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 공정 중 시트 피드 측정

프레스 공정 중에 레이저 삼각 측량 센서로 시트 피드를 측정하여, 공작물 품질을 결정할 수 있다. 다이 상부와 하부면 사이에 위치하는 레이저 빔이 시트 가장자리를 측정한다.

핵심 내용

  • 프레스 공정 중에 레이저 삼각 측량 센서로 공작물 품질의 기준인 시트 피드를 측정할 수 있다.
  • 구조가 콤팩트하여 측정을 하려면 작은 설치 공간에 통합할 수 있는 센서 여러 개가 필요하다.
  • 측정값은 아날로그로 또는 디지털로 컨트롤 시스템에 전송되어, 작업 중에 프레스 힘을 제어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냉간 성형에서 딥 드로잉은 생산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때 시트 피드의 값은 공작물의 품질 평가에 결정적이다. Micro-Epsilon에 따르면 레이저 삼각 측량 센서인 Opto-NCDT 1420으로 프레스 공정 시에 시트 피드를 측정하며, 사용하는 센서는 견고하고 진동과 충격을 잘 견딘다고 한다. 혁신적인 센서 기술 덕분에 측정 결과는 공작물의 반사가 각기 다른 경우 등 어려운 조건에서도 정밀성을 유지할 수 있다.

성형해야 할 블랭크는 이른바 다이라고 하는 펀치로 누르며, 이때 시트 플랜지가 부분적으로 안쪽으로 당겨진다. 딥 드로잉 공정에 의해 공작물 두께가 줄어들고, 블랭크 가장자리에서 내몰린 재료가 뒤이어 흐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형은 거리 변화로 평가할 수 있고, 그 값이 프레스 부품의 품질 평가에 결정적이다.
변형 측정은 다이 안이나 다이 옆에서 시트 주변에 배치되는 여러 개의 레이저 삼각 센서로 측정하고, 구조가 콤팩트하여 센서는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다. 센서는 다이 상부면과 하부면 사이에 위치하는 레이저 빔이 시트 가장자리를 측량하도록 배치한다. 측정 표면이 매우 작기 때문에 레이저는 두 공구 면 사이에서 형성되는 1mm 미만의 좁은 틈에서 측정한다.

측정값은 아날로그로 또는 디지털로 컨트롤 시스템에 전송되며, 측정값을 통해 제품이 어느 정도 이동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정 중 프레스 힘 등을 조절하고 불량, 자재 낭비, 생산 중단 및 비용을 낮출 수 있다. Micro-Epsilon에 따르면 레이저 삼각 측량 센서는 가혹한 환경 조건에서 정밀한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고 한다. 이 센서는 견고하고, 진동과 충격 같은 강한 기계적 부하에 견딜 수 있다. 이 센서의 오토 타겟 기능은 고광택 시트 부품에서 먼지가 묻은 무광 시트 표면까지 다양한 반사를 매우 빠르게 보정할 수 있으며, 오토 타겟 기능으로 거리 신호가 매끄럽게 전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