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G MORI의 미래 어셈블리 컨셉트

DMG MORI는 Deckel Maho Pfronten의 새로운 4,000m² Excellence Factory를 통해 모노블록 5 축 머시닝 센터의 생산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무인 AGV 운송 시스템을 사용한 흐름 어셈블리는 생산성을 30% 향상시켜 고객에게도 혜택을 준다.

핵심 내용

  • Deckel Maho Pfronten의 Monoblock Excellence Factory 조립 라인에 34개의 AGV를 투입하여 생산성을 30 % 향상시켰다.
  • 모노블록 기계는 단 2시간 30분의 사이클 타임으로 7일 만에 완성된다.
  • 이는 고객에게 총 30,000 유로의 가격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Monoblock Excellence Factory 생산의 핵심은 AGV(무인 운반 시스템)이다. AGV는 분당 45mm의 속도로 조립 스테이션을 이동시키며 자율적으로 기계를 이송한다. 최신 레이저 스캐닝 기술을 사용한 광학 내비게이션은 지속적인 프로세스를 보장한다. 기본 구조에서 기계의 지오메트리와 캐빈을 거쳐 최종 승인에 이르기까지 34개 주기에 걸쳐 팔레트 체인저(DMC) 및 밀링-터닝 테이블(FD)이 있는 시리즈를 포함한 모노블록 시리즈 전체 모델 믹스가 어셈블리 라인에서 형성된다.

“프론텐에 있는 새로운 Monoblock Excellence Factory는 미래의 생산 공장이 어떤 모습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대적인 자동화 및 디지털화 솔루션을 사용하여 생산 설비를 미래의 생산을 겨냥하여 조정하고 있습니다. AGV는 생산 현장의 디지털 가치 사슬에 완벽하게 통합됩니다. AGV는 레일 시스템에 비해 훨씬 유연한 솔루션이므로 생산 인프라를 최적화합니다.”(미하엘 호른, DMG MORI AG의 이사회 이사). AGV는 원격 제어로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유연한 타이밍으로 기계를 이송함으로써 조립 공정이 중단되지 않고 오류 없이 진행되도록 보장한다.

현대적인 이동 조립으로 인해 현장 용량이 연간 600대에서 1000대로 증가하였다.

기계 조립 시간이 30% 줄어들다

모든 모노블록 기계는 단 2시간 30분의 사이클 타임으로 7일 만에 완전히 조립된다. 이는 총 조립 시간이 30% 감소한 것이다.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어 공장의 생산 용량이 연간 600대에서 1,000대로 증가했다.

“우리의 목표는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모노블록 시리즈의 완전한 모델 믹스를 매우 유연하고 낭비가 없이 보다 생산적인 방식으로 제조할 수 있습니다.”(라인하르트 무쉬, Deckel Maho Pfronten의 전무이사)

Monoblock Excellence 생산 작업도 미래 지향적인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우리는 처음부터 Monoblock Excellence Factory 구상 단계에 숙련 인력들을 참여시켰습니다. 그로 인해 인체 공학적 측면에서 모든 프로세스가 크게 개선되었고, 우수한 전문 인력을 지원할 수 있는 최적의 작업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라인하르트 무쉬)

이러한 흐름 조립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 가운데 하나가 소프트웨어 튤립(Tulip)이다. 미국 스타트업의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사용자가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고 직관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DMG MORI는 노코드(no-code) 플랫폼을 이용하여 직원에게 기계별 작업 계획과 함께 각주기에 필요한 조립 정보를 표시하는 앱 솔루션을 개발했다. 새로 도입된 장비 또는 특수 옵션을 통해 세부 도면, 이미지 및 영상 지침으로 조립을 지원합니다.

Tulip은 품질 보증에도 도움이 된다. 대화형 체크리스트 및 검사 계획을 통해 전체 조립 프로세스가 실시간으로 문서화되고 연속적으로 조립과 병행하는 품질 검사가 보장된다. Tulip App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제공된다. 기존 ERP 시스템과 연결되며 공급업체까지 네트워킹된다. DMG MORI는 높아진 생산성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모노블록 모델의 모든 가격은 10,000 유로 할인되고 정확도 패키지도 표준에 통합된다. 이로 인해 고객에게 30,000유로의 가격적인 이점이 제공된다.

왼쪽부터 DMG MORI AG의 이사회 이사인 미하엘 혼과 Deckel Maho Pfronten GmbH의 전무이사인 라인하르트 무쉬.

완전한 제품 믹스로 짧아진 배송 시간

Monoblock Excellence Factory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프로세스 자동화와 디지털화 덕분에 조립 라인이 공작기계 엔지니어링에서 현대적인 설비가 되었다. 미하엘 혼이 설명한 바와 같이 이를 실현하는 것은 DMG MORI로서는 당연한 것이었다. “모노블록 기계가 우리 포트폴리오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는 점은 높은 수요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noblock Excellence Factory를 통해 DMG MORI는 생산 프로세스를 더욱 발전시키고 완전한 제품 믹스로 짧은 배송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새로운 Monoblock Excellence Factory는 우리와 우리 고객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여 이 개념을 다른 공장으로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