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독일식 히든 챔피언을 육성하는 이유

중국이 자국 중소기업 가운데 히든 챔피언을 육성할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 중국 인민 일보에 따르면 베이징 중앙 정부가 이를 위해 약 13억 유로를 투자한다고 한다.

헨릭 보르크(Henrik Bork): 베이징에 소재한 중국 전문 컨설팅 에이전트인 Asia Saypoint 매니징 디렉터,

핵심 내용

  • 중국이 자국의 히든 챔피언을 육성하기 위해 약 13억 유로를 투자한다.
  • 향후 5년간 총 10,000개 회사에 자금을 지원될 예정이다.
  • 이 프로그램은 특히 중소기업, 그 가운데 제조 산업을 겨냥하고 있다.

중국의 목적은 표적 틈새시장에서 1 ~ 3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독일 경영 컨설턴트인 헤르만 시몬이 ‘히든 챔피언’이라는 용어로 표현한 독일과 일본의 중소기업에서 영감을 얻었다. 중국 공산당과 당 지도부는 각각의 틈새시장에서 세계적 수준의 중소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 중국의 공산당 매체에서 히든 챔피언과 헤르만 시몬을 가리키며 이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였다. 육성할 기업의 새로운 명칭은 ‘샤오 주렌(작은 거인)’으로 정하였다.

지난달 초 중국 재무부와 산업 정보 기술부(MIIT)가 공식적으로 출범하였고, ‘특화형 신규 중소기업의 고품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고시’를 발표했다. 중앙당은 초기에 지방 수준에서 적합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13억 유로(원화로 1조 7천5백억 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추가 자금도 현지에서 유입될 것이라고 했다.

이 프로그램을 위해 지방 수준에서 선발된 20,000개 후보 가운데 1,992개 기업이 선택되었다. 이 기업들은 곧바로 자금을 지원받게 되며, 향후 5년 동안 자금을 지원받는 회사 숫자는 10,000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주요 부품 제조업체를 위한 자금 지원

이 프로그램의 초점 가운데 하나는 제조업이다. 이 이니셔티브의 배후에는 중국의 대기업에게 의미가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주요 부품 제조업체를 지원하려는 중국 공산당의 치밀한 계산이 배후에 있다.

비즈니스 신문 이코노믹 옵저버(Jingji Guancha Bao)는 이 작은 거인들이 ‘Made in China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고 기고했다. 이 프로그램은 중국 산업, 특히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인민 일보는 설명한다.

중국 공식 통신사인 신화 통신의 정보 플랫폼인 ‘신화 실크로드’에 기재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도, ‘경제적으로 효율적이고’, ‘전문성이 높으며’, ‘나아가 혁신적’이고 관리가 잘 되는 그러한 기업이 자금을 지원받을 가치가 있는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중국은 중소기업으로 돈이 흘러간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일반적인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이 지원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지원에 대한 자격을 갖추려면 전년도 순영업 이익이 1,280만 ~ 5,130만 유로의 달성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예를 들어, 현대식 금속 가공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Ningbo Jintian Copper (Group) Co.를 살펴보자. 이 회사는 전기 모터, 태양광 시스템, 에어컨 시스템에 설치되는 합금 구리 스트립과 구리 음극, 구리 튜브 및 구리 와이어를 생산한다. 신화 통신에 의하면 이 회사는 ‘한국의 SAMSUNG과 LG 그리고 Carrier, Oaks, Haier와 같은 유명 기업들의 중요한 부품 공급업체’라고 한다. 또한 지금까지 ‘작은 거인’으로 지정된 업체의 90%가 제조 산업의 핵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는 신흥 산업의 핵심 부품 제조업체와 첨단 제조 부문의 대형 메이커를 위한 기초 재료와 핵심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들이 포함된다고 한다.

중국은 반도체 및 이와 유사한 핵심 부품에 대한 중국의 접근을 막고 있는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으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그때부터 중국의 산업 정책에 관한 거의 모든 법령은 자급자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중국은 자국 컴퓨터 칩 제조업체와 같이 수많은 산업 분야에서 국가적 챔피언을 양성하고 있으며, 동시에 작지만 주요 부품 생산 업체도 시스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바로 ‘작은 거인’ 프로그램의 정치적 계산이다.

