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b의 전기자동차에 초점을 맞춘 설루션

전기자동차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구동 기술의 변화 또한 계속되고 있으며, 장비 제조사들은 그에 따른 개발과 더불어 맞춤형 생산 조립 시스템으로 도전과제에 대응하고 있다.

공학박사 안네도레 보세 문데(Annedore Bose-Munde): 전문 에디터


요점
– GROB은 4년 전에 전기자동차에 전념하기 위한 R&D팀을 별도로 구성하였다.
– 독일 민델하임에 전기자동차 분야를 연구하기 위한 자체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 센터를 설립하였다.
– 고효율 전기모터와 콤팩트한 고성능 고밀도 배터리 모듈의 양산을 실현하기 위한 장비와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GROB-WERKE GmbH & Co. KG은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지난 몇 년간 광범위한 투자와 기술 발전을 통해 자사 역량을 강화함과 더불어 자동차 산업의 하이브리드와 전기 드라이브 양산 파트너로 발전하였다. GROB은 지난 EMO 박람회에서 자체 프레젠테이션으로 전기 모터와 전기 모터 생산라인 및 시스템 제작과 더불어 배터리 셀, 배터리 모듈, 배터리 팩의 생산과 어셈블리 등 자사의 전문적 역량을 선보였으며, 자동차 산업에서 요구되는 광범위한 주문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맞춤형 양산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GROB 장비 포트폴리오는 전기자동차의 전체 제조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와이어 권선과 더불어 성형 공정, 조립 및 연결 공정을 다루고 있다.

GROB은 4년 전에 전기자동차 전담 R&D 팀을 구성하였으며, 자동차 업계 대표들과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자동차 업계의 두 가지 핵심 분야인 전기모터와 배터리에 초점을 맞춘 생산 시스템의 수요가 높다는 점을 인지하였다. GROB은 설계와 개발 단계를 가속화하기 위해 2017년 초에 전기모터 장비와 시스템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DMG meccanica를 인수하여 와이어 권선과 피더 기술에 대한 자체 노하우를 통합하고, 2018년 2월에 GROBItalyS.r.l.로 사명을 변경함과 더불어 민델하임에 전기자동차 분야를 위한 자체 개발 및 응용센터를 설립하였다. 면적이 2,500 m²가 넘는 이 센터에서는 자동차 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고효율 전기모터와 극도로 콤팩트한 고성능 배터리 모듈을 양산하기 위해 장비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와 절차를 개발하여 테스트하고 있다. „GROB은 현재 국제적으로 자동차 산업 내 전기 드라이브와 관련한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원청 계약자로서 대규모 주문을 처리하고 있으며 전기 모터, 배터리 모듈, 연료 셀을 위한 장비와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테이터 생산에서 스테이터의 홈에 구리 와이어를 삽입하는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GROB의 새로운 장비 포트폴리오는 전기 모터의 모든 제조 프로세스를 포함하며, 다양한 와이어 권선 및 성형공정, 조립, 연결 등이 포함됩니다.“(CEO, 게르만 방크밀러)

전기자동차는 공존을 필요로 한다
“GROB은 장비 제조사로서 전기자동차에 관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결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업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왔습니다.“ GROB은 고객의 하이브리드 및 전기 드라이브 생산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 컨셉트의 개발과 구현을 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초 아이디어에서 프로토타입을 위한 시스템 구상과 양산 라인 구축에 이르기까지 장비 제조사가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새로운 작업 방식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는 자동차 산업 내에서도 비교적 새로운 것이다. 결과적으로 내연기관에서 전기 드라이브 기술로의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려면 관련 업계들이 이 분야에서는 새로이 자리를 잡아야 한다. 현재 GROB 프로젝트는 자동차 산업과 일부 공급업체들과 긴밀히 교류하고 계획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마케팅 부문에서도 전기자동차 관련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력을 보충하였다. 이런 복잡한 접근 방식이 성공적이라는 점은 자동차 업계에서 많은 상을 수상한 턴키(Turnkey) 공급업체 GROB의 전문성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MM 미래를 위한 기술
GROB의 박람회 전시
“우리는 EMO 박람회 부스에서 ’Smart technologies driving tomorrow’s production‘ 이라는 박람회 모토에 따라 미래 생산을 위한 혁신적이고 밀접한 기술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박람회의 하이라이트는 전기자동차를 위한 기술 솔루션과 프레임 구조, 섀시 부품, 가공 장비 그리고 단독 장비 분야의 새로운 Access 장비 시리즈입니다. 다재다능한 장비 G350a와 G550a 모델로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에게 저비용 고품질의 우수한 GROB의 5축 기술을 제공합니다. 당사 부스 방문객들은 당사의 최신 시스템 및 자동화 솔루션과 더불어 실시간 시연을 통해 최신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크리스챤 뮐러, Grob-Werke GmbH & Co. KG C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