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공작기계 제조업이 새로운 동력을 찾고 있다

대만 공작 기계 제조사들은 큰 시장인 중국이 예전같이 않아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슈테파네 이타세(Stéphane Itasse)

 

대만 공작기계 산업은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으로 교역이 예전 같지 않고, 불투명한 국제적인 수요 때문에 그리 밝지 않습니다. Tami(대만 기계 엔지니어링 협회) 공작기계 위원회장인 잉고 첸은 Timtos 2019 개회식에서 이런 견해를 보였다.

 

공작기계 수출 성장세가 약해지고 있다.

 지난 해에 대만 공작기계 수출은 365만 6천 US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9.5% 증가하였지만, 15.3%의 증가를 달성했던 2017년에 비해 하향세가 뚜렷했다. Tami 성형 기계 위원회장인 웬 룽 시아오에 의하면 성형 기계 분야는 더욱 심하다고 한다. 성형 기계 분야는 2018년 1월부터 11월까지 수출이 5.3% 하락하여 5억 3천만 달러 수준이다. 중국 외에 미국,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터키가 중요 판매 시장에 속한다. „대만의 대중국 성형 기계 수출은 미국과의 무역 전쟁 이후 큰 어려움에 처했으며, 그나마 미국으로의 수출이 조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웬 룽 시아오 성형 기계 위원회장은 자동화 설비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중국을 제외한 인도, 베트남, 터키, 미국으로의 수출이 주도할 것이라고 하였다. 중국은 2019년 상반기에 수요가 상단부분 억제되겠지만, 중국 내 수요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동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는 바로 지금이 기업들이 성장 속도를 조절하고 시장 전략을 재정비하기에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잉고 첸 대만 공작기계 위원회 회장)

대만 공작 기계 제조사들은 이미 수 년 전부터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다른 남아시아 지역에 생산 공장을 건설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계획은 성공적이었고, 시장 리스크를 잘 조절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잉고 첸) Tami 알렉스 코 이사는 Timtos 개회식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도와 베트남에서 공작기계 분야에 사업의 기회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잉고 첸에 의하면 대만 정부는 인더스트리 4.0 정착을 위한 이른바 „Smart Machine Box“를 통해 공작기계 제조사를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1,300개가 설치되었으며, 올해에도 1,500개가 추가 설치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없었던 대만 공작 기계 박람회 Timtos의 규모

대만 공작기계 업계의 큰 행사인 Timtos 2019가 지난 3월 타이페이에서 개최되었다. 올해는 난강 박람회 부지에 있는 제 2전시관 덕분에 처음으로 1,200개가 넘는 업체가 참가하였다. 알렉스 코에 따르면 Timtos는 EMO와 IMTS를 이어 전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공작 기계 박람회 반열에 올라 섰으며, 특히 이번 전시회는 인더스트리 4.0과 산업 디지털화에 중점을 두었다고 강조했다.

%MCEPASTEB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