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4.0의 기초가 되는 디지털화

공구와 금형 제조업체들도 변혁의 시기에 들어서고 있다. 중소기업은 인더스트리 4.0과 디지털화를 통해 어떤 변화를 가져갈 수 있을까?

산드라 로트(Sandra Roth): Fischerwerke GmbH & Co. KG소속

핵심 내용

  • 데이터가 지원되는 가공이나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인더스트리 4.0 도입의 기반이 된다.
  •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는 후속 프로세스의 효율을 증가시킨다.
  • 아날로그 도구와 연결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최적화 기능이 있는 데이터 지원 프로세스 관리로 대체해야 한다.

Fischer-Werkzeugbau는 디지털화 및 인더스트리 4.0 측면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다. 이미 로드맵의 상당 부분이 구현되었으며, 파일럿 공구들이 다중 캐비티 시리즈 공구 또는 멀티 컴포넌트 공구와 같이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다. Fischer는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지속적인 개선의 일환으로 디지털화를 추진하였으며, 공구와 금형 제작도 디지털 전환에서 크게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인더스트리 4.0 전략은 전체적으로 디지털 네트워킹의 잠재력을 활용하려는 목표를 추구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식으로 내부 프로세스의 효율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고객의 혜택을 창출하고 있습니다.”(베른트 슈트뢸라인, 공구 제작 책임자)

현재 상태 확인

Fischer 프로젝트 팀은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산업 컨설팅 업체인 WBA Aachener Werkzeugbau Akademie와 협력하여 공구 및 금형 제작을 위한 인더스트리 4.0 전략을 개발하였다. 관련된 모든 작업자들이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개별 영역의 개선 가능성을 평가한다. 프로젝트 팀은 획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작업 분야와 개별 단계를 구현하기 위해 일정을 포함하는 로드맵을 개발하였고, 작업에 할당하여 인적 용량과 필요한 투자를 결정하였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솔루션의 높은 잠재력을 확인하였습니다.”(베른트 슈트뢸라인)

이러한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는 후속 프로세스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IK-Office(공구 및 금형 제작을 위한 특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조회 내역을 기록하면 후속 계산을 위한 노력을 줄일 수 있고, 개발을 촉진하였다. 이처럼 데이터의 지원을 받는 작업이나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인더스트리 4.0 도입의 기초가 된다. Fischer는 이를 통해 공구 및 금형 제작에서 종이와 도면이 없는 생산으로 전환하였다. 생산 전략을 정의하고 목표 시간을 결정하여 정확도가 증가하고, 유사한 작업을 기반으로 생산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오류 가능성 감소

디지털화는 CAM 프로그래밍의 수고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작업자의 셀프 모니터링 시 문서의 수작업이나 복잡한 오류 문서화 작업이 카메라 촬영 등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인더스트리 4.0 덕분에 작업 관리를 포함한 생산 셀 프로그래밍 작업을 원활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수작업을 줄이고 오류 가능성과 변경 시간을 줄여 절감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개발은 자동화 셀을 목표로 한다.

또한 샘플링 과정에서 데이터의 지원을 받는 프로세스는 데이터 품질 향상과 데이터 명확성을 보장하여 오류 가능성을 줄이고 샘플링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다. 최적화된 샘플링 프로세스는 고객에게도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지식이 저장되는 위치 알기

지금까지의 개선 사항은 생산 기술에도 적용된다. 새로운 구조를 통해 기술을 체계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문서화된 기술은 액세스하기 위한 검색 노력을 줄여준다. 결국 디지털화는 공구 수명 주기를 포함하여 공구 관리에도 큰 진전을 가져온다. 디지털 방식으로 QR 코드를 통해 공구를 추적하면 공구에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한 노력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자동화된 추적 기능은 작업자가 공구 이동을 확인하지 않을 경우 경고 메시지를 생성한다.

Fischer는 이러한 조치를 구현하는 데, 자체 개발한 총 53개의 인더스트리 4.0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였다. 지금까지 해왔던 아날로그 도구와 개별적이고 연결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공존은 이제 자체 최적화 기능이 있는 데이터 지원 프로세스 관리로 대체되고 있다. Fischer는 이와 같은 대부분의 조치들을 2020년 말까지 이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