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ica 2020 박람회 개최가 취소되었다. 2021년 여름에 소규모 대면 행사를 진행하기로…

오는 12 월 8일 개최 예정이었던 automatica 박람회가 유럽에서 재확산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럽 국가들의 여행 제한으로 인하여, 장시간의 숙고 끝에 취소 결정을 내렸다. 이와 같은 결정은 München Messe와 후원사인 VDMA Robotics + Automation 그리고 automatica 자문위원회와의 협의하에 내린 것이다. 이에 München Messe는 2021년 중반에 작은 새로운 대면 행사를 준비하기로 했으며, 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특정 상황에 맞게 조정될 가능성이 크며, 디지털 제품을 더욱 확장할 예정이다.

Wilfried Eberhardt, automatica 자문위원회 회장 겸 최고 마케팅 책임자

지난 3 월에 München Messe는 VDMA Robotics + Automation Association과 협의하고, 전시회 일자를 6개월 연장하여 12월에 개최하기로 결정했었다. München Messe는 automatica 2020를 연중 가능한 최적의 일자로 연기하고, 포괄적인 보호 및 위생 프로토콜을 작성하여 안전한 대면 전시회를 보장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바이러스 재확산으로 인해 이와 같은 계획을 철회하기에 이르렀다. 최근 몇 주 동안 코로나 감염의 확산으로 인하여 유럽 국가와 지역 사회에 여행 제한이 연장되었다. 유럽 이외 국가의 여행 상황도 거의 개선되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내부적으로 여행 금지령을 내린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출품 업체들은 원래 예상했던 방문객 가운데 극히 일부만이 참석할 것이라는 깊은 우려를 낳았고, 이러한 이유로 automatica 2020에 참가할 수 없다는 사실을 통보하게 되었다. München Messe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수요와 공급을 통합하는 임무를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되었으며, 오는 12 월에 automatic 2020을 개최 강행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전시회에도 큰 악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판단에서 전시회를 취소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München Messe 상무 이사인 Falk Senger는 이번 전시회 취소 결정에 즈음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많은 참가 업체들과 방문객들이 여행 제한으로 인해 뮌헨에 올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automatica 2020을 취소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미래를 전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때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관련 업계를 하나로 묶어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

“automatica를 연기하기로 한 결정은 옳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외 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상황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졌습니다. München Messe가 유연하게 잘 대응했고, 이제 관련 업계와 함께 새로운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쁘게 생각합니다.”(VDMA Robotics + Automation 전무이사 Patrick Schwarzkopf)

사진은 2018년도 automatica 입장을 대기하고 있는 참관객들

2021년 여름을 위한 작은 새로운 전시회 개발 중

그 어느 때보다 관련 업계의 개별 접촉이나 의견 교환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기회에 대한 의지가 강해졌다. 바로 이것이 München Messe가 글로벌 팬데믹의 상황에 맞게 디지털 요소를 갖춘 새로운 대면 이벤트를 준비하는 이유이다. 이 새로운 행사는 2021년에 여름에 작은 ‘전시회 전 전시회’로 구상되고 있으며, 곧 모든 것이 발표될 예정이다.

“우리는 끝까지 automatica 2020 개최를 사수하려고 노력했습니다만, 현재의 진행 중인 바이러스 재확산으로 인해 세계적인 전시회인 automatica의 성공적인 개최가 불가능했고, 그 열망과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automatic 2022 과의 시간차를 해소하고, 내년 여름에 새로운 이벤트에 집중하기 위해, 관련 업계에 필요한 긍정적인 추진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Wilfried Eberhardt, automatica 자문위원회 회장 겸 최고 마케팅 책임자)

디지털 제품의 확장

automatica는 그 이상으로 디지털 오퍼링을 확장하여 추가적인 기회와 오리엔테이션 지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온라인 이벤트 시리즈 ‘Let’s talk by automatica‘에서는 정기적으로 최고 수준의 전문가와 공급 업체 그리고 사용자가 로봇 공학 및 자동화의 현재 문제와 동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원래 12월 automatica를 위해 계획했던 지원 프로그램을 가상의 공간에서 제공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그 좋은 예는 ISR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ics)가 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몇 주 후에 다로 공지될 예정이다.

한국 MM은 München Messe에서 새로운 소식이 나오는 대로 이를 전달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