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는 여전히 미국 시장을 향한 중요한 관문이다

몇몇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 변화를 우려하는 반면, 멕시코 제조업에 대한 투자는 이전보다 훨씬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데이비드 맥퀸(David McQueen)

 

멕시코는 최근 주요 산업 분야에서 많은 공급업체를 유치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아직 덜하고 시장 진입이 수월한 틈새시장은 아직 남아있다. 세계적인 경제 불확실성은 증가하고 있지만, 멕시코에 대한 투자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수정된 Nafta 협정이 아직 미국 의회의 의결을 기다리고 있지만, 이 문서는 멕시코의 노동자들을 위한 환경 개선을 위한 안드레아스 마누엘 로페즈 오브라도 멕시코 대통령의 생각과도 일치한다.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ITC)의 USMCA 협정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장기적으로 임금 인상이 예상되고, 이는 현지 제조업체들에게 적응할 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ITC 보고서에는 예상되는 임금 인상이 기술적으로 자격을 갖춘 노동력의 가용성 증가로 인해 매출 증가를 수반하는 생산성 증대로 상쇄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은 멕시코에 대한 투자를 지지하는 또 다른 근거가 되고 있다. 즉, 관세의 지속적인 위협 없이 미국 시장을 개척하려는 제조업체는 멕시코를 발견할 수 있다. 주요 산업 분야에서 멕시코 자동차 산업은 북미 공급망에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다. 제조업체는 USMCA 자유 무역 협정의 새로운 규칙에 따라 북미에서 제품의 특정 비율을 생산했음을 증명해야 한다. 이로 인해 많은 전세계 자동차 공급업체가 해당 할당량을 충족하기 위해 멕시코로 사업장을 이전하였다.

             항공우주 산업은 약 300개의 제조 회사를 포함하여, 멕시코의 해외 직접 투자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이 분야가 첨단 항공기 개발을 연구함에 따라 Bombardier, Airbus, Aernnova와 같은 현지 대형 항공기 제조사들은 생산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는 기계를 필요로 한다. 또 다른 역동적인 산업 분야는 의료 산업이다. 2018년 한 해에만 약 650개 업체가 90억 달러 이상의 의료 관련 제품을 수출하였다. 빠르게 발전하는 이 시장 역시 적응력이 뛰어나고 경로가 짧은 공급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멕시코의 전자 제품 생산 시장도 상당히 역동적이다. 이 분야는 위에서 언급한 세 개 분야를 따라 커졌으며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중국에 대한 관세가 전자 제품 제조사들에 대한 압력을 높이고 있기 때문에 멕시코를 대안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멕시코에 제조 공장을 설립하는 데에는 몇 가지 어려운 난관이 있다. 많은 국가들처럼 관료주의는 복잡하고 오류에 대한 여유가 없다. 하지만 이 문제도 사전 계획이나 현지 파트너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 다른 문제, 특히 범죄나 부패는 인식 제고와 경보를 통해 광범위하게 피할 수 있다. 매년 멕시코를 방문하는 4천만 명 이상의 방문객은 사소한 범죄나 부패와는 연결되지 않는다.

멕시코는 미국 시장과의 근접성과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오래 전부터 외국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곳이었다. 이러한 요소는 변하지 않을 것이며 인프라는 계속해서 개선될 수 있다. 멕시코는 대외 무역 친화적 환경과 다른 나라보다 많은 자유 무역 협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