱과 결합할 수 있는 다른 적용 사례를 찾고 있다. “모든 기계에 인공 지능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Bosch Rexroth의 자동화 플랫폼의 개방성과 연결성 및 기능은 기계 제작자와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여 부가가치를 제공합니다.”(지그프리드 콜바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