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은 데이터 주권을 GAIA-X로 지킨다

자기 데이터의 주권을 지키는 것, 바로 이것이 프로젝트 GAIA-X의 목적이다. 유럽 클라우드 회원이라면 EU의 데이터 보호 표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헨드릭 해르터(Hendrik Härter): Vogel Communications Group 기술 트렌드 전문 에디터.

핵심 내용

  • 유럽 제조기업들은 GAIA-X로 데이터를 공유하고 데이터 주권을 지킬 수 있다.
  • 모듈식 기본 원리를 적용한 프로젝트 ‘smartMA-X’는 GAIA-X의 이론적 기반을 만든다.

GAIA-X는 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한다. 디지털 트윈은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인공 지능이 생산 프로세스를 관리한다. 디지털 변환과 네트워크 산업, 이동성 및 의료: 데이터는 도처에서 수집하고 평가 저장한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제조 기업에게는 유리하다. 하지만 적절한 알고리즘이 있어야 생산 프로세스에 대해 중요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산업에서는 기계나 시스템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키워드는 예측 유지 보수(Predictive Maintenance)이다. 데이터는 생산 품질을 거쳐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까지 모든 분양에 이용된다. 하지만 국제적인 기업들은 자체적인 데이터 센터를 운영할 수 있지만, 독일 중소기업들은 자신들의 데이터를 미국의 대형 테크니컬 기업이나 중국 기업의 서버에 그냥 저장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는 데이터 주권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정치, 경제, 학문의 교류

유럽의 강력한 두 국가가 데이터 인프라를 함께 구축하기로 결의하였다. 바로 유럽 데이터 및 클라우드 협회인 GAIA-X AISBL이다. 초기에는 독일과 프랑스의 정치, 경제, 학문의 대표들이 참여하였으나 현재는 234개 회원이 공동 데이터 인프라를 연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Airbus, Volkswagen, ZF Friedrichshafen 같은 기업들이 속해 있다.

GAIA-X는 무엇보다 유럽 데이터 보호 표준을 보장하고 외부 법질서의 규정으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하는 데이터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렇게 해야만 유럽과 비유럽 기업들이 데이터 주권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업은 GAIA-X로부터 어떻게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1년 디지털 하노버 메쎄에서 GAIA-X 대표와 사용자들이 패널 토의에서 연구 결과를 제공했다. “이 생태계에 참여하는 자는 언제든지 어떤 데이터를 누구와 공유하고, 어떤 방식으로 제3자가 데이터를 이용할지 통제할 수 있습니다.”(피에르 그론리어, GAIA-X AISBL CTO)

유럽 기업들이 데이터를 공유한다

회원들의 데이터는 안전하게 저장된다. 모든 정보가 구조화되고 검증된다. 또한 데이터 보호 규정이 적용된다. 데이터는 사용 권한과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그 이면에는 유럽 기업의 공통 데이터 교환이라는 아이디어가 있다. 미국 기업의 힘이나 중국 기업의 위협에 상관없이 “GAIA-X는 많은 유럽 기업들이 정보를 공유할수록 많은 디지털 가치 창출과 혁신을 창출할 것입니다.”라고 Eco 협회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책임자인 안드레아스 바이스는 밝혔다.

GAIA-X 회원들은 오픈 소스 규칙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데이터를 분야 간 그리고 국가 간에 안전하게 공유한다. 이로 인해 회원들은 수익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물론 보안이 보장되지 않으면 기업들은 귀중한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조기업들은 유효한 규칙에 따라 자신들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완전한 통제권을 보유하며 어떤 플랫폼과 클라우드를 통해 가치창출 체인에 연결할지 결정할 수 있다.

안전한 인프라: 유럽 회원사들은 자신들의 데이터를 서로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다.

생산 속도가 빨라지고 생산성이 높아진다

GAIA-X 프로젝트는 클라우드 공급자가 제공하는 넓은 스펙트럼의 고품질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연구원 케란 시발링암은 카이저스라우터른의 ‘smartMA-X” 프로젝트’ 사용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사례에서 ‘스마트 팩토리’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PL4(Production Level 4, 생산 레벨 4)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smartMA-X 프로젝트는 모듈식 기본 원리에 따라 GAIA-X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만든다. “예컨대 우리는 배송 변동을 보상하기 위해 물류 체인을 실시간으로 매핑할 수 있습니다.”(케란 시발링암, 기술 이니셔티브 ‘스마트 팩토리’에서 Smart-MA-X 프로젝트 담당)

제조 기업들은 표준화된 품질뿐만 아니라 비용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생산하는 것도 중요하다. GAIA-X를 통해 데이터를 다층적인 생산 네트워크에서 교환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시스템 가동률이 개선되고, 생산 단계를 제품 이동에 맞게 조정 가능하여 창고 재고를 줄일 수 있다.

AI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데이터의 양이다. 데이터 흐름이 많을수록 전체 시스템이 더욱 탄력적이고 견고해진다. GAIA-X는 클라우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때 디지털 트윈은 데이터를 동시에 시각화하고 분석하여 시뮬레이션하는 데 도움이 된다. 궁극적으로 AI를 통해 생산 프로세스를 지능적으로 관리하고 사전 계획하여 보호할 수 있다. 데이터는 네트워크를 떠나지 않으며 데이터 주권이 보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