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라벨링 솔루션

고무 재질의 동물 피규어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Schleich가 커미셔닝에 라벨링 시스템을 새로 배치하였다. 사자, 호랑이, 얼룩말, 원숭이 등 어떤 캐릭터든 상관없이 이 새로운 라벨링 시스템 덕분에 훨씬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공정을 이어갈 수 있다.

 

안토이네테 아우더마우어(Antoinette Aufdermauer): Bluhm Systeme GmbH 마케팅 컨설턴트

 

Schleich 그룹은 맨 처음 미국 애니메이션인 스머프로 시작하였다. 이 회사는 독일에서 가장 큰 장난감 제조사이며,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핸드 페인팅 동물 피규어 공급자이다. 이 회사의 사실에 가까운 캐릭터들은 전세계 어린이들은 물론 성인들에게도 유명한 브랜드이다. 피규어 디자인과 제작, 품질 그리고 안전 테스트는 예전부터 슈바벤 지방 그뮌트에서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마킹 공급자 Bluhm Systeme는 장난감이 그뮌트 공장에서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일익을 담당한다.

„매년 물류 센터를 통해 총 250만 패키지를 발송합니다.“(벤야만 칸, Schleich 작업 조장) 예전에는 제품 패키지에 발송 라벨을 스탬프로 찍었다. 라벨기의 스탬프 플레이트에 나사와 스프링이 부착되었고, 이들이 프레스 힘을 조절하였다. „이 기술은 적합하지 않고 작업하기 매우 불편하였습니다. 1,000번 정도 라벨링을 하면 스프링이 고장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벤야만 칸)

Schleich는 라벨기가 고장나면 매 시간당 수천 유로를 손해를 감수해야 했다. 이후 Schleich는 Bluhm Systeme 포트폴리오 중 Legi-Air 4050E 타입의 라벨 프린팅 디스펜서를 채용하였다. 이 디스펜서는 상품에 접촉하지 않은 상태로 패키지에 라벨을 부착하기 때문에 장애나 잔 고장 없이 작동할 수 있다.

 

운송 번호가 기재된 주문 시작 라벨

상품 표면을 감지할 때까지 라벨 디스펜서 암이 내려온다. 최종적으로 라벨은 접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카톤 박스에 공기에 의해 부착된다.

Schleich의 70여 명이 발송 팀이 발송을 준비한다. 이때 준비가 완료된 카톤 상자에는 코드 128로 암호화된 운송번호가 부여된 주문 라벨이 수동으로 부착된다. 창고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 운송번호는 각각의 주문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 카톤 상자가 창고를 통과하고 마지막 스테이션에서 무게를 측정하면, 운송 번호와 비교하여 올바르게 발송 준비가 되었는지 무게를 통해 검증한다. 이어서 무게를 발송 라벨에 인쇄하는데, ERP 시스템에 저장된 값과 무게가 5% 이상 차이가 나면 카톤 상자가 정지되고 다시 점검하고, 무게가 정확하면 라벨링 작업을 위해 다음으로 이동한다.

             카톤 상자는 라벨 시스템에 무질서하게 들어온다. 스캐너는 운송번호가 기재된 라벨을 확인하고, 소프트웨어는 이를 통해 해당 인쇄 데이터를 라벨기에 전달한다. 주문과 내용에 따라 카톤 상자에 발송 라벨을 부착하거나 제 2의 라벨을 추가로 부착한다. 이 라벨은 품목 번호, 수량, EAN-13 바코드와 같은 정확한 정보를 포함한다.

             Schleich의 발송상자 높이는 50가지 이상이다. 이 상자들은 보통 위쪽에 라벨링 되기 때문에, 라벨 프린팅 디스펜서가 다양한 제품의 높이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장치에는 400mm 길이의 디스펜서 스트로크가 있고, 그 끝에 스탬프 플레이트가 위치한다. 대기 상태에서 스트로크는 완전히 위로 올라가고, 상자가 접근하면 센서가 스탬프 플레이트 하부면에서 제품을 감지할 때까지 스트로크가 내려온다. 이어서 흡입 공기를 이용하여 플레이트에 고정되어 있는 라벨이 접촉하지 않고 „공기에 의해 날아간다.“

 

제품 높이가 50가지 이상이다

Legi-Air-4050E 장치는 구성과 사양 면에서 교체의 폭이 매우 넓다. 생산 환경과 라벨링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린팅 모듈, 디스펜서 스트로크, 어플리케이터를 장착할 수 있다. Schleich는 Zebra의 프린팅 모듈을 라벨기에 통합하였다. 라벨기는 프린팅 정보를 창고 관리 소프트웨어로부터 수신한다. 대안으로 라벨 프린팅 디스펜서는 SAP, Baan, Navision 등의 상품 관리 프로그램과도 연결할 수 있다. 이때 별도의 라벨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다.

             Schleich는 가열하면 색이 변하는 물질인 써머라벨을 사용한다. 프린팅 스트립 위의 가열 요소가 가열되면 프린팅 이미지가 라벨에 찍히는 방식이다. 써머라벨은 추가의 써머테이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재료 비용과 자재 교체 시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전자동 라벨링을 통해 Schleich 제품은 전세계 50여 개국의 각 지사와 가정에 정확하게 배달된다. 수작업은 유일하게 Schleich의 로고가 새겨진 작은 깃발을 각 피규어에 부착하는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