목표는 틈새시장에서 1 ~ 3위 차지하기

중국은 이미 중앙당 차원에서 몇 년에 걸쳐 ‘작은 거인’을 목표로 양성할 장황하고도 정교한 단계별 계획을 수립하였다. 계획에 따르면 일부 ‘작은 거인’들은 국가 기금의 지원으로 두 번째 단계에서 개별적인 히든 챔피언으로 자리를 잡고, 전 세계적으로 틈새시장에서 1 ~ 3위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 세계 틈새시장에서 1 ~ 3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로 히든 챔피언 개념을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강의를 하는 독일 경영 컨설턴트 헤르만 시몬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였다. 신화 통신에 따르면 중국의 개별 부문 챔피언을 독일의 히든 챔피언과 비교할 수 있으며 ‘작은 거인’은 그 예비 단계라고 한다. “’히든 챔피언’이란 개념은 독일의 유명한 경영 사상 리더인 헤르만 시몬이 처음 제안한 것입니다”라고 신화통신은 밝혔다.

중국 사람들도 그런 것을 원한다. “독일과 일본의 경험이 시사하는 것으로, 성공적인 중소기업의 공통적인 특징은 인내력과 탄력성 그리고 혁신을 특징으로 하는 장인 정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라고 비즈니스 신문인 이코노믹 옵저버(Jingji Guancha Bao)는 밝혔다.

히든 챔피언을 향한 중국의 야심

Dr. Jan Y. Yang은 Simon-Kucher & Partners Strategy and Marketing Consultants의 수석 전무이다. 독일에서 아시아 하우스를 이끌고 있으며 이전에는 상하이 사무 소장을 역임했다. 또한 헤르만 시몬의 “Hidden Champions”의 중국어 버전의 공동 저자이다.

중국 중소기업은 언뜻 보기에도 독일의 중소기업에 비해 기회가 적다고 할 수 없다. 이미 중국 중소기업이 연구 개발에 매출의 두 자릿수를 투자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기술적 결함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그들은 정부가 지칭하는 ‘작은 거인’이라는 지위에 만족하지 않으며, 오늘날의 작은 거인은 가까운 미래에 거인이 될 것이다.

중국 중앙 정부가 자신들의 ‘히든 챔피언’을 홍보하려는 의도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중국의 산업 정보 기술부는 5년 전 이른바 ‘섹터 챔피언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목표는 2025년까지 제조 업계에서 200 개의 히든 챔피언을 만드는 것이며, 부문 별로 새로운 챔피언이 될 잠재력이 있는 600개의 회사를 추가로 식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히든 챔피언을 위한 두 가지 전제 조건이 있다. 하나는 히든 챔피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면 또 하나는 글로벌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다. 중국의 히든 챔피언은 첫 번째 원칙을 따르는 것이며, 두 번째 원칙에 대해서는 대체로 미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내수 시장은 거대하지만, 글로벌 관점에서 중국은 글로벌 GDP의 6분의 1에 못 미치고 있다. 성장을 위한 엄청난 잠재력은 내수 시장의 안락함에서 벗어나는 것에서 시작한다. 진정한 히든 챔피언은 세계 무대에서 최고들과 경쟁해야 한다. 중국 기업은 이를 염두에 두고 자국에서 시장 리더에게 도전해야 한다.

중국 당국과 기업가들이 독일의 히든 챔피언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지만, ​​중국 기업들은 여전히 시대에 뒤떨어진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실질적인 차이점은 무엇일까? 중국 기업들은 현재 시장 리더를 추월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 자산을 찾고 있다. 독일의 ‘히든 챔피언’은 대부분 유기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수십 년 또는 100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중국인은 독일의 품질에 감탄하지만 (당연히 과도한 엔지니어링 부분은 아님) 속도가 훨씬 떨어진다.

최신 기술과 최고의 인재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기업 인수이다. 유럽에 대한 중국의 직접 투자는 2016년을 정점으로 감소했지만 향후 추세는 역전될 것으로 예상한다. 진행 중인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이미 긍정적인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2020년 12월 30일 EU와 중국 간의 투자에 대한 포괄적 합의(CAI) 서명과 최근 발표된 유망한 중소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지원 가이드라인은 몇몇 기업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자동차, 에너지, 건강과 같은 핵심 부문에 더 많은 투자를 할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더 많은 Made-in-China 제품을 판매하려고 할 것이다.

‘China Market Insider’는 독일 뷔르츠부르크에 있는 MM 본사 Vogel Communications Group과 베이징에 있는 MM 중국 지사 Jigong Vogel Media Advertising의 공동 프로젝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