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기계 디자인이 전체 비용을 낮출 수 있다

기계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언뜻 보기에는 별개의 세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하나는 기능이 중심이고, 또 하나는 형태가 중심인 두 개의 세상이다. Schaeffler AG 특수 기계 엔지니어링이 이를 하나로 조합하여 이익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데지리 스포덴(Désirée Spoden): Ruess Public B GmbH 에디터

Schaeffler 에어랑엔 공장에 들어서면 1층의 생산 공장에는 고도로 정교한 공작 기계가 배치되어 있고, 2층 사무실은 멀티스페이스, 공유 책상, 화이트보드 벽체 등이 New-Work 컨셉트에 따라 설계되어 있어, 이 회사는 모든 차원에서 혁신을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한눈에 들어왔다.

Schaeffler AG의 특수 기계 분과는 새로운 기계를 개발하기 위해 외부 디자인 에이전시 Ottenwälder und Ottenwälder를 참여시켰다. 산업 디자인 업체인 Ottenwälder und Ottenwälder는 조립 셀과 머시닝 기계를 새로 디자인하였다. 이 머시닝 기계는 기술적으로는 월등했지만, 디자인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했다. Schaeffler AG는 고객에게 기술적 도약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디자인 개발이 필요했다. 우리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디자인으로 당사기계의 뛰어난 품질과 성능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기계를 보는 순간 이 두 가지 측면이 눈에 들어와야 하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베른트 볼레닉, Schaeffler 그룹 특수 기계 엔지니어링 책임자)

 새로운 디자인의 조립 셀과 머시닝 기계는, 마치 하나의 틀에서 나온 것처럼 보이고, Schaeffler 내부 특수 기게 엔지니어링의 기계임을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연간 800 ~ 1000대의 조립 셀과 20 ~ 30대의 머시닝 기계가 생산되고, 현재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다량의 생산과 새로 마련한 표준화를 통해 다양한 구성 요소를 대량으로 구매하면서, 생산 단가가 내려가 디자인 투자비가 분산되는 효과가 있었다. 디자인에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줄면서 오히려 생산이 늘어나고 수익성이 높아졌다.

기능적 디자인이 부대 비용을 줄인다

(좌측부터) 페트라쿠르즈 오텐밸더, Schaeffler 그룹 특수 기계 엔지니어링 책임자 베른트 볼레닉, 막스 오텐밸더. 새 기계의 모델이 Schaeffler 공장 입구에 비치되어 있다. 이들은 이 결과물에 매우 흡족해했다.

개발 프로세스 이전에는 기계를 연결하는 데에 많은 공간이 필요했었고, 이러한 배치 상황이 생산 공정을 느슨하게 하였다 Schaeffler 기계의 새로운 디자인은 두 가지 본질적인 점에 의해 결정되었다. 첫 번째, 생산 공정을 직선으로 새롭게 배치하면서 생산 레벨을 올리고, 면적을 절감하여 생산 공장을 최적화하였다. 두 번째, 유리 소재의 창과 도어는 프레임이 없애 접합부가 눈에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하였다. 기계들이 하나의 틀에서 나온 것처럼 매끈하고 기능적으로 보였다. 컨트롤 요소를 포함한 표면이 편평하여 신속하고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었다. 청결한 생산이 보장되고 경제적인 면에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기계 크기가 큰 경우, 설비들 사이의 동선이 직원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를 자문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기계 사이로 왕래할 경우 그 구조가 위험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또한 직원들은 밝은 색을 선호했습니다.(디자인 에이전시 Max Ottenwälder 대표) 밝은 색상은 최대 높이가 4m인 기계를 실제보다 작게 보이게 하고, 안락한 작업 환경이 형성한다.

직원 참여

개발 팀은 기획 단계부터 Ottenwälder und Ottenwälder와 함께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희망 사항을 제안하고 기회를 제공하였다. 처음부터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졌고 이 과정에서 디자인이 기능적이고 비용 상승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디자이너는 회의 때마다 작업 모델을 가지고 참석했다. 이 점이 특히 설계 부서 마음에 들었고 2차원 그림보다 훨씬 이해하기 좋았습니다.(베른트 볼레닉) 현재 최종 미니어처 모델은 공장 입구에 전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