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들의 데이터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이 이러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수익성 있게 사용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최근 한 연구에서 그 배경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카타리나 유쉬카트(Katharina Juschkat)

핵심 내용

  •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은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지만, 그전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 가장 어려운 난관은 중요한 데이터를 선택하고 가공하고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이다.
  • 데이터 관리 영역뿐만 아니라 평가에서도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있으며, 이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데이터의 잠재력은 이미 엄청나게 크다. 이러한 데이터를 잘 이용하여 내부 절차를 최적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전제 조건인 증가하는 데이터의 양과 컴퓨팅 파워 그리고 분석 툴은 이미 존재하고 있지만, 이러한 데이터의 잠재력을 십분 이용하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IT와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에 두는 시장 조사 업체인 IDC의 한 연구에서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였다.

많은 데이터, 한눈에 보기 힘들다

한 설문 조사에서, 독일 기업 1/3은 기업의 데이터양이 매년 31 ~ 60%씩 증가하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그 가운데 6%의 기업은 데이터 량이 그보다 훨씬 크다고 하였다. 생성되는 데이터는 매우 다양하다. 데이터는 기존 워크로드와 새로운 워크로드, 추가의 데이터 소스와 데이터 타입으로부터 생성된다. 하지만 정보의 양과 다양성으로 인해 이를 유용하게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데이터 품질이 저하된다

데이터 품질이 저하된다. 이 문제를 핵심 과제로 여긴다는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37%가 위와 같이 응답하였다. 물론 데이터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복잡한 단계가 필요하다. 먼저 모든 관련 데이터와 컨텍스트를 수집해야 한다. 데이터 보안과 데이터 거버넌스, 이러한 정보 패키지의 전체적인 관리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이는 많은 기업들에게 부담이 되고 필요한 품질로 데이터를 준비하는 것을 방해한다.

4개 기업 가운데 3개 기업이 데이터 통합과 관련하여, 부서 간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업 전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은 드물다고 하였다. 그리고 정확히 이 부분에 문제가 있었다. 데이터 이용은 고유의 전문 영역 내부의 기능과 프로세스 사일로(부서 간 이기주의)를 철폐하고 이를 극복할 때 이익이 발생한다.

클라우드 기반 메모리 솔루션이 수요가 많다

데이터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저장 방법도 필요하다. 동시에 액세스는 효율적이고 저렴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불균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IDC는 보고한다.

올 플래시 어레이(all-flash array)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IDC의 추산에 따르면 중기적으로 IT 조직 다양한 솔루션에 의존하겠지만 클라우드 기반과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이 훨씬 앞당길 것이라 한다. 클라우드는 분야와 크기에 상관없이 많은 기업들에게 점점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클라우드는 데이터 사용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책임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에 데이터 관리와 평가를 위한 솔루션을 기대하지만, 반면에 널리 확산된 하이브리드 시나리오에서 데이터 이용에 적합한 도구를 원한다. IDC의 연구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 가운데 2/3가 클라우드를 모든 데이터 문제의 중심 인스턴스로 본다고 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

데이터 사용과 관련하여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와 분석 법 그리고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와 같은 새로운 접근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 시장은 증가하는 수요를 반영하여 특정 과제에 대해 다양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고전적인 데이터 관리 도구 외에 많은 조직에 데이터 거버넌스와 데이터 인텔리전스 도구가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침투율은 매우 낮다고 한다. 기업의 1/3만이 데이터 마이닝 도구 또는 마스터 데이터 관리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IDC는 이런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공급자들이 사용 사례와 모범 사례를 통해 의자 결정자를 설득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하였다.

기업은 높은 데이터 품질과 효율적인 스토리지 옵션 그리고 더 나은 데이터 관리를 통해 데이터 기반 사례를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다. 현재 기업들은 기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효율적인 IT 운영(36 %)과 고객 지원(29 %)이 이에 포함된다. 전체 응답자의 1/4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계획 및 구현에 의존하고 있으며, IDC의 관점도 이 점이 핵심이다.

연구 결과 요약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은 미래이다. 하지만 위 연구에 따르면 많은 기업이 여전히 커다란 문제에 직면해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의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관련 데이터를 선택하여 편집하고 해당 프로세스에 입력하는 것이다. 모든 조직에서 기본적인 도구를 사용하고 있지만, IT 관리자와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가 데이터를 훨씬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이 이미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통합과 자동화 그리고 전체 프로세스의 최신 도구 사용, 모든 IT 및 비즈니스 영역에서 데이터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최적화가 성공의 열쇠이며, 이는 공급자와 사용자의 공통된 목표가 되어야 한다. IDC의 이번 설문 조사에서 독일 기업들은 이론적으로는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디지털 전환을 위해 이행해야 할 것이 아직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