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학 산업이 새로운 트렌드에 직면하다

2017년 중국 화학 산업은 3조 9천억 US달러로 전세계 매출 가운데 37.2%의 비율을 차지하며 여전히 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과의 무역 분쟁으로 판매가 저하되었지만, 중국 화학 산업은 그들의 전략을 개선하고 있다.

 

알람 라이스(Ahlam Rais)

 

중국 당국이 환경법을 강화하였다. 대기 오염 통제를 위한 국가 행동 계획을 이행하고 화학 공장을 특별 산업 단지로 이전하기 위해 환경 보호에 대한 새로운 표준도 마련하였다. 이 특수 산업 단지는 오수 처리와 폐수 처리 그리고 오염물 배출에 대한 특수 시설을 제공한다.

2017 화학 산업 매출 기준 전세계 중요 국가

상류에 위치한 대형 석유 화학 및 화학 플랜트는 이 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이러한 대형 플랜트 업체들은 이미 오염 물질 방출 제어와 폐기물 처리 시설과 같은 장치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이드라인을 지킬 수 없거나 구형 기술을 보유한 화학 공장은 앞으로 순차적으로 폐쇄된다. 2018년 중국 정부는 산동성의 모든 화학 회사 가운데 25%를 이미 폐쇄하였다.  

2015년까지 중국의 화학 분야는 국영 기업이 주도했지만, 몇 년 전부터 글로벌 대기업뿐만 아니라 자국의 민간 기업들에게도 문을 개방하였다. BASF나 Exxon Mobile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 광동성에 석유 화학 단지 또는 정유 화학 단지를 개발하기 위해 투자를 발표하였다.

화학 산업 투자 (2007 vs 2017)

최근 중국의 소비자 동향도 변화하고 있다. 최신 휴대폰이나 기타 다른 기기 및 식료품 등을 주문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할 줄 아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포장 산업에도 큰 기회를 열어 주었다. 또한 기후 변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면서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 시나리오는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생분해성 폴리머와 같은 특수 제품의 등장을 예상하게 한다. 이 또한 전기 자동차 세그먼트와 같은 분야에도 적용된다. 블룸버그 New Energy Finance는 중국의 전기 자동차 비율이 2025년까지 2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는 바로 까다로운 화학 제품의 엄청난 수요로 이어질 것이다.                

화학 산업 R&D 지출 2007 vs 2017

             화학 연구 개발 지출도 상당히 증가하였다. 과거의 국가 통제에 비해 현재는 민간 기업들이 국가 연구 기관 및 대학들과 협력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연구 과제는 이미 상당 부분 진척되어 서구 기업들과 경쟁을 벌일 만큼 발전하였다. 일례로 Wanhua Chemical은 자체 MDI(메틸렌-디페닐-디이소시아네이트) 기술을 개발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MDI 제조사 가운데 하나가 되었고, 글루탐산 나트륨, 비타민 C 또는 잔탄검과 같은 발효 제품을 취급하는 다른 중국 기업들도 있으며, 이미 전세계 개척자가 된 회사들이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큰 화학 시장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에 강력한 R&D를 구축하고 있다. Akzo Nobel이 상해에 설립한 8백만 달러 상당의 R&D 센터가 한 예이다. 최근 BASF는 상해에 새로운 공정 촉매 R&D 시설을 가동하기 시작하였다. Arkema도 중국에 있는 R&D 센터를 확장하였고, 그 밖의 많은 기업들도 지역 제조업체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