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접촉식 안전장치도 반복 검사가 필수이다

작업장 관리자는 작업장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여기에는 안전장치가 포함되는데, 전기적으로 민감한 안전장치(ESPE)의 경우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파스칼 슈타우브 랑(Pascal Staub-Lang): TÜV Süd Industrie Service GmbH 기계 안전 역량 센터 책임자

핵심 내용

  • 라이트 커튼, 라이트 배리어, 레이저 스캐너, 카메라 기반 시스템 등은 비접촉식 안전장치, 줄여서 ESPE에 속하며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 운영자는 검사 기한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산업 안전 보건법과 산업 안전 조례가 모두 여기에 적용되며, 두 규정 모두 고용주가 직원의 안전을 보장하도록 요구한다. 성실하게 임하는 회사는 책임을 피할 수 있다.
  • 테스트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 수행해야 한다. 테스트 요원에 대한 요구 사항은 기술 규칙 (TRBS 1203)에 지정되어 있다. 테스트 유형, 범위, 기한에 대한 요구 사항도 마찬가지이다.
  • 자체 직원이 자격을 갖추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 전문 감사 회사의 전문 지식을 이용하면 된다.

작업자가 생산 시설에서 기계의 위험 영역에 반복적으로 개입해야 하는 모든 곳에 보호 조치로 ESPE로 알려진 비접촉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라이트 커튼, 라이트 배리어, 레이저 스캐너, 카메라 기반 시스템을 포함하는 광전자 요소가 포함되며, 매번 힘들게 열어야 하는 기계적 보호 장치를 대체하여, 작업자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시설은 누군가가 위험 지역에 침입하면 기계를 가동 정지시켜야 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다. 최근 들어 ESPE는 로봇이 함께 일하는 곳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다. ESPE는 작업자를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안전 구성 요소로서 ESPE는 EC 기계류 지침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는 안전하게 통합하고 장기적으로 보안 상태가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ESPE를 사용하는 모든 회사가 충분히 통제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은 모든 작업자가 보호 장치를 포함하여 기계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에 법적인 의무가 있다. 따라서 ESPE를 처음 사용하기 전에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후 작업자는 부품에 손상이나 마모 흔적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운영자는 검사 기한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산업 안전 보건법과 산업 안전 조례(BetrSichV)가 모두 여기에 적용된다. 두 규정 모두 고용주가 직원의 안전을 보장하도록 요구하여, 성실하게 이행하는 회사는 책임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전문검사 회사의 전문 지식 사용

ESPE는 위험한 움직임이 있을 경우 기능을 중지하고 작업자가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기계를 안전한 상태로 복귀시킨다.

반면에 기계 제조업체는 내장된 보호 장치를 포함한 시스템이 표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할 책임이 있다. 기계류 지침에 따른 적합성 선언에서 이를 보증한다. 이를 위해 어떤 보호 조치가 필요한지 위험 평가에 문서화한다. 보호 조치로서 ESPE는 많은 솔루션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BetrSichV는 ESPE를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하고, 작업자는 안전 기능이 보장되는지 확인해야 하며, 테스트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 수행해야 한다. 테스트 요원에 대한 요구 사항은 기술 규칙(TRBS 1203)에 규정되어 있다. 테스트 유형과 범위 그리고 기한에 대한 요건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따라 직원이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회사는 시스템 제조업체에 검사를 위임할 수 있다. 시스템 제조업체가 기계를 가장 잘 알고 측정해야 할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할 사항

또 다른 옵션은 TÜV Süd 등 전문 검사 회사의 전문 지식을 이용하는 것이다. 테스트 담당자의 노하우와 경험이 부족하면 잘못된 마킹이나 측정 프로토콜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측정 과정에서 기계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에 대해 언급되지 않은 최초 테스트에서 그럴 가능성이 많다. 테스트와 측정 결과를 표시하는 방법(보고서, 표지판, 스티커 등의 형태)에 일관성이 없다면 궁극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SPE를 검사하는 동안 안전하게 설치되었는지, 변경 또는 조작 가능성이 있는지, 그리고 워크플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보정된 오버런 측정을 통해 기능을 중지한 후 검사할 기계가 실제로 정지될 때까지 필요한 시간을 결정해야 한다.

