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적으로 힘든 작업을 완화시키는 외골격 로봇 COMAU MATE

Rotpunkt Küchen은 얼마 전부터 Comau의 외골격 로봇 Mate를 이용하고 있다. 이 외골격 로봇은 무거운 부품을 다루는 반복 작업이나 머리 위 작업을 할 때에 신체 부담을 줄여 작업자의 안전과 의욕을 향상시킨다.

감수: (주)나우테크닉스 정태우 팀장

핵심 내용

  • 작업장의 인간 공학을 개선하기 위해 외골격 로봇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 이 외골격 로봇은 주로 물류 작업에 사용한다.
  • 작업자는 외골격 로봇으로 인해 신체적인 부담이 줄었다고 하였다.

하이엔드 주방가구 업체인 Rotpunkt Küchen은 약 90년 동안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경영 파트너인 안드레아스 바그너도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항상 포커스를 맞추고 보다 효율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계획한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지속 가능성과 직원들의 안전 그리고 건강을 보장한다. Rotpunkt은 BGPM Forum GmbH & Co. KG 설립자이자 스포츠 과학자인 클라우스 베스트호프에게 일상 작업에서 직원들의 안전과 의욕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신뢰할 만한 건강 관리 컨셉트를 위탁하였다.

Rotpunkt은 일상의 작업에서 제품 들어 올리기, 머리 위 작업 등 신체적 부담이 큰 작업을 지원하는 보조 수단이 필요했다. “모든 작업을 자동화할 수는 없습니다만, 작업자들이 빠르게 수용할 수 있는 복잡하지 않고 효율적인 작업 보조 수단을 찾아야 했습니다.”(클라우스 베스트호프)

Comau의 외골격 로봇인 Mate는 무거운 제품을 다루는 반복 작업이나 머리 위로 손을 들어 작업하는 경우 신체적인 부담을 줄여준다.

Comau의 외골격 로봇인 Mate가 해답이었다. 입기 편하고 가벼워 작업자 몸에 완전히 적응되는 외골격 로봇인 Mate는 작업자의 자세를 보조하고 팔의 피로도를 줄여 작업자의 건강을 지키고, 편의성을 높여 작업의 질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일상의 작업 현장에 외골격 로봇을 투입해본 결과, 작업자는 외골격 로봇을 쉽게 수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렇게 작업하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과 효과를 보였다.

Rotpunkt는 이후 3가지 분야에 외골격 로봇을 적용하였다.

물류, 수작업으로 주방 가구를 옮겨 싣는 곳,

피킹, 주방 프론트를 점검하고 작업을 준비하는 곳,

운송, 운송 기사가 주방 가구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곳.

Comau의 Mate는 무거운 물건을 반복 작업하거나 머리 위로 손을 높이 들고 작업하는 경우 신체 부담을 줄여주는 완전히 수동적인 외골격 로봇이다. 입기 편안한 Mate는 인간 공학적 디자인에 통기성이 있는 효율적인 자세 보조 수단이다. 이 외골격 로봇에는 배터리와 모터 외에 거추장스러운 장치가 없다. Mate는 두 가지 사이즈로 제공되고 있으며, 어시스턴스 레벨은 7가지 단계가 있다. 이 레벨은 사용자가 작업 중에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Mate는 현존하는 어깨의 모든 동작을 완벽하게 보조할 수 있는 유일한 외골격 로봇이다. 이 외골격 로봇은 운동성을 제안하거나 부하를 주지 않으면서 근육 피로도를 줄여 작업자가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양한 체형에 빠르게 적응한다

Mate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체형의 작업자들도 외골격 로봇을 쉬게 착용할 수 있다. 사용자와 작업의 성격에 따라 어깨 끈과 어시스턴스 레벨을 조금만 조정하면 별다른 문제 없이 Mate와 하나가 될 수 있다. 작고 가벼운 대상을 취급해도 반복되는 수동 작업의 스트레스가 신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Comau의 외골격 로봇 Mate는 Rotpunkt의 주방 가구 제작 외에도, 실질적으로 모든 머리 위 작업이나 일반적인 수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망치질이나 드릴링, 비계 조립, 프레이밍, 어셈블리, 풀칠, 도장, 자재 취급, 유리창 세척, 건물 청소, 플랜트 청소, 물류 그리고 그 외 상업적 용도로 Mate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