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UGG 그라인딩 심포지엄

지난 5월 스위스의 아름다운 호수가 있는 튠 지역에서 UGG(United Grinding Group)의 그라인딩 심포지엄이 개최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연삭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신 솔루션을 소개하는 등 최신 주제들을 다루었는데, 그 중 네트워크화된 생산과 기계 학습이 국제적인 빅 이벤트 주제였다. 약 1,500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사흘 동안 스위스 툰을 들썩이게 만들었다.

필자: 로버트 립하르트 (Robert Liebhart) MM 마쉬넨마르크트 코리아 이사

UGG의 CEO인 슈테판 넬은 지난 5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열린 그라인딩 심포지엄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우리는 우리의 고객을 더욱 성장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UGG는 8개 브랜드인 Mägerle, Schaudt, Blohm, Mikrosa, Jung, Walter, Studer, Ewag을 포함하고 있으며, 폭 넓은 어플리케이션 노하우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그리고 평면 연삭, 프로파일 연삭, 원통 연삭 및 공구 가공을 위한 서비스 라인을 제공한다. 전문 학회 형식을 띤 이번 그라인딩 심포지엄에서는 국제적으로 저명한 전문가들이 나와 연삭기 분야 및 제조 산업의 최신 주제들을 설명하였다. 각각의 프레젠테이션에서는 UGG의 각 브랜드 별로 최신 하드웨어 솔루션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소개하였으며, 이번에 새로 마련된 퓨처랩(Futurelab)에서는 혁신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기술이 소개되었다.

UGG의 CEO인 슈테판 넬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우리는 우리의 고객을 더욱 성장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Mägerle, Blohm, Jung은 평면 연삭과 프로파일 연삭 기술 그룹에는 속한다. Mägerle는 고도로 생산적인 연삭 시스템을 제조한다. 이 연삭 시스템은 특히 항공우주 산업과 기타 까다로운 어플리케이션의 제조업체에 특화되어 있다. Blohm과 Jung은 고도로 정밀한 표준 기계 및 시스템 그리고 응용 사례별 기계 및 시스템을 항공우주 분야에서 공구 엔지니어링에 이르는 다양한 업계와 어플리케이션에 제공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Mägerle는 높은 생산성을 위한 콤팩트한 솔루션인 연삭 센터 MFP 30을 선보였다.

복잡한 형상 연삭

콤팩트한 이 신형 5축 연삭기는 가이드 블레이드와 로터 블레이드 또는 항공기 터빈의 히트 쉴드 등에 보이는 복잡한 형상을 연삭할 수 있다. 가공해야 할 공작물은 인체 공학적으로 수동 로딩하거나 또는 자동으로 작업 공간에 로딩할 수 있다. 콤팩트하고 공간을 절감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사용 면적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효율적인 생산 흐름이 가능하다. 공작물 가공에서 뛰어난 유연성을 위해 통합된 공구 체인저에는 다양한 연삭 휠과 밀링 및 드릴링 가공을 위한 공구 그리고 품질 점검 또는 공작물 위치 점검을 위한 측정 프로브가 장착되었다.

강력한 스핀들 드라이브는 커런덤을 이용한 심도 연삭 또는 CBN을 이용한 연삭 등 다양한 연삭 프로세스의 조합을 가능하다. 회전 속도가 낮아도 전체 성능과 높은 토크가 제공된다. 견고한 공구 마운트로와 높은 절삭률로 폭넓은 가공 윤곽을 실현할 수 있다. 연삭 프로세스는 유제나 오일을 사용하여 진행할 수 있다. 이때 연삭 휠 세척 기능으로 연삭 프로세스가 최적화된다. 연삭 휠은 연삭 절차 중에 장시간 깨끗하고 날카롭게 유지되며, 연삭 휠 소모는 근소하며 동시에 높은 재료 제거 성능을 제공한다.

