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기계 산업의 목표

터키의 기계 산업 분야에 많은 성과가 이루어졌다. 기계 제조 협회 Makfed의 새로운 ‘Vision 2030’에 따르면, 가공 산업 비율이 15%로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2018년에는 6.2%였다.

슈테파네 이타세(Stéphane Itasse)

“경제기술부는 상무부와 함께 2023년까지 11차 5개년 계획을 정의하고 기계 공학 지원에 가장 큰 중요성을 부여했습니다.”

터키의 기계 수출업자 협회 MAIB와 기계 제조 협회 Makred가 ‘Vision 2030’ 프로그램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이 업계에 어떤 의미인지 MAIB 회장이자 Makred 부사장인 쿨루 카라벨리오울루(Kutlu Karavelioğlu)와 MAIB 부의장인 세브다 카이한 일마츠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Vision 2030’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쿨루 카라벨리오울루 회장: 기계 엔지니어링 분야는 터키에게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17,000개 기업에서 250.00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터키 기업들은 2019년에 180억 미국 달러어치의 기계와 기계 부품을 수출하였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4.2% 증가한 수치입니다. 2030년까지 터키는 전 세계 기계 무역의 1.02%(459억 달러)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하이테크 분야의 잠재력을 십분 활용하는데 성공한다면, 우리는 1.5%에 633억 달러까지 바라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GDP에서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을 현재 15%에서 21%로 늘리고자 애를 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계 및 전자 장치의 연동과 이러한 기능 개발을 산업 전략의 중심으로 캠페인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터키 기계 산업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터키 기계 제조 업체들은 진취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제 표준과 새로운 기술에 발 빠르게 적응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 민감도, 안정적이고 신속한 납기 및 애프터서비스도 보장합니다. 터키 기계 산업 분야는 소기업이 지배적이라는 구조적 약점이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대기업이나 중견 기업이 없으며, 기계 제조사들의 자본 운용과 그에 따른 제한적인 생산성이 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Vision 2030’이 업계 구조 및 제공 가능한 제품 라인을 어떻게 바꿀 수 있습니까?

전체 수출에서 터키 기계 산업 비율

세브다 카이한 일마츠: 기후 변화, 에너지 효율, 지속 가능성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디지털화와 같은 최신 주제들은 업계를 테스트하고 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시합니다. 터키 기계 제조사들은 R&D 프로젝트로 엔지니어링 역량 증대와 제품과 생산 프로세스 개발을 연구합니다. 애프터 세일즈 분야의 발전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엄 테크와 하이테크 영역에서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제조 기업들은 수명이 길고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을 경쟁력 확보와 확충의 토대로 삼고 있습니다.

정부 기관은 ‘Vision 2030’을 위해 어떤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까?

터키 기계 산업 매출 (단위: 백만 US 달러)

쿨루 카라벨리오울루: 계속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에서 새로운 기술 도입과 새로운 지식으로 터키 기계 공학이 발전하는 것은 터키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터키 정부도 이 부문의 전략적 중요성과 향후 계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과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경제기술부는 상무부와 함께 2023년까지 11차 5개년 계획의 틀을 정의하고 기계 공학 분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술 중심의 행동 계획은 R & D 자금 조달 프로그램, 제품 개발 자금 조달 프로그램, 투자 자금 조달, 판매 및 마케팅 자금 조달 프로그램과 수출 지원의 5가지 자금 조달을 기반으로 상당한 재정 규모를 구성했습니다.

2018년 터키 기계 수출(단위: 100만 US 달러)

MM 박람회 팁

터키 최대 산업 전시회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하는 Win Eurasis 무역 박람회는 터키 산업 전반에 대한 전망을 제공한다. 이 박람회는 판금 가공과 금속 성형에서 자동화와 전기 그리고 전자 장비, 유압 및 공압 장치에서 물류에 이르기까지 무역 박람회의 모든 영역을 통해 산업의 디지털화에 초점을 맞춘다. 작년에는 20개국에서 온 약 1,400개의 전시 업체가 4일 동안 박람회에 참가했다. 도이치 메세(Deutsche Messe AG)의 자회사인 하노버 페어 터키(Hanover Fairs Turkey)에 따르면 111개국에서 온 총 77,403명의 방문객이 Tüyap 전시 센터를 다녀갔다. 올해 박람회는 원래 3월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7월 18일 ~ 21일로 연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