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컨트롤을 위한 EK9160 IoT 버스커플러를 적용한 “플러그 & 클라우드”

EtherCAT 터미널을 위한 새로운 IoT 버스커플러 EK9160을 사용하면 모든 컨트롤데이터를 Plug-and-play 방식을 통해 일반 클라우드시스템으로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다. 버스커플러 솔루션으로 실현되면 컨트롤이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지 않고, 사용하는 I/O 터미널, 클라우드 서비스와 보안기능에 대한 간단한 구성으로 충분하다.

IoT 버스커플러 EK 9160은 Beckhoff의 EtherCAT I/O를 특수 제어 프로그램 없이 직접 IoT에 연결하면, 이 커플러는 I/O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 통신과 데이터서비스에 표준화된 방식으로 간단하게 통합한다. 통합된 웹 서버를 통해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 타이밍과 같은 I/O 데이터의 매개변수가 간단한 구성 대화상자에서 이루어진다. 특별한 엔지니어링 도구가 필요 없으며, IoT 버스커플러가 타임 스탬프를 포함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독립적으로 전송한다. 또한 인터넷 연결이 끊어졌을 경우 마이크로 SD카드(2GByte)에 I/O 데이터를 로컬 버퍼링하는 것과 같은 고급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있고, 각 클라우드 서비스와 보안 기능(암호화, 방화벽) 역시 웹서버를 통해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다.

IoT 프로토콜인 AMQP, MQTT, OPC UA(over AMQP)는 Microsoft Azure™, Amazon Web Services™(AWS), SAP Hana 및 자체 네트워크의 Private-Cloud-Systeme과 같은 모든 클라우드 시스템을 지원한다. EK9160은 „Microsoft Azure™ Certified“이며, 멀티 클라우드 능력을 통해 여러 클라우드와의 통신이 가능하다.

Publisher / Subscriber 통신의 장점

IoT 버스커플러의 데이터 통신은 Publisher/Subscriber통신 원리를 사용한다. EK9160은 Publisher로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전송하고 다른 어플리케이션은 Subscriber로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필요할 경우 자체적으로 IoT 버스커플러가 액세스하는 데이터를 발간할 수 있다. 장치는 IP 주소를 알 필요가 없고, 중앙 메시지 브로커만 알면 되기 때문에, 개별 어플리케이션들은 연결되지 않은 채 작업한다. 또한 Publisher와 Subscriber 모두에게 항상 활성화된 아웃바운드 통신이다. 양측 모두 IT 인프라 내방화벽 구성과 설치를 크게 단순화한다. 이러한 장점은 기계공학이나 건축기술 등 모든 영역에 이용할 수 있다. 소규모 생산 공장을 위한 독립형 솔루션이 가능하고, 복잡한 기계와 빌딩 시스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선택한 클라우드 기반은 공용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것 또는 회사 네트워크의 로컬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하지 않다. 필요에 따라 클라우드 공급자의 서비스 혹은 자체 툴을 이용하거나 또는 제3의 공급자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EK9160은 다양한 BeckhoffEtherCAT I/O 터미널과 연결하여 다양한 기계 및 빌딩 데이터(예: 온도, 압력, 진동 또는 에너지 소비)를 클라우드에 제공하고, 연결된 필드버스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I/O 신호는 EtherCAT 뿐만 아니라 CANopen 또는 PROFIBUS 터미널의 모니터 모드를 통해서도 수집할 수 있고, 외부 전문가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IoT 필드 버스로 클라우드 기반 컨트롤 구현

클라우드 기반 컨트롤 컨셉트도 구현할 수 있다. TwinCAT는 MQTT 메시지 브로커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에 IoT 컨트롤러로 위치한다. 필요한 데이터는 EK9160과 같이 전세계에 분산된 IoT 디바이스에 의해 제공된다. 이 경우 MQTT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Beckhoff가 구현한 IoT 필드 버스는 필요한 Publisher/Subscriber통신을 보장한다. 이는 클라우드의 TwinCAT에 제어와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쉽고 안정적으로 재배치하기 위한 모든 전제 조건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