이 같은 경우 측정 결과는 기계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원래 정보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벗어나지 않는다면, 계산된 안전거리가 최대 추적 시간인 경우에도 충분한지 확인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운영자는 새로운 위험 평가를 준비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다음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ESPE 뒤의 위험 지역에 사람이 있는 경우 재시동 인터록 있음

• ESPE에 의해 보호되지 않는 방향에서 위험 지역에 접근할 수 있음

• 계산된 안전거리는 기계의 최대 정지 시간에도 충분함.

일반적으로 ESPE 제조업체가 규정하는 기능 테스트는 전체 설치 상황, 릴리스 프로세스, 오버런을 자세히 검사하는 법률적으로 규정한 이러한 반복 테스트를 대체하지 않는다.

실무에서 얻는 많은 경험

뮤팅 기능이 있는 ESPE: 뮤팅 기능은 ESPE 안전 기능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고, 그동안 작업자의 안전을 다른 방식으로 보장하여 ESPE로 즉시 복원해야 한다. 반복 테스트의 경우 뮤팅 작동도 확인해야 한다. 안전장치를 테스트하려면 뮤팅을 활성화하지 않아야 하며, 뮤팅 기능이 있는 ESPE는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무인 운반 시스템 (AGV): 최근 무인 운반 시스템이 사내 물류에서 보편화되고 있다. AGV의 안전장치는 경로에 있는 사람과 물체를 감지하고 충돌을 방지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레이저 스캐너와 압력 감지 안전장치가 결합되어 시스템 접촉을 차단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작동과 테스트 조건은 고정된 시스템이 아니라 움직이는 시스템이며, 차량이 얼마나 빨리 감속하고 정차하는지 주변 조건에 따라 매번 다르다. 사용 장소와 경로 및 바닥 조건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측정 장치를 AGV와 정확히 같은 조건으로 배치할 수 없다.

컨베이어 벨트: 컨베이어 벨트도 이동으로 인해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특수한 경우이다. 컨베이어 벨트가 갑작스러운 정지할 경우, 회전 부품이나 운반되는 제품이 미끄러질 위험성이 있다. 이는 운반 차량과 달리 제품이 컨베이어 벨트에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제품의 움직임과 운반되는 상품의 무게에 따라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으며, 오버런 시간이 정확히 확인되지 않을 수 있다.

제조업체는 ESPE가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책임이 있으며, 시스템이 올바르게 설계되고 관련 설계 표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운영자도 장비 제조업체가 올바른 설치하고 시운전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기적인 검사도 운영자 책임이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자격을 갖춘 서비스 제공 업체에게 이 작업을 위임할 수 있다. TÜV Süd와 같은 독립적인 제3자의 경우 검사와 기능 테스트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지원하고 있다.

Info

독일에서는 제품 안전법(ProdSG)이 기계류 지침의 요건을 구현하며, 이로부터 ESPE 제조업체의 제품 안전에 대한 요건도 형성된다. 국제 및 국가 표준을 통해 ProdSG의 조항을 구체화하였다. ESPE의 경우, DIN EN 61496-1과 DIN EN 62046: 2013 초안이 구체적인 표준이다.

MM Info

가장 중요한 테스트

• 시운전 이후 ESPE가 변경되었는가?

• ESPE로 인해 워크플로가 중단되었는가?

• ESPE가 조작되었는가?

• ESPE가 시운전 중에 지정된 위치에 단단히 장착되어 있었는가?

• ESPE 뒤의 위험 영역에 사람이 있는 경우 재시동 인터록이 있는가?

•안전장치가 작동하고 기계가 안전한 상태가 된 경우 작동을 재개할 수 있는 예비 수단이 있는가?

• 오버런 측정: 제조업체가 산출한 오버런, 즉 기능을 중지하고 기계가 실제로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이 충분한가?

• ESPE로 보호되지 않는 방향에서 위험 구역에 접근할 수 있는가?

• 기계의 최대 정지 시간에도 계산된 안전거리가 충분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