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Flak 900 F, ALPHA Laser 이동식 다용도 레이저 용접기

ALFlak 900 F는 다양한 가공 방법과 이동성에 특화된 레이저 장비이다. 900W의 고출력 레이저로, 필러 와이어를 수동 용접이나 피더를 이용한 와이어 피딩 자동용접이 가능하고, 분말 용접을 할 수 있으며, 공작물 표면을 3D 스캔한 후 간단하게 티칭하거나, 프로그래밍하여 분말 용접을 쉽게 할 수 있다.

필자: Philipp Hochmann (ALPHA Laser GmbH)

이 시스템은 가공하는 공작물 크기와 상관없이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즉 소형 부품이나 무게가 수 톤 정도 나가는 제법 큰 가공물도 용접할 수 있으며, 단일 부품은 물론 연속 반복 용접도 가능하다. 이송 축의 특수한 배열로 소형 부품뿐만 아니라 큰 부품도 용접이 가능하다. 둥근 이송 축은 회전 장치와 결합되어 있고, 시트는 마그네틱 홀더로 고정된다.

이 장비는 개별 작업에 맞게 신속하게 작업 세팅이 가능하고 별도의 프로그래밍이 필요가 없다. CNC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연속 반복 용접 작업을 손쉽게 티칭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펄스 또는 CW 용접 모드를 사용하고, 요건에 따라 프로그램 순서 내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스테레오 현미경 통해 확대하여 보면서 정밀 용접을 진행할 수 있으며, 연속 반복 용접 작업 시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하여 모니터를 통해 작업할 수 있다.

수동 또는 자동 와이어 피더를 이용하여 용접 와이어를 공급할 수 있다. ALPHA LASER는 이 고성능 레이저 용접 시스템인 ALFlak 900 F을 이용하여 분말 용접용 노즐을 제공한다. 재료는 금속 분말 형태로 공급되며, 레이저 분말 용접(또는 레이저 클래딩) 공정은 고품질의 마모 방지를 위해 주로 사용한다. 서로 다른 재료(분말 혼합물)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최상의 재료 특성을 조합할 수 있어, 값비싼 금형의 수명을 크게 증가시키는 장점이 있다.

3D스캔 후 분말용접 프로그래밍 작업

적합한 물질을 반복 적층하여 원하는 두께만큼 적층할 수 있으며, 3D 형상도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분말 적층 용접은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형상을 적층하거나 조형해야 하는 수리과정에 적합하다. 넓은 면적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적층 용접할 수 있다. 또한 레이저 클래딩은 틈새를 메꾸는 용접과정에도 도움이 된다.

ALPHA LASER는 분말 적층 용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3D 스캐너를 제공한다. ALFlak 900 F를 위한 새로운 스캐너 키트를 사용하면 복잡한 형상을 3D 스캐너로 빠르게 스캔하고 디지털화할 수 있다. 이처럼 스캔한 데이터는 용접 경로를 설정하는 프로그래밍에 사용된다. 이때 소프트웨어는 ALFlak와 직접 통신하기 때문에 티칭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또한 소프트웨어는 쉽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별도의 코드 전문 지식이 필요 없으며, 공작물의 CAD 데이터도 불필요하다.

하나의 레이저 장비 – 셋업 시간이 짧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 수동 와이어 적층 용접

– 자동 와이어 적층 용접

– 분말 용접을 위한 분말 노즐

– 간편하고 빠른 티칭 및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자동 용접

– 손쉬운 분말 용접을 위한 3D 스캐너

– 펄스 용접 또는 CW 용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