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디지털화가 상당히 진행되어 있다.

제조업체들이 활동 범위를 확장하려면 중국을 피해 갈 수 없다. 중국의 잠재력은 성장 가능성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데이터 가용성에 있다.

사이믹 알렉산더 래너버드(Siamac Alexander Rahnavard): Programmatic- Marketing-Agentur Echte Liebe 설립자 & 매니징 파트너

중국은 어떤 나라인가? 이러한 질문에 지리학적으로 답변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마케팅 분야에서 중국을 제한된 특정 영역으로 해석하는 것은 충분치가 않다. 그렇게 하기에 중국은 너무나 크고 중국인은 상당히 이질적이다. 따라서 제조업체들이 중국의 특정 지역에 자사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점검해야 한다.

2024년까지 중국 국내 총생산(GDP)

유럽 기업들이 쉽게 잊는 것 가운데 하나가 중국에는 여러 기후대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런 기후대로 인해 장비의 작동과 기능에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어느 특정 지역에서는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을 유념해야 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은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자체적인 도구를 가지고 있다

주요 인터넷 플랫폼과 그에 상응하는 중국 브랜드

중국에 진출하려면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해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이는 디지털 생태계에 따른 결과이다. 중국에서 Google은 현지 사이트인 Baidu에 비해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다. 전자 장거래 분야에서도 Amazon 대신 Alibaba가, 소셜 미디어 Wahtsapp이나 Facebook 대신 Wechat이 훨씬 활성화되어 있다. 이는 실리콘 밸리에서 개발된 온라인 마케팅 Google Ads와 분석법 그리고 Facebook 비즈니스 매니저를 통한 결과이다. 이런 도구가 중국에서는 별로 의미가 없다. 그 대신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검색 엔진 Baidu Tuiguang에 광고를 노출하거나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한 Wechat의 서비스 어카운트에 기업 프로파일을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Alibaba 네트워크에 속한 중국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

플랫폼과 마케팅 도구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에서 이를 사용하는 유형도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디지털화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통신과 제조 프로세스 그리고 최종 소비자 제품에서 디지털 기술을 구현하는 것은 새로운 시장을 위한 전제 조건이다. 중국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시장의 맞물림이 상당히 진행되었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QR 코드는 이미 도처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독일보다 깊숙이 침투되어 있다. 심지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계산은 이미 일상이 되었다.

이로 인해 데이터가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광고 컨텐츠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데이터 마케팅이 갈수록 이용 편의를 제공하는 반면, 독일에서는 그에 대한 회의가 일고 있다. 중국의 온라인 마케팅은 고객 맞춤을 위한 많은 가능성을 열어주고, 목표 그룹이 훨씬 선명하고 명확하게 식별되어 접근이 가능하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중국의 디지털 기술을 잘 알아야 한다.

이는 유럽 국가들의 마케팅과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기업들은 현지의 요건과 전제 조건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이는 또한 중국의 목표 그룹이 유럽 시장에 비해 차이가 난다는 의미이다. 중국의 시장 비용이 유럽의 새로운 시장에 대한 비용에 비해 초기에는 높게 나타난다. 하지만 기업의 성장과 브랜드를 위한 잠재력으로 보상하기 때문에 이를 숙지하고 중국에 접근하는 목표를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