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과 CAD 소프트웨어의 만남

시뮬레이션을 전문가 없이 설계와 병행할 수 있다. PTC는 Ansys와 함께 자사 CAD 소프트웨어 Creo에 시뮬레이션을 통합하였다. 이 작업이 중요한 이유와 PTC가 Cadfem과 협업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뮬레이션은 오래전부터 제품 개발에 검증된 도구입니다. Creo 시뮬레이션 라이브는 어떤 도구인지 간단히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마크 비달: Ansys는 네트워킹 없이 수 초 만에 구조 역학과 유체 역학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라이브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CAD 형상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즉각 실행하고, 각 형상을 설계 변경할 때마다 시뮬레이션을 업데이트합니다. 설계자는 구성 요소가 자신의 요건을 충족하는지 물리학적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Ansys는 라이브 시뮬레이션 기능을 PTC CAD 시스템 Creo에 통합하기 위해 PTC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제 설계자들은 CAD와 라이브 시뮬레이션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Cadfem과의 협업은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

슈테판 마르크스, PTC 중앙 유럽 지역 판매 디렉터

슈테판 마르크스: 이번 협업은 엄격한 시뮬레이션을 전략을 구현하는 공통의 고객을 통해 성사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 전략의 목표는 제품 개발 초기에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설계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오류를 피해 추후에 추가적인 변경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목적에 Creo Simulation Live의 라이브 시뮬레이션이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Cadfem은 수년 동안 Ansys와 PTC의 시뮬레이션 및 Creo와 기타 PTC 솔루션을 위한 공통 고객의 파트너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은 두 회사의 전문 지식을 결합하는 데에 동기가 되었으며, 시뮬레이션이 목적에 맞고 설계에 성공적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에 ‘설계와 병행하는 시뮬레이션’이라는 주제로 협업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PTC는 이 분야에 탁월한 역량이 있는 Cadfem과 같은 파트너를 얻는 멋진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고객들이 Creo Simulation Live에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마르크스: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제품 개발에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면서 그 장점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가상 테스트 덕분에 프로포 타입을 제작하지 않아도 되고, 부품을 제작하기 전에 기능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시뮬레이션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전체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이러한 장점을 배가시킬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비달: 시간이 흐르면서 제품을 시뮬레이션으로 검토해야 하는 요건들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시뮬레이션 부서도 완제품을 충분히 검증해야 합니다. 이제 설계자들도 시뮬레이션의 장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시뮬레이션으로 검토하고 싶은 요건이 커지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부서의 부담이 가중되고 여러 가지 작업을 검토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설계자들은 시뮬레이션을 포기해버릴 만큼 오랜 시간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Creo Simulation Live는 설계 프로세스에 매끄럽게 연결하여 깊은 시뮬레이션 지식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입니다. 따라서 이는 설계자와 시뮬레이션 부서 모두를 위한 윈윈 솔루션입니다.

PTC와 Ansys는 그전에 이미 협업하고 있었습니다. PTC와 Cadfem 간의 파트너십 내용은 무엇입니까?

마르크스: PTC와 Ansys는 모두 제품 개발을 위해 솔루션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시뮬레이션을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확립하고자 하는 경우, Cadfem의 전문 지식을 이용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대하는 투자 수익을 얻게 됩니다.

시뮬레이션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운 장애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비달: 시뮬레이션이 이미 사용되고 있으며, 장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프로세스에 어떻게 연결할지 이에 대한 전략이 별로 없습니다. 이 부분에서 우리의 전문 지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체크리스트와 백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마르크스: 중요한 것은 조작 편의성입니다. 시뮬레이션 이용이 소수의 핵심 사용자에게 한정되었습니다. Creo Simulation Live는 통합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다릅니다. 설계자는 시뮬레이션 지식이 없어도 구조를 신속하게 비교할 수 있고, 계속해서 모델을 정교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보강을 위해 리브 하나면 충분한지 아니면 더 필요한지, 이에 대해 개발 프로세스 마지막 단계까지 가지 않아도 되며, 불과 수 초 만에 해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비달: 실무에서 넘어야 할 장애물은 품질 보장입니다. 우리는 설계자들에게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주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처리하는 방법과 결과를 구현하는 방법을 위해 특별 세미나를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경험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전문가가 설계자를 코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들은 지식을 전수하고 결과를 확인하며 최적화 가능성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설계자는 이러한 방식으로 시뮬레이션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설계 단계에서 점검할 수 있다면 시뮬레이션 전문가는 필요 없지 않습니까?

비달: 아니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시뮬레이션 전문가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며 이는 생산성을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시뮬레이션 전문가는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처리하는 코치이자 혁신 동인으로서 꼭 필요합니다. 다만 시뮬레이션 부서에서 실행되는 반복적인 횟수를 줄이고 시뮬레이션 부서의 부담을 완화하여 더 이상 프로세스에서 병목 현상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결과를 몇 주씩 기다리지 않고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전체 프로세스의 속도가 크게 향상됩니다.

Creo Simulation Live로 PTC와 Ansys는 제품 개발 단계부터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도구를 갖게 되었다.

설계와 병행하는 Creo Simulation Live에 투자한 투자비는 얼마 만에 감가 상각됩니까?

마크 비달: Cadfem Cero Ansys Simulation 제품 분야 매니저

비달: 2017년 Aberdeen 연구에 따르면,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 시간을 14%, 비용을 40%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훨씬 더 중요한 것은 가용할 수 있는 자원으로 더 많은 것을 달성하고 제품 품질을 높여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reo Simulation Live는 다른 시뮬레이션 도구보다 빠르고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모 확장성이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 증가를 즉시 체감할 수 있습니다.

Creo Simulation Live를 사용하면 기업은 어떤 이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마르크스: 지금까지 설계는 대부분 가정을 토대로 설정하였으며, 안전 계수를 갖기 위해 부품을 크게 설계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설계와 병행하여 사용하면 이러한 가정적인 계산을 대체할 수 있으며 재료를 실제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목 현상이 일어나는 시뮬레이션을 줄일 수 있어 시간이 절약됩니다. 또한 제품 결함은 늦게 발견하면 할수록 비용이 증가합니다. 부품 결함이 늦게 발견되면 결함을 제거하기 위한 과정이 복잡해지고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제대로 만드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혁신적 힘이 스스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합니다. ‘항상 하던 방식으로 하면 된다.’라는 안일한 방법 대신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고, 새로운 방법이 우수하다고 판명되면 즉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비달: 우리의 모토는 ‘시뮬레이션은 소프트웨어 그 이상’입니다. 설계자가 Creo Simulation Live를 통해 새로운 것을 독립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설계와 병행하여 시뮬레이션이 성공을 거두고, 고객이 기대하는 투자 수익을 제공하도록 보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