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mle, 자동화를 통한 사업 영역 확장

기계 제조업체인 Hohner Maschinenbau는 복잡성과 정확성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제조 업체로서 이 노하우를 확장하고 또 다른 축을 구축하지 않는 이유는 없다. Hohner Maschinenbau는 이미 Hermle의 로봇 자동화 5축 머시닝 센터 두 대를 통해 경쟁적 우위에 있다.

우도 힙(Udo Hipp): Maschinenfabrik Berthold Hermle AG 마케팅 매니저

핵심 내용

  • Hohner Maschinenbau는 2대의 로봇 자동화 5축 머시닝 센터를 통해 주요 제조업체가 되기 위한 단계를 밟았다.
  • 목표는 제조 범위를 줄이고, 특별한 품질 요건의 도면상 고품질 부품을 사내에서 가공하는 것이다.
  • Hohner Maschinenbau는 새로 설치된 기계로 인해 생산성을 30%에서 80%로 높일 수 있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단지와 브로슈어 그리고 메뉴용 카드 수요도 거의 사라졌다. 지난해 인쇄 업계는 너무나 고요했다. 이는 Hohner Maschinenbau GmbH와 같이 그래픽 산업용 기계를 개발하는 회사에도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침체기에도 투틀링엔의 Hohner Maschinenbau GmbH는 Maschinenfabrik Berthold Hermle AG의 2개의 5축 머시닝 센터에 투자를 하였다. 이 머시닝 센터는 Hermle가 보유한 제품군 가운데 가장 강력한 로봇으로 자동화되어 있다. Hohner는 이 머시닝 센터 덕분에 계약 제조 분야에서 인쇄 산업과 무관하게 네 번째 비즈니스 축을 구축하고 있다. Hohner Maschinenbau GmbH의 CEO인 한스 페터 쉘호른은 책 제본에 사용되는 새들 스티치 영역에서 정밀 부품의 계약 제조까지, 그동안 있었던 이야기를 풀었다. “1950년대부터 우리 회사는 인쇄 산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인쇄 마무리를 위한 자체 시스템인 새들 스티처를 비롯하여 스티칭 헤드 제조업체로서 전 세계 OEM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Hohner이 전통적인 인쇄 산업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세 번째 중요한 사업 라인인 와이어 스티칭 기계가 있다. “스테이플은 브로셔에서 마스크와 티백 그리고 6팩 포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비교적 안정적으로 제본되어 접착제보다 재활용하기 쉽습니다. “(한스 페터 쉘호른)

작업자가 Hohner의 스티칭 헤드용으로 제작된 부품을 확인하고 있다.

디지털화는 개인화 트렌드를 만든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도 인쇄산업은 압박을 받고 있었다. 인터넷이라는 다양한 판매 채널을 갖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성장했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가들도 리타게팅을 통해 사용자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세계에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인쇄물도 디지털화와 함께 개별화 추세를 따라가고 있다. 인쇄도 개별화되고 있다. Hohner는 오랫동안 중철 제본기와 함께 디지털 처리를 위한 솔루션을 연구해 왔으며 최근에 두 세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였다.

“개인화된 브로셔나 잡지 외에도, 더 작고 다양한 인쇄물을 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최신 기계를 모듈식으로 설계하였습니다.”(한스 페터 쉘호른). “최대 5개의 로딩 변형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기계는 중철 제본기에서 크로스 폴드, 타워, 폴더 또는 디지털 모듈까지 인쇄소의 요건에 맞게 개발하였습니다.”

Hohner Maschinenbau는 스티칭 헤드의 모든 복잡한 부품을 자체적으로 제조한다.

