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하이테크 산업을 통해 이미 성장세로 전환하였다.

중국의 산업 상황에 대한 공식적 수치들이 성장세로의 전환을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예측이 옳은가 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헨릭 보르크(Henrik Bork): Süddeutsche Zeitung과 Frankfurter Rundschau에서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는 특파원, 현재 베이징에 본사를 둔 중국 전문 컨설팅 기관인 Asia Waypoint 매니징 디렉터

중국 경제가 다시 성장하고 있다. 제조 산업의 빠른 성장세가 이를 위한 근거 가운데 하나이다. 특히 하이테크 분야에서 제조 산업이 여타 경제 부문보다 빠르게 코로나 위기로부터 회복되고 있다. 최근 베이징에서 집계한 공식 수치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중국 GDP는 4월에서 6월까지 3.2% 성장하였다고 얼마 전 중국 통계청이 발표하였다. 대부분의 시장 관계자들이 이러한 회복을 예견하고 있었지만, 예상보다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Refinitiv는 2.5% 정도의 성장을 예견했고, 경제 전문지 Caixin의 설문 조사는 2.9%를 발표했었다. 지구상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 다시 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전 세계 시장에도 큰 의미가 있는 것이며, 독일과 같은 수출 의존 국가들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중국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원지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강하게 타격을 받은 첫 번째 나라였다. “중국 경제는 올 상반기에 코로나 에피데믹의 부정적 영향을 단계적으로 극복하였습니다. 경제 활동이 이미 성장세로 돌아섰으며 지속적으로 회복하고 있습니다.”라고 지난 8월 초에 중국 통계국(NBS)이 발표하였다.

중국 GDP 성장

그런데 회복이 그다지 고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제조업 분야는 성과가 좋다. 올 6월 공장, 광산, 유틸리티 산업이 포함된 산업의 부가가치는 전년 동월 대비 4.8% 성장하였다. 5월에도 이 지표는 4.4% 정도 상승하였다. 반면에 다른 경제 분야는 성적이 그리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6월에 소매 부문은 전년 동월에 비해 1.8% 감소하였다. 이는 중국 경제의 공급 측면이 수요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많은 분석가들은 회복이 예상보다 훨씬 빠르고 강하다는 점 때문에 이러한 공식적 수치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 홍콩의 South China Morning Post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이 발표한 목표가 좌초되지 않도록 통계를 조작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2020년 6월 산업 부가 가치 성장

올해 초 중국 경제의 침체는 현실이었고 중국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아직까지도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엄격한 국경 봉쇄와 수 억 명의 여행 제한 그리고 전국적인 공장 폐쇄는 2020년 상반기 중국 경제를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시켰다.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을 계속하다가 올해 초 갑작스럽게 발생한 코로나 발 경제적 추락은 북경의 공산당 권력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굴욕으로 다가왔다. 이에 중국은 올봄 코로나 조치에 있어서 과감한 유턴을 시행하였다. 중국의 이러한 급격한 경로 변경이 경제 데이터 조작이라는 의구심을 부채질하고 있다.

2020년 1 ~ 4월 전자 부품 수입 성장

하지만 다른 의견들도 분분하다. 중국에 비판적인 ‘Economist’의 한 소식통은 7월에 보고된 석탄 생산량을 조사하고, 4 ~ 6월 성장을 사실로 간주하였다. 일련의 분석가들은 중국 관세 당국의 수입 통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통계가 제조업 성장에 대한 신뢰성을 뒷받침한다고 하였다. 올해 1 ~ 4월 중국의 전자 부품 수입은 10.1% 상승하였다. 집적 회로 등의 개별 제품 라인의 경우, 수입 수치는 훨씬 강하게 증가하였으며, 집적회로는 같은 기간 11.2% 상승하였다. 이는 중국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발표한 자금 조달 조치가 ‘새로운 인프라’라는 기치 아래 제조업에 날개를 달아 주었다는 의미이다.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제조 산업과 특히 첨단 제조업의 회복이 사실이라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    

MM TIP

MM은 차이나 마켓 인사이더를 통해, 중국 현지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직접 여러분에게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