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디자인에 생명을 불어넣는 Wenzel Designtec 클레이 모델링

디자인 & 스타일링 산업은 수송 산업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디자인 스타일링 산업은 바퀴나 날개를 가지고, 제품이나 사람을 수송하는 수송 수단의 미적이고 기능적 특성을 이끌어내는 공공 소비 차량 제작에서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디자인 스타일링 산업부문의 소프트웨어와 기계를 개발하고 있는 선도적 글로벌 기업인 Wenzel Technologies와 Wenzel Designtec의 프랭크 벤젤 대표와 디자인 스타일링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디자인 & 스타일링 산업은 많은 디지털/가상 디자인 제품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디지털화 & 시뮬레이션 측면에서 많은 진척을 이루었다. 현재 그리고 미래의 디지털 시대에도 물리적인 클레이 모델이 계속 필요할 것인지 궁금하다.

MM: 프랭크 벤젤 대표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디자인 스타일링 산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프랭크 벤젤: Wenzel Designtec ceo

프랭크 벤젤: Wenzel Designtec은 모든 형태의 운송 산업에 대한 Design & Styling Studios 용 소프트웨어와 기계 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측정 시스템에서 최고의 지식 기반을 가져오고, 순수한 밀링머신의 관점에서 이 지식을 적용하여, 스튜디오를 위한 혁신적인 밀링 기계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Style Studio 전용으로 제작된 유일한 소프트웨어인 DesCAD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조용하며 생산성이 향상된 일련의 Studio 밀링 머신이 탄생하였습니다.

MM: 최근에 Wenzel의 기계가 작동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섬세한 밀링 가공과 빠른 속도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가상 현실과 인공지능 시대에도 물리적 모델이 여전히 필요할까요?

이러한 질문이 나온 지 20년이 더 되었습니다. 물리적 모델은 앞으로도 계속 필요할 것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하고 필수적인 부분으로 남을 것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점토의 소비가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은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설계자가 설계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리적 모델링을 통해 설계가 완벽해집니다. 우리가 작업하는 최종 결과는 디자인 매력과 기능성을 통해 상업적 가치를 더하는 물리적 제품입니다. 제대로 하려면 인간의 손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디자인을 이해하려면 손으로 자동차를 세차해봐야 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눈을 즐겁게 할뿐만 아니라 손으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리적 모델링이 정말 딱입니다.

MM: 클레이 모델링의 역사에 대해 좀 더 알려주십시오.

자동차 디자인의 클레이 모델링은 1920/30 년대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이 기술을 최초로 이용한 사람은 미국의 할리얼과 프랑스의 플라미니오 베르토니입니다. 할리얼은 아버지의 코치 빌딩 회사에서 시작하여 나중에 GM 디자인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자동차 업계 최초의 컨셉카인 뷰익 Y-Job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GM에서 30년 이상 일했으며 Chevrolet 콜벳과 미래형 우주시대의 파이어버드 컨셉트카 등 유명한 자동차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플라미니오 베르토니는 시트로엥에서 일하는 이탈리아 조각가였습니다. 그는 유명한 트락숑아방의 디자인을 하룻밤에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는 클레이를 사용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의 다른 작품으로는 Citroen DS, 2CV, Ami6와 같은 상징적인 자동차들이 있습니다.

클레이가 점진적으로 전 세계 스튜디오에 도입되었다. 플라미니오 베르토니는 대체 재료인 석고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에 이르러 클레이는 전 세계의 모든 디자인 스튜디오를 장악하였고, 모두가 선택하는 재료가 되었습니다.

벤젤 디자인텍 스튜디오

MM: Wenzel은 현재 어디쯤 와 있습니까?

20여 년 전에 저희 아버지는 측정 기계에 장착하기 위한 최초의 밀링 헤드를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Wenzel Designtec을 스타일링 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기계에 전적으로 집중하는 독립회사로 설립한 2016년 말까지 이러한 개발을 계속했습니다. Wenzel DesignTec은 클레이 스튜디오 운영에 전념하고 있으며, 이후 가상세계와 물리적 세계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면서, 빠르게 형태를 제작하는 시스템으로 업계를 재편했습니다. 인간과 기계 사이의 고리를 연결하기 위해 물리적 세계(손 조각)를 가상세계로 다시 연결하는 스캔 기능도 있습니다.

MM: 현재 어떤 제품이 있습니까?

세 가지 제품 라인이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기 위한 라이트 밀링머신, 스피드와 퍼포먼스에 중점을 둔 헤비 밀링머신 그리고 디자인 스튜디오용 소프트웨어입니다.