각 시스템은 개별적으로 고객에 맞게 조정된다

Hohner는 자체 제품에도 커스터마이징을 적용하였다. 오늘날 모든 시스템은 고객에 맞게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한스 페터 쉘호른은 설명한다. 적은 생산량을 실현하면서 생산성을 잃지 않아야 했다. 따라서 기계 시설을 재구성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았다. 그의 계획은 수직 제조 범위를 줄이고, 특별한 품질의 고품질 부품을 사내에서(이상적으로는 24시간 내내) 처리하는 것이었다. 여기에 Hermle가 등장한다. “최대 유연성과 최대 자동화 수준을 결합한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안드레아스 헤네만, Hohner Maschinenbau GmbH의 생산 관리자)

Hermle C 650 U와 C 400 U의 조합은 다양한 장치를 포함하여 서로 다른 치수의 다양한 부품을 취급하고 가공해야 하는 요건을 충족했다. “당사 부품 범위가 방대하여, 두 기계가 서로를 이상적으로 보완합니다. 우리는 주조 부품, 플라스틱, 황동, 알루미늄 및 강철을 최대 900mm 치수로 밀링합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공작물 치수는 300mm이며, 이 경우 C 650 U는 오버 스펙입니다.”(안드레아스 헤네만) 하지만 처리 시간은 15분 ~ 3시간, 수량은 5 ~ 500개이다. 강력한 로봇이 2개의 5축 기계 사이에 배치되어 완전 자동으로 독립적으로 로드한다. “RS3는 최대 420kg의 부품을 처리할 수 있어 우리 응용 분야에 가장 적합한 장비입니다.”(안드레아스 헤네만)

RS3는 Hermle가 제공하는 가장 강력한 로봇이다. 최대 하중은 420kg이다.

로봇과 두 대의 5축 기계 가운데 큰 기계 한 대는 2020년 11월부터 가동되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에는 디지털 지식을 갖춘 팀이 필요합니다. 우리 직원들은 최신 기술에 개방적이며, 새로운 작업에 두 팔 걷어붙이고 즐겁게 작업합니다.”(한스 페터 쉘호른). 2021년 3월 Hermle는 추가로 C 400 U를 설치했다. 여기에서도 지금까지 모든 것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안드레아스 헤네만은 설명했다.

“우리는 수십 년 동안 Hermle를 알고 있었으며, 오랫동안 함께 일했습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Hermle를 신뢰하고 있었습니다. Hermler의 서비스와 기술은 우리를 다시 한번 확신시켰습니다.”(한스 페터 쉘호른). 그의 계획은 성공적이었다. “기계가 완벽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생산성도 30%에서 80%로 증가했습니다. 무인 근무조와 주말에도 운용률이 80~50% 정도입니다. 우리는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RS3 로봇 시스템과 연동되는 Hermle C 400 U와 C 650 U의 조합은 부품 범위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Hohner Maschinenbau GmbH에 이상적이다.

Hohner Maschinenbau GmbH는 새로운 차원의 제조로 나아가고 있다

RS3 로봇이 포함된 Hermle C 400 U와 C 650은 Hohner의 기존 시스템 6개를 대체한다. 이러한 점은 한스 페터 쉘호른이 용량 확장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생산성을 높이는 데 관심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Hohner는 새로운 생산 차원으로 나아가고 있다. “우리는 이전에는 달성하기 어려웠던 정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한스 페터 쉘호른) 그리고 Hohner는 정밀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다. 작은 스티칭 헤드에서 160개의 부품이 시간당 18,000 사이클로 움직인다. 표면이 100분의 1밀리미터 정밀도로 정확하게 제작되지 않으면 매끄럽게 작동하지 않는다. “우리는 자체 부품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복잡성은 우리에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우리가 이 노하우를 다른 회사에도 제공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라고 한스 페터 쉘호른은 계약 제조의 단계들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그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싸게 살 수 있는 부품으로 시스템을 채우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내부와 외부 목적을 위해 Hermle에서 복잡하고 고도로 정교한 부품을 제조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에게 이번 투자는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외에 또 다른 의미가 있다. Hermle 기계를 포함한 통합 사업 영역 확장은 중요한 시그널이 된다. “최신 기술을 지향하는 기업은 구직자들을 설득하여, 인력을 확보하는데 유리합니다. 이는 우리 회사가 위기에 강하고 미래지향적인 기업임을 잘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