견고하고 강력한 연삭기

Blohm Profimat XT는 탁월한 역동성과 개선된 성능을 지닌 견고하고 강력한 연삭기이다. 보다 빠른 축 속도, 보다 우수한 가속 그리고 시스템 강성 등이 기계의 특징이다. 생산 현장의 다양한 요구 사항들과 유연한 기술 투입에 대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Blohm은 새로운 기계를 시리즈로 개발하고 있다.

2세대 Jung-J 시리즈는 강력한 정밀성과 표면 품질에 초점을 맞추었다. 2세대 J600은 정확한 연삭 결과 재현성, 개선된 정밀성과 표면 품질 그리고 개별적으로 고객의 요건에 맞게 기계를 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J600은 하이엔드 영역에서 정확한 형상과 표면 연삭을 위해 준비를 마쳤다.

Studer, Schaudt, Mikrosa 이용한 원통 연삭

Studer는 소형 및 중형 크기 공작물을 원통 외면 연삭과 내면 연삭을 위한 다양한 액세서리를 포함하여 표준 기계와 응용 사례 별 기계를 생산한다.

이 원통 연삭 기술 그룹은 Studer와 Schaudt 그리고 Mikrosa로 구성된다. Studer는 소형 및 중형 크기 공작물을 원통 외면 연삭과 내면 연삭을 위한 다양한 액세서리를 포함하여 표준 기계와 응용 사례 별 기계를 생산한다. Schaudt와 Mikrosa는 주로 자동차 산업과 그 부품 업체에 납품한다.

Schaudt의 Schaftgrind S는 로봇 관절을 위한 편심 샤프트를 생산적으로 연마할 수 있다. 콤팩트하고 다재 다능한 이 원통 연삭기는 생산 시간 중에 자동으로 기계 로딩과 언로딩을 담당하고 비생산 시간을 짧게 줄여주는 로봇을 갖추고 있다. 특수하게 개발된 그리퍼가 한 번의 동작으로 미가공 부품을 완성 부품과 교환한다. 작업자는 로봇을 Shaftgrind S의 컨트롤 패널을 통해 완벽하게 프로그래밍하고 셋업할 수 있다.

센터리스 연삭: 생산적으로 그리고 정밀하게

Mikrosa의 센터리스 연삭기 Kronos S 250은 고도로 생산적이며 정밀하게 연삭할 뿐만 아니라 장비도 빠르게 교체 장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계는 부품 종류가 다양한 고객에게 매우 이상적이다. Kronos S250은 최고의 연삭 품질과 빠른 연삭 속도를 하나로 결합하였다. 이 기계는 연삭 휠과 제어 휠 측의 크로스 슬라이드 시스템을 갖춘 독창적인 기계 컨셉트가 특징이다. 이를 통해 관통 연삭과 그루빙 연삭 뿐만 아니라 한 기계에서 여러 작업을 병행할 수 있다. 스핀들 유닛은 6° 기울여 배치할 수 있어 한 번의 작동으로 직경과 전면의 적합한 연삭이 가능하다.

어떤 연삭법이든 관계 없이, 뛰어난 역동성의 디지털 드라이브를 채용한 크로스 슬라이드는 최고의 동력일 때 최대 정밀성을 보장한다. 필요한 축 개수는 6개에서 4개로 줄어들고, 동시에 가공 유연성은 막대하다. 입증된 화강암 재질의 베드는 높은 열적 안정성과 최적의 진동 감쇄를 책임진다. 콤팩트하고 다재 다능한 이 기계는 대량 시리즈 가공에도 적합하다. 연삭 휠과 제어 휠, 드레싱 공구, 서포트 레일 그리고 공작물 별 자동화 구성 요소가 신속하게 변경되어, 한 로트에서 다른 로트로의 장비 변경에 시간이 매우 짧다. 이를 책임지는 것은 새로 개발한 기계식 그리퍼와 진공 그리퍼를 위한 신속 교체 그리퍼 시스템과 빠르게 교체 가능한 셔틀 프리즘이다.

