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G MORI의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

DMG MORI가 DECKEL MAHO Pfronten의 4,000 m²의 새로운 엑설런스 팩토리에서 5축 머시닝 센터인 monoBLOCK을 혁신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AGV (무인 운반 차량)를 적용한 플로우 어셈블리가 생산성을 30% 향상시켜 고객에게도 이익이 되고 있다.

필자: 크리스티안 퇴네스, DMG MORI 이사회 회장

“혁신에 투자하는 것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내부 가치 체인을 자동화 및 디지털화하였습니다.”(크리스티안 퇴네스, DMG MORI 이사회 회장)

새로 건축한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의 생산 설비 핵심은 AGV 운반 시스템이다. AGV는 분당 45mm의 속도로 어셈블리 스테이션들을 자율적으로 통과하면서 부품을 운반하고 있으며, 이 프로세스는 최신 레이저 스캐닝 기술을 사용하는 광학 내비게이션으로 연속적으로 진행된다. 팔레트 체인저를 포함하는 DMC 시리즈와 밀-턴테이블을 포함하는 시리즈 등 모든 monoBLOCK 시리즈 모델이 기본 어셈블리에서 지오메트리, 기계 캐비닛 그리고 최종 검사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플로우 어셈블리에서 34 사이클로 제작된다.

DECKEL MAHO Pfronten의 새로운 monoBLOCK Excellence Factory에서 34 개의 AGV를 사용한 흐름 어셈블리는 생산성을 30 % 향상시켰다.

“현재 프론텐에 위치한 신축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는 미래의 생산 현장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최신 자동화와 디지털화 솔루션을 사용하여, 미래의 생산에 대한 우리의 입지를 끊임없이 재정렬하고 있습니다. 운전자가 없는 AGV 시스템은 당사 생산 공장의 디지털 체인에 완벽하게 통합되었습니다. AGV는 이전의 레일 시스템에 비해 훨씬 유연한 솔루션이며, 생산 인프라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미하엘 호른, DMG MORI 이사)

AGV는 원격 조종을 통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각각의 기계에 대한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여 조립 공정이 끊기지 않고 문제없이 흘러가도록 유지한다.

완벽한 모델 믹스 – 고도로 유연하다

사이클 타임이 2시간 30분에 불과하여 모든 monoBLOCK 기계를 조립하는 데에 단 7일이면 충분하다. 이는 제조 시간을 30% 정도 단축하여 생산성이 엄청나게 도약한 것으로, 생산 용량을 연간 monoBLOCK 기계 600대에서 1,000대로 늘렸다. “우리의 목표는 공간 효율성을 제고하여 낭비 없이 유연하게 생산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monoBLOCK 시리즈의 전체 모델을 생산합니다.”(라인하르트 무쉬, DECKEL MAHO Pfronten 매니징 디렉터)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의 작업 환경도 미래 지향적으로 바뀌었다. “우리는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 설계에 처음부터 전문가들을 참여시켰습니다. 모든 프로세스가 인간공학적 측면에서 현저하게 향상되었고, 숙련된 작업자들을 서포트 하기 위해 최적의 근무 환경을 만들었습니다.”(라인하르트 무쉬)

TULIP이 지원하는 디지털 어셈블리

신축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는 디지털화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TULIP은 플로우 어셈블리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미국 스타트업 소프트웨어인 TULIP은 사용자들이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어도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고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다. DMG MORI는 이 노코드 플랫폼으로 기계 별 워크 플랜을 포함하여 각 사이클에 필요한 어셈블리 정보를 보여주는 앱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이는 새로 구현된 장비나 특수 옵션의 조립 공정을 자세한 도면과 그림, 영상으로 지원한다. TULIP은 품질 표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양방향 체크리스트와 검사 계획은 전체 조립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문서화하고 조립 중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보장합니다.”(라인하르트 무쉬)

TULIP 앱에서 전체 밸류 체인을 따라 실시간으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 ERP 시스템과 연결되었을 뿐만 아니라 공급업체와도 바로 연결되는 네트워크도 있다. DMG MORI는 향상된 생산성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monoBLOCK 모델의 총 가격이 10,000유로(원화로 일천삼백팔십만 원)까지 할인되고, 정확도 패키지도 표준 버전에 통합되어, 고객은 가격 면에서 30,000유로 (원화로 사천일백사십만 원)의 정도의 혜택을 볼 수 있다.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를 중심으로 한 자동화 및 디지털화 프로세스는 이 조립 라인을 공작 기계 제조에서 가장 현대적인 생산라인으로 만들었다. 미하엘 호른에 따르면 “DMG MORI는 이를 논리적으로 차근차근 구현하였습니다. monoBLOCK 기계에 대한 높은 수요가 당사 포트폴리오에서 이 기계가 어떤 위치임을 증명합니다.” DMG MORI는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로 생산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고 전체 제품 모델의 배송 기한을 줄이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새로운 monoBLOCK 엑설런스 팩토리는 우리와 우리 고객 모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제 이 컨셉트를 다른 공장에도 전달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