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 생산 공장의 무인 운반 차량

메르세데스 벤츠 터키 공장에서는 완성차가 9분마다 조립 라인을 빠져나온다. Daimler 벤츠는 이 현장에서 트럭 생산 품질 요건과 변형 다양성을 지속적으로 충족하기 위해 무인 운반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

핵심 내용

  • 메르세데스 벤츠는 터키 트럭 조립 공장에서 트랙을 따라 안내되는 운반 시스템을 유연한 무인 운반 시스템으로 대체하였다.
  • KUKA의 KMP 1500 타입의 전 방향 모바일 플랫폼이 개별 조립 라인을 서로 연결한다.
  • 360° 안전 모니터링을 통해 가로와 세로 그리고 회전 또는 대각선에 상관없이 어떤 주행 상황에서도 안전을 보장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터키 악사라이 공장에서는 KUKA의 무인 운반 차량이 다양한 트럭 캐빈 조립 공정에 사용되고 있다. 이 무인 운반 차량은 KPM 1500 타입의 전 방향 모바일 플랫폼으로, 각 조립 섹션을 서로 연결한다. 이 공장에서는 이전에 사용했던 트랙 가이드식 AGV 운반 솔루션을 유연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의 최신식 사내 물류 솔루션으로 교체하였다. “우리는 Daimler의 조립 공장 라인에 KPM 1500을 통합하였습니다.”(로베르트 포겔, Daimler의 KUKA Key Account 매니저) “우리는 이 인트라 물류 솔루션을 통해 유연성과 변화에 대한 고객의 요건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이 점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KUKA는 유연한 인트라 물류 솔루션 외에도 악사라이의 트럭 생산 시설에 다른 시스템 기술을 통합하였다. 이곳에서 35대의 KUKA 로봇은 자동 저항 스폿 용접, 스터드 용접, 윈드 실드 조립 및 접착을 통해 트럭 캐빈을 제조하고 캐빈 부품의 핸들링을 담당한다.

KMP 1500 타입의 무인 운반 차량이 트럭 캐빈 조립 현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모바일 플랫폼 KMP 1500이 생산 스테이션을 연결한다

지난 2년 동안 Daimler는 KUKA의 확고하고 유연한 내부 물류 솔루션에 의존해 왔다.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KMP 1500 타입의 모바일 플랫폼 총 7개가 조립 라인의 개별 생산 스테이션을 연결하고 있다. 무인 운송 차량은 차체 바닥, 캐빈의 내부 구조, 지붕이 없는 트럭 캐빈 등 1,500kg의 케빈을 이동시킬 수 있다. AGV는 각 공정 스테이션에 도착하면 시스템의 조립 공정과 동시에 충전을 시작한다. AGV 충전 스테이션은 플로어 충전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프로세스 스테이션에 직접 통합되어 시간이 절약되고 AGV를 24 시간 사용할 수 있다.

KUKA의 모바일 플랫폼 1500은 공정 스테이션에 통합된 바닥 충전 플레이트에서 조립 공정과 충전을 동시에 실행한다.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공장 안전성을 높이다

이 무인 운반 시스템은 효율적인 공간 사용과 모든 생산 단계의 공정 안전성 그리고 트럭 캐빈 조립 시 최대한의 변형 다양성을 보장한다. KMP 1500은 어떤 주행 상황에서도 360° 안전 모니터링을 통해 가로와 세로 그리고 회전 또는 대각선에 상관없이 항상 본질적으로 안전을 보장한다. 또한 방향이나 속도에 관계없이 직원이나 다른 장애물을 감지하고 즉각 반응할 수도 있다. AGV는 트럭 하부 구조 조립에서 트럭 측면 벽, 정면 벽, 후면 벽 조립 공정까지 안전하고 역동적으로 이동한다. 지붕이 없는 트럭 캐빈은 조립 라인에서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운반된다.

질적으로 우수하면서 신속하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생산이 유연하고 적응력이 있어야 한다. 모델과 고객 주문이 다양한 경우, 유연한 생산 솔루션과 물류 내부 솔루션이 결정적이다. 모바일 플랫폼 KMP 1500는 변화 능력이 있는 생산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이 AGV는 가상 도로 네트워크에서 공장 내부를 이동한다. KUKA Navigation Solution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 존재하는 대인 안전 스캐너와 주행 거리계 측정 데이터를 사용한다. 따라서 차선 안내나 내비게이션 요소가 크게 필요하지 않고, 생산 설비 확장이나 조정을 더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