MM: 이 제품라인 대해 그리고 무엇이 이 제품라인을 특별하게 만드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라이트 스튜디오 머신에는 RA Mill이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 전 세계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측정 칼럼처럼 보이지만 외관만 그렇습니다. 우리는 기계를 가능한 한 슬림하고 방해받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기계는 모델 제작자와 디자이너에게 친숙하고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명확한 인터페이스와 분리 가능한 드라이브를 통해 CNC 교육을 받지 않은 모델 제작자나 경험이 별로 없는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내부 기술은 전통적인 형태가 제안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이 기계는 측정 기계가 아닌 밀링기계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측정 칼럼과 달리 훌륭한 밀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원래 측정용으로 설계되어 밀링 헤드를 지탱하는 것은 부담이 됩니다. RA Mill은 처음부터 밀링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즉, 밀링 장비를 운반하고 밀링 힘을 견디며 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모든 안정성과 강도가 있습니다. 슬림한 폼팩터에도 불구하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밀링 결과와 밀링 속도를 지원합니다.

헤비 밀링의 경우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DT Robot (중간 사이즈 기계)과 최고급 제품인 DT Mill이 있습니다. DT Robot은 최대의 유연성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기계에는 독특한 다중 모듈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에는 밀링 헤드, 측정 프로브 또는 스크라이빙 바늘을 장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캐닝 시스템, 증강현실 프로젝션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상당한 무게를 지탱하도록 설계되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전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이 인터페이스는 많은 특징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전체 기계는 아름답게 설계되었을 뿐만 아니라, 방진 재료로 채워진 용접 구조로 가지고 있어, 밀링 과정에서 안정성과 강도를 제공하는데 이상적입니다. 이 기계는 최대 40m/min의 실제 밀링 속도를 지원하며, 이는 급속 이송 속도가 아니라 실제 밀링 속도입니다. 0.6g/cm³의 밀도까지 점토 및 폼을 밀링하는데 적합합니다. 폼팩터로 모든 디자인 스튜디오에 적합하며 모델 출력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갠트리 기계의 기능을 갖춘 캔틸레버 기계인 DT Mill은 당사의 최고급 기계입니다. 이 기계 역시 최대 40m/min의 속도로 가공하며, 11kW의 밀링 스핀들로 이루어집니다. 이 기계는 점토를 밀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 1.2g/cm³의 밀도로 하드보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캔틸레버 기계와 비교가 안되는 성능이며, 과거에는 갠트리 솔루션에 의해서만 제공되던 성능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설계에 필요한 만큼 큰 높이를 밀링할 수 있는 갠트리 솔루션은 비용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특별한 기초와 매우 높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하는 데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로 인해 외부 밀링 센터의 갠트리 기계를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모든 밀링은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디자이너의 관리하에 진행해야 합니다. DT Mill은 디자인센터의 별도 공간에 직접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단 시간에 훌륭한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정이 촉박한 환경에 매우 이상적입니다.

스크라이빙, 스캐닝(scribing, scanning) 등 여러가지 헤드모듈 지원

MM: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바로 토탈 패키지입니다. 물론 성능이 먼저입니다. 밀링 자체는 기다림입니다. 앞서 디지털 방식으로 설계한 물리적 결과를 보고 만질 수 있도록 기다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대기 시간은 가능한 한 짧아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고성능 제어장치, 선형 드라이브 및 강력한 스핀들을 사용하여 기계를 최대한 빠르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기계가 안정적이고 정확해야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형 가이드와 정확하게 설계된 칼럼 및 암이 필요합니다. 이 모두가 어우러져 멋지지만 방해가 되지 않는 디자인과 혁신적인 인터페이스 그리고 추가 기능이 결합되어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계가 만들어집니다. 이는 어느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조합입니다.

MM: 소프트웨어는 어떻습니까?

Wenzel DesignTec은 자체 CAD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팀을 보유한 유일한 클레이 밀링머신 생산 업체입니다. 캘리포니아 지사에는 DesCAD의 최적화 및 진행을 위해 연구를 지속하는 전담 소프트웨어 개발팀이 있습니다. DesCAD는 디지털화, 기하학적 요소 작업, 리버스 엔지니어링 및 기타 CAD/CAM 기능을 위한 직관적이지만 강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밀링 전문가뿐만 아니라 디자이너와 모델 제작자를 위해 만든 소프트웨어입니다. 원래 다른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와 달리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특별한 기능이나 고유한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이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당사 기계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디자인 스튜디오의 작업에 전적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있지만 사용성을 제한하는 불필요한 기능은 없습니다.

MM: 전기화 및 공유 이동성 시대에도 디자인이 여전히 중요합니까?

디자인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전기자동차 또는 자율주행차의 아키텍처는 매우 고가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례에서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기술은 많은 차량에서 유사하거나 동일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려면 브랜드 디자인이 필수입니다. 우리는 차체 제작사의 부활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플랫폼은 표준화되었지만 자동차 디자인은 개별적입니다. 전기 플랫폼/스케이트보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디자이너들은 우리의 모빌리티를 아름답고 흥미롭게 만들 것입니다.

MM: 그렇다면 그 다음은 무엇입니까?

운송 사업은 글로벌 경제에 매우 중요하며 Wenzel Designtec은 디자인 스타일링 산업에 생산성과 가치를 제공하는 기계와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코로나를 겪었으며, 더 높은 생산성과 가상 세계에 대한 더 나은 양방향 연결을 제공하는 핵심 R & D 주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디자인 스튜디오가 있는 모든 지역에 직원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이러한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우리의 재능을 적용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