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인 놀이기구

회전목마와 관람 대차 그리고 롤러코스터와 같은 놀이 기구는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무엇보다도 특별한 가이드라인과 표준이 적용된다. 운영자는 항상 새로운 표준을 구현해야 한다. 그에 따라 한 서커스 업체가 트위스터 기술을 업그레이드했다.

핵심 내용

  • 바이드뮬러 U-Remote 안전 모듈에는 비상 정지 회로의 통합과 단선 그리고 단락 감지와 같은 필수 기능이 있다.
  • 이 안전 모듈은 IEC 62061 및 EN ISO 13849-1, 카테고리 4, PL e에 따른 SIL 3의 모든 요건을 충족한다.
  • 이어지는 출력 모듈은 안전하게 끌 수 있다.

최근 독일은 놀이공원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법적 구속력이 있는 표준 DIN EN 13814는 새로 개정하였다. 이제 3년 이상 된 모든 놀이 기구는 새로운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 디홀츠의 놀이기구 전문 업체인 Jörling & Sons는 새 규정에 맞게 조정했으며, 민덴의 Stockmann Elektromontagen도 새로운 표준에 따라 놀이공원의 전체 제어반을 새로 구성했다. Stockmann Elektromontagen는 산업용 조립과 케이블 조립 외에 DIN 13814에 따른 놀이기구 기술 및 제어 엔지니어링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이다.

놀이공원의 제어반은 기계 및 플랜트 엔지니어링의 제어반을 상상하면 안 된다. 놀이공원은 이용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이 제어반은 놀이기구 외부에 노출되어 퓨즈 등 특정 영역을 열 수 있어야 되고, 해당 구역은 놀이기구 운전을 위해 접근 가능한 상태를 항상 유지해야 한다.

트위스터 유형의 회전목마인 디스코 스윙(Disco Swing)은 1977년에 제작되었지만 이미 기술적으로는 새로운 표준에 따라 인증을 받았다. 이제 놀이공원의 하이라이트인 이 놀이 기구는 놀이의 즐거움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이 공중 구조물의 구성과 전기 장비는 각 회전목마의 설계도에 기록된다. TÜV Süd는 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놀이 기구를 레트로핏해야 하는지, 다른 사항을 변경해야 하는지 결정한다. “안전 기술과 같은 영역은 600페이지에 달합니다. 트위스터의 경우에는 제어 장치 제조사인 당사가 새로운 전기 계획을 위해 DIN A4 180페이지를 제출해야 합니다.”(프랑크 슈톡만, 전무 이사). TÜV에 설명과 테스트를 거쳐 제어반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수립되었다.

전기 영역은 Siemens의 특별한 안전 제어 기능으로 자동화하고, 사용된 버스 시스템인 프로피넷은 Weidmüller의 U-RemoteSafety로 보완하였다. U-Remote I/O 개념은 플러그 연결 가능한 시스템과 통합 웹 서버로 인해 오류 없이 직관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플러그 연결 설치 방식과 웹 서버 덕분에 시운전이 특히 쉬워졌습니다.”(아몬 슈톡만)

웹서버 덕분에 전체 시운전을 하기 전에 섹션 별로 시운전할 수 있게 되었다. 회전목마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일반 텍스트 진단을 통해 오류 식별을 포함한 기능을 테스트하였다. LED가 채널에 직접 표시되고 상태가 각 모듈에 표시되어 현장에서 바로 오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Jörling & Sons의 Disco Swing은 새로운 DIN EN 13814에 따라 TÜV 승인을 받았다.

특정 안전 표준

위험 요소를 줄이고 사람과 환경에 대한 위험을 피하려면 높은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U-Remote 안전 모듈에는 비상 정지 회로 통합과 단선 감지 그리고 단락 감지와 같은 필수 기능이 있으며, IEC 62061 및 EN ISO 13849-1, 카테고리 4, PL e에 따른 SIL 3의 모든 요건을 충족한다. 이어지는 출력 모듈도 안전하게 끌 수 있다. 모든 입력 센서는 별도의 전압 경로를 통해 독립적으로 공급되며 현재 상태를 컨트롤러에 전달한다. 또한 안전 모듈은 유지 보수와 서비스 시간을 줄이고 비상시 대응 시간을 개선하며, OSSD 출력을 통해 투명하게 구현할 수 있다.

“U-Remote 구성 요소를 사용한 자동화 덕분에 회전목마와 매표소를 연결하는 제어 케이블을 3개에서 1개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아몬 슈톡만 & 프랑크 슈톡만) 회전목마는 고정된 제어 케이블을 통해 매표소에서 제어된다. 회전목마의 시작, 들어 올리기, 회전 및 내리기와 같은 모든 활동은 U-Remote의 안전한 I/O 및 공급 모듈과 함께 Siemens 안전 제어를 통해 제어된다.

승객 하차도 회전목마가 완전히 멈췄을 때만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된다. “Weidmüller의 협업이 특히 좋았습니다. 프로그래밍에 관한 질문이든 현장 방문에 관한 질문이든 항상 함께 적절한 솔루션을 찾았습니다. 덕분에 작업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프랑크 슈톡만)

연속적으로 연결 가능한 시스템과 통합 웹 서버 덕분에 U-Remote 구성 요소는 오류 없이 직관적으로 작동한다.

컨트롤 패널: 외부는 레트로, 내부는 최첨단

트위스터의 컨트롤 패널은 매표소에 있다. 외관은 약간 오래된 느낌이지만 겉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된다. “컨트롤 패널 외관을 복고풍으로 만들어, 회전목마와 더 잘 어울리게 했지만 내부는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U-Remote는 회전목마의 작동뿐만 아니라 조명 연출을 제어하는 ​​데 사용합니다.”라고 전체 제어 기술을 프로그래밍한 Amon Stockmann은 친절하게 설명했다. 곤돌라와 후면 조명에는 에너지 효율적인 LED가 장착되었다. “우리는 특별한 재미와 함께 특히 환경친화적인 놀이 기구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프란츠 칼 외를링)

트위스터 설치에는 이틀을 잡아야 한다. 단 하나의 제어 케이블을 사용하는 새로운 자동화 기술은 오류율을 상당 부분 최소화하였다. 그리고 여기에 사용된 Weidmüller의 A 시리즈 역시 조작이 매우 간편하다. 놀이 기구 자동화에 대한 열정을 발견한 아몬 슈톡만은 트위스터가 성공적으로 TÜV 승인을 받은 것에 만족해했다. 좀 더 작은 어린이용 회전목마도 이렇게 높은 목표는 아니지만 새로운 표준에 따라 개조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