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G MORI, NLX 2500 18대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다

3 개의 터닝 밀링 센터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완벽한 공급 업체로 변화하였다. 연계된 밀링 센터에서 엔진용 부품을 생산한다.

Sascha Dietze: DMG Mori Global Marketing GmbH

독일 작센주 슈바르첸베르크 Saxon Schwarzenberg에 위치하고 있는 Eisenwerk Erla GmbH는 600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현대적인 주물 공장 중 하나로 손꼽힌다. Eisenwerk Erla의 연 매출 90%는 주로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형성된다. Daimler와 BMW, Audