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MPF 장비로 제작되는 코로나 백신 초저온 냉동고

마치 고가의 고미술품을 취급하는 것처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코로나 백신 운반 과정을 경찰이나 군대가 호위한다. 지구촌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전염병에 대한 의학적 해결책을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백신은 보관 조건도 매우 까다로워, Binder GmbH의 초저온 냉동고가 최대 -90°C의 온도를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이 초저온 냉동고는 TRUMPF의 펀칭 및 절곡기로 제작한다.

알렉시아 앙겔로풀루(Alexia Angelopoulou): 자유 기고가

핵심 내용

  • Binder GmbH의 초저온 냉동고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 이 초저온 냉동고는 TRUMPF 기계로 제작되었으며, 불안정한 백신을 최대 -90°C의 온도로 안정적으로 보관한다.
  • 코로나 이후 수요가 다소 감소하더라도, 이 초저온 냉동고는 업종에 관계없이 폭넓게 이용될 것이다.

지난해 봄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을 때 Competence Factory 책임자인 토마스 루이폴드는 정신을 바짝 차려야 했다. “당시에는 무슨 일이 벌어질 것 같았습니다.” 그는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당시만 해도 ‘프리저(Freezer)’라고 부르는 초저온 냉동고를 일 년에 몇 백대밖에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순식간에 상황이 달라졌다. 시간이 지날수록 전 세계에서 주문이 밀려 들어왔다. “아직도 주문이 많지만 현재는 수요를 잘 처리하고 있습니다.” Binder가 고객 요건을 충족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2017년 8월에 완공한 투틀링엔 공장 덕분이다.

토마스 루이폴드는 약 1,200만 유로(원화로 16억 원)를 투자하여 완공한 Competence Factory를 처음부터 완공까지 계획했기 때문에 공장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완공 후 1년 만에 Binder는 작업 능률을 30% 이상 높일 수 있었다. “많은 노하우가 녹아들어 갔습니다.”(토마스 루이폴드). 이 공장은 처음부터 기준이 높았다. 최첨단 판금 생산을 갖춘 독일 및 유럽 전역의 벤치마크 공장으로, 완전 디지털 방식과 최고의 자동화 수준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독일 주간 비즈니스 뉴스 잡지인 “Wirtschaftswoche”는 Binder를 독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정하여 그 성과를 인정하였다.

Binder 직원이 초저온 냉동고 부품을 절곡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Binder는 평소보다 4 ~ 5배 많은 초저온 냉동고를 생산하고 있다.

매년 22,000대의 장치가 공장에서 출고된다

토마스 루이폴드는 투자한 것이 결실을 맺고 있다고 하였다. Binder가 초저온 냉동고만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연간 22,000대 이상의 챔버가 공장에서 출고되고, 그중에는 인큐베이터와 항온 및 고속온도변화챔버도 포함된다. 이 장치들은 전 세계 실험실, 클리닉, 연구 센터 등으로 수출된다. 화학자, 생물학자, 의료 전문가들이 의학적 테스트를 위해 이 챔버를 이용하고 있으며, 대형 산업체들은 이 챔버로 물질 시험을 위한 극한의 조건을 만들기도 한다.

Binder 챔버는 초저온이나 열 또는 고속 온도 변화, 진공, 습도 또는 빛 등 원하는 조건을 일정하고 정확하게 제공한다. 예를 들어 ‘프리저’의 경우 온도를 1/10 단위로 정확하게 조정하고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이 냉동고는 매우 안정적이며, 특수한 잠금장치를 갖추고 있어 코로나 백신 등의 내용물을 무단 접근으로부터 보호한다.

Competence Factory는 광범위한 제품 라인으로 인해 최대한의 유연성이 필요했다. “변형 모델이 많고, 게다가 모든 챔버를 다양한 크기로 제작합니다.”(토마스 루이폴드)약 8,200m2의 공장에서 50m 길이의 STOPA 창고가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 창고는 펀칭 및 벤딩 머신과 연결되어 있으며 자재를 운반한다.

이 초현대식 공장에는 펀칭기 및 절곡기를 제작하는 TRUMPF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두 대의 전자동 펀칭기 TruPunch 5000이 24시간 쉴 새 없이 돌아갑니다.”(미하엘 셀너, TRUMPF 로이틀링엔 영업 사무소장) 유일한 단점은 경쟁사의 펀칭 및 절곡 시스템도 통합되어 있다는 점이다. “당시에는 경쟁사 펀칭 및 절곡 시스템이 훨씬 좋았습니다.”(미하엘 셀너)

하지만 Binder는 TRUMPF와의 협업을 원했다. “특정 부품과 형상에서 TRUMPF가 강점이 있습니다. 기계를 창고 시스템에 연결하는 부분에서도 그렇습니다.”(토마스 루이폴드) Binder는 TRUMPF와 함께 완전 자동화된 판금 창고를 계획하였다. Binder는 기계 외에 생산 소프트웨어 TruTops Fab을 포함하는 TRUMPF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적용하였다. “우리는 현대식 판금 제조에 있어서 완전 선두 그룹에 있습니다.”(토마스 루이폴드)

초저온 냉동고 앞에 선 Binder 대표 페터 M. 빈더

업종에 관계없이 널리 이용된다

코로나 시국에 이 초저온 냉동고가 있어서 다행이다. Binder는 현재 평소보다 4 ~ 5배 많은 초저온 냉동고를 생산하고 있다. 바덴뷔템베르크 주의 약 60개 백신 접종소에는 이 초저온 냉동고를 한대씩 보유하고 있다. “내년에는 확실히 수요가 줄겠지만, 고객이나 분야에 관계없이 우리 회사 제품은 전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토마스 루이 폴드) 코로나로 인해 수요가 폭발하였지만 이러한 수요가 아니더라도 Binder의 사업에는 지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