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 보는 체코 시장

체코 중동부의 브르노에서 열린 MSV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는 독일이 그 동안 체코시장을 간과하고 있었다는 것을 잘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를 바꾸고자 하는 협회와 조합들이 있다.

베네딕트 호프만(Benedikt Hofmann)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를 방문하겠다는 생각을 처음 했을 때만 해도 브르노는 필자에게 큰 의미가 없었다. 그것은 그 도시의 잘못이 아니라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체코 남동부에 위치한 브르노는 독일의 하노버나 라이프치히처럼 박람회가 자주 열리는 도시로 전통이 있는 산업과 상업의 중심지이다.

1958년부터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가 브르노 박람회 센터에서 열렸다. 이 박람회는 동시에 열리는 다수의 산업 박람회 협회의 기함이라 할 수 있다. 이 박람회와 동시에 열리는 산업 박람회는 IMT(공작 기계 및 성형 기계), Fond-EX(주조 기술), Welding(용접 기술), Profintech(표면 처리 기술), Plastex(플라스틱, 고무 및 복합 재료) 등이다.

하노버 박람회와 자연스럽게 비교가 된다

이 박람회는 비슷한 구조로 인해 하노버 박람회와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있다. 실제로 다양한 기술 분야의 조합과 국제적 성격(올해는 32개 국에서 전시 업체들이 참여했고 50개국에서 방문객들이 찾아 왔다)이 유사한 분위기를 풍긴다. 여기에 참가한 1,651개 전시업체 가운데 약 250개 업체는 독일 업체이다. 체코 엔지니어 협회 SST 등의 전문가들은 독일 동쪽에 있는 이웃 국가인 체코가 뚜렷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에 대한 근거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 때문이다.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체코 공화국의 가장 중요한 교역국 가운데 하나이지만, 그 교역 조건들이 체코의 공작 기계 분야의 시장을 어렵게 만들었다.

독일의 많은 기업들 그 중에 소규모 업체들이 독일을 벗어나 체코 시장에 접근하는 것을 머뭇거린다. 바이에른 수공업 인터내셔널과 에어푸르트 상공 회의소 대표에 의하면 이는 언어 장벽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한다. 이 두 협회는 회원 기업들이 체코 공화국에 발판을 마련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우리는 조직 차원에서 공동 부스로 전시업체들을 지원합니다. 경우에 따라 부스에 통역사를 상주시키고 지원합니다.“(에어푸르트 상공회의소 이본느 베히터) 바이에른 수공업 인터내셔널 대표 안드레아스 그팔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박람회에 참여했던 기업들이 다음에 불참하는 경우는 1/3에 불과합니다. 이는 박람회의 중요한 가치와 높은 품질을 보여줍니다.“ 독일에서 온 많은 참가 업체들이 이 점을 입증하였다. 이들 업체들은 체코를 동유럽의 관문으로 인식하고,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는 제품과 혁신을 체코 시장에 소개할 수 있는 멋진 기회를 제공한다.

국가적 의미

페터 펠레그리니, 슬로바키아 수상은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가 슬로바키아에 갖는 의미를 강조하였다.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가 체코와 전체 지역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 근거를 찾는 사람은 박람회를 방문하는 주요 인사들의 명단을 보면 알 수 있다. 올해 이 박람회의 파트너 국가인 슬로바키아의 개회식을 위해 체코 수상인 안드레이 바비스와 슬로바키아 수상인 피터 펠레그리니가 다녀갔다. 두 정부 대표는 100년 전 체코슬로바키아 건국 기념일에 맞추어 양국의 지속적인 유대감과 기계 공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피터 펠레그리니 슬로바키아 수상은 다음과 같이 역설했다. „브르노 박람회는 우리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슬로바키아 공화국이 분리된 이후 가장 중요한 박람회 참여국 가운데 하나로 남아 준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의 60주년 기념 공식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오늘 이 곳에서 체코슬로바키아 공동의 역사에 남을 전시회를 장엄하게 열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100년도 안 되는 시간에 함께 이룬 것 그리고 과학, 연구 및 개발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인더스트리 4.0이 올해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의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독일 산업계 대표들도 정착 기업들에 확실한 개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독일 기업들이 체코에 더욱 진출할 것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MM INFO

2019년 박람회 일정

제 61회 체코 국제 기계 엔지니어링 박람회가 2019년 10월 7 ~ 11일에 브르노 박람회 센터에서 열린다. 이 박람회는 동시에 Transport a Logistika와 Envitech 박람회가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