기계로 방전 가공과 연삭하기

공구 연삭 그룹은 Walter와 Ewag 브랜드이다. Walter와 Ewag은 시스템 및 솔루션 공급자로서 공구 가공을 위한 포괄적인 제품 라인을 제공한다. 연삭, 방전 가공, 레이저 처리 및 측정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납품 프로그램에 속한다. Walter는 Two-in-One 컨셉트로 연삭과 방전 가공을 한 기계에서 처리할 수 있다. 생산 기술 측면에서 사용자가 하나의 기계로 공구를 100%까지 방전 가공(PCD)하거나 100% 연삭할 수 있다는 의미로(초경 합금) 제2의 다른 기계에서 다시 클램핑할 필요 없이 한 공구에서 두 가공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초경 합금 블랭크가 이미 납땜된 PCD를 갖추고 있는 최신 PCD 공구에 필요하며 더욱 경제적이다. EMO 2001에서 전세계 소개한 후 Walter는 Two-in-One 컨셉트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현재 이 컨셉트를 기반으로 총 3대의 기계를 공급하고 있다.

Walter는 또한 연삭기 Helitronic Power 400와 방전 가공기와 연삭기 Helitronic Power Diamond 400으로 Helitronic 시리즈의 새로운 2모델을 선보였다. Walter의 포트폴리오 중 가장 최신 장비인 이 기계들은 휠 체인저, 전극 체인저, 확장된 이동 거리를 사용하며 지금까지의 280mm 대신 최대 380mm 길이의 공구를 가공할 수 있다. 이는 35% 이상의 증가에 해당한다.

이 두 기계를 통해 큰 공작물 길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설계자들은 지금까지의 올라운더 기계 컨셉트를 근본적으로 수정하였다. 예를 들면 두 기계는 완전히 수정된 베이스를 갖추었으며, 이를 통해 더욱 경사진 새로운 베드의 감쇄 거동이 개선되어 높은 정밀성과 뛰어난 표면 정확도가 유지된다. 새로운 두 기계의 C축은 표준 디자인에서 웜 기어를 통해 구동된다. 옵션으로 추가로 정비가 크게 필요하지 않고 포지셔닝이 매우 정확한 토크 모터를 사용할 수 있다.

고도로 정밀하고 유연한 Ewag 5 연삭 센터

Ewag의 새로운 프로파일 라인은 초경 합금 재질의 교체 가능한 절삭 인서트를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가공하기 위한 해법이다. 이 기계는 자매회사인 Walter Maschinenbau GmbH와 긴밀히 협력하여 Ewag AG의 툴링 및 소프트웨어 역량으로 더욱 정교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연삭 가공 센터가 탄생하였고, 이 연삭 가공 센터는 인터페이스를 포함하여 교체 가능한 연삭 인서트의 매우 복잡한 형상을 고품질로 연삭할 수 있다.  

금속 가공유 공급관이 연결된 스마트한 통합 6중 휠 체인저는 최적의 공구 선택이 가능하며, 소결 블랭크의 최적의 절삭 부피를 유지한다. 무인 다교대 작업을 위한 또 다른 장점은 6축 Fanuc 로봇을 적용한 스마트하게 통합된 유연한 자동화이다. 고객 별 팔레트를 작업자 친화적인 로봇 셀에 수용할 수 있다. 옵션으로 마그넷 그리퍼를 이용하여 그리드 팔레트를 이송하기 위한 고해상 비전 시스템 CCD-HD를 이용할 수 있다. 세척 스테이션, 재클램핑 스테이션, 센터링 스테이션은 옵션으로 이용 가능하고, 각각 고객 별 고객 제품 포트폴리오에 맞추어 조정 가능하다.

„우리는 UGG 내에서 매우 폭넓은 어플리케이션 지식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20여 개 지사에서 일하는 약 2,500 명의 당사 직원들은 역량을 갖춘 파트너로서 고객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라고 슈테판 넬이 그라인딩 심포지엄에서 UGG의 역량을 한마디로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