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부품 창고의 완전 자동화

자동 소형 부품 창고는 사내 자재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산업 분야에 도입되고 있다. 이를 위해 스태커 크레인이 창고를 돌아다니며, 컨테이너와 상자 또는 팔레트에 담긴 상품 들을 옮기고 있다.

베른트마이엔샤인(Bernd Maienschein)

핵심 내용

  • Knapp의 셔틀 시스템 ‘OSR Shuttle Evo’는 모든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 Swisslog는 생산 현장에 자재를 보충하거나 완제품을 보관하기 위한 대부분의 시스템을 구현한다.
  • SSI Schaefer는 처리량 요건에 따라 자동 입고와 출고를 위해 스태커 크레인과 셔틀을 사용한다.
  • Viastore는 제조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GebhardFördertechnik은 생산과 유통에 강점이 있다.
  • Unitechnik는 다양한 식품업계의 문의를 받았으며 Jungheinrich는 제조업을 거쳐 도소매로 진출하였다.

HRL이나 AKL 그리고 RBG라는 용어를 보면 사내 물류보다는 ‘디 판타스티셴 피어’ 밴드의 노래 ‘MfG’를 떠올릴 수 있다. 약어인 HRL은 전통적인 하이 베이 창고를 의미하고, AKL은 자동 소형 부품 창고 그리고 RBG는 스태커 크레인을 의미한다. 여기에 셔틀만 더하면 실질적인 판매 매장 또는 생산 공장에 물품을 공급하기 위한 사내 자동 물류 베이스를 갖추게 된다.

내부 자재 흐름을 광범위하게 자동화하는 것이 모든 업체에게 적합할까? 여기에 Knapp은 긍정적으로 대답한다. Knapp은 ‘OSR Shuttle Evo’ 셔틀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품목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의약에서 섬유와 신발, 향수, 식품, 생산 부품, 벌크 제품 그리고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리하르트 프리들, Knapp AG 스토리지 시스템 제품 매니저) 리하르트 프리들에 따르면 최근 많은 상업 기업들이 Knapp과 함께 자체 기술을 이용하여 고정 거래와 온라인 쇼핑을 확장했다고 한다. 현재 거래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잘 알려진 Arvato/Douglas, Zalando, Garmin 그리고 Woolworth 등이 있다.

OSR Shuttle Evo: 상품 및 원자재의 효율적이고 공간 절약적인 보관과 주문 피킹, 버퍼링 그리고 시퀀싱이 가능하다.

스태커 크레인이냐 셔틀이냐

Swisslog의 소형 부품 창고 스태커 크레인은 특별한 디자인 덕분에 매우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LGSTC 영업 및 컨설팅 책임자인 콘라드아이혀는 자사 시스템 적용 분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우리는 컨테이너와 트레이 그리고 특수 형태의 타이어까지 모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스템은 생산 현장에 자재를 보충하거나 완제품을 보관하기 위해 제작됩니다.” SSI Schäfer는 소형 부품 창고 영역에서 광범위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처리 요건에 따라 자동 저장 및 검색을 위해 스태커 크레인 또는 셔틀 시스템을 사용한다. “완전 자동화 시스템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들은 제약과 산업, 의류 그리고 식품 부문과 같은 다양한 부문이며, 최종 소비자(전자 상거래)에 대한 배송과 고정 소매 배송을 위해 문의합니다.” (안드레아스 코흐, 표준 솔루션 책임자)

Viastore Systems의 영업 관리자 스웬만텔의 설명처럼 Viastore에도 자동차에서 식품과 의약품, 공급업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대한 문의와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 “우리는 생산 공급의 성과를 높이고 작업 재고를 줄이기 위해, 고객이 물류와 생산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제조 산업과 솔루션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온라인 식료품 구매: 최소량 주문

독일 남부 진스하임에 위치한 Gebhardt Fördertechnik은 유통과 생산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 회사 제품 포트폴리오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잘 맞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우리 회사도 코로나 팬데믹이 전자 상거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3년 전 EY가 수여하는 ‘올해의 기업가’ 상을 수상한 마르코겝하르트 전무이사가 밝혔다. 코로나 팬데믹 외에도 소비자의 주문이 변화하고 있다. “짧은 배송 시간은 기본이며, 오히려 그 점으로 인해 우리 회사 제품이 매력을 발산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스템과 관련하여 소비자와 고객의 요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완벽한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항상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르코겝하르트)

Unitechnik은 주로 식품업계로부터 다양한 문의를 받고 있다. 영업 물류 시스템의 키 어카운트 매니저인 유수프카야는 이와 같은 상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신선 식품과 냉동식품 물류 분야에서 큰 성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 판매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결과적으로 소량 주문과 다양한 품목 그리고 빠른 배송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동 소형 부품 창고가 필요한 처리량을 보장해야 한다.

호세 발레스터는 바이에른주 무스부르크에 있는 Jungheinrich Logistik systeme의 솔루션 관리 책임자이다. 다른 경쟁업체와 마찬가지로 Jungheinrich의 소형 부품 창고는 제조 산업에서 소매와 도매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역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모든 부문에서 고객의 다양한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자동 소형 부품 창고는 상위 솔루션의 일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호세 발레스터는 자연스럽게 뒤에 있는 대형 창고를 암시했다. 호세 발레스터는 고객 측에서 선호하는 항목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없다고 하였다. “우리는 다양한 크기의 플라스틱 용기와 상자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로드 캐리어의 조합과 크기는 고객이 결정합니다.” 3년 전, Jungheinrich는 AKL STC를 선보이며 뛰어난 유연성을 선보였다.

마르코겝하르트, Gebhardt Fördertechnik: “우리의 강점은 유통과 생산에 있습니다.”

가장자리가 명확하고 바닥이 매끄러운 컨테이너와 트레이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Knapp의 OSR Shuttle Evo에는 로드 캐리어의 역할이 크지 않다. 소형 부품 창고는 면적과 높이가 다른 판지 상자와 트레이 그리고 플라스틱 용기를 취급한다. OSR Shuttle Evo는 최대 50kg의 하중을 단층 또는 다층으로 저장할 수 있다. Swisslog는 특히 가장자리가 명확하고 바닥이 매끄러운 용기와 트레이를 선호한다. “이러한 로드 캐리어는 컨베이어 시스템상에서 거동이나 보관 중 거동이 예측 가능하다.”(콘라드아이혀) SSI Schäfer의 안드레아스코흐는 로드 선택은 일차적으로 고객의 개별적인 요건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라고 한다. 안드레아스코흐는 소형 로드 캐리어용 보관 기계의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로 인해 SSI Schäfer가 이 분야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하였다. SSI Schaefer는 입방체와 원뿔형 용기에서 판지 상자 그리고 트레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다. 조정 가능한 하중 처리 장치 덕분에 하나의 시스템 내에서 다른 치수의 혼합 작동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모든 시스템에서 600mm × 400mm 크기의 컨테이너가 여전히 우세합니다.”(안드레아스코흐)

소형 부품 스태커 크레인: Jungheinrich는 3년 전에 AKL STC를 선보였으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장점: 전체 가치 창출 체인이 사내에 있다

이 업계에서 그러하듯이 Gebhardt Fördertechnik도 제품을 최대한 보편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골판지 상자와 컨테이너 그리고 트레이든, 적재 캐리어가 소형이든 대형이든, 무게가 60kg이든 150g에 불과하든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마르코겝하르트) Gebhardt Fördertechnik가 전체 가치창출 체인이 사내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특수 로드 캐리어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업종에 따라 고객들이 원하는 바가 다르다. “생산 창고에서 취급하는 화물들은 종종 로드 캐리어의 무게 한계에 도달하지만, 소매점에서는 비교적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다양한 상자를 취급합니다. 우리는 민감한 전자 부품에서 매우 긴 샤워 레일에 이르기까지, 이 부분에 대한 경험이 많습니다.”(마르코겝하르트)

유수프카야는 기본 치수가 600mm × 400mm 또는 400mm × 300mm의 명확하게 표준화되고 운반이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를 선호한다. 안정적이고 균일한 로드 캐리어는 자동 물류 시스템의 공정 신뢰성을 크게 지원한다. “물론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고객의 재고 컨테이너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운송 기술이나 하위 적재 캐리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비용과 편익 관점에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찾습니다.”(유수프카야)

컨베이어 기술이 거실로 들어오면

불가능은 없다. Unitechnik의 유수프카야는 현재 구현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고객은 작은 부품 창고를 워크스테이션과 연결하는 컨베이어 기술을 전통적인 공장 분위기가 아닌 아늑한 사무실 분위기로 만들어 달라고 요구합니다. 100미터가 넘는 컨베이어 시스템을 설비들 사이에서 의도적으로 눈에 띄지 않게 만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원목 마루, 화분 그리고 사무실 집기들 사이에서 물품을 신속하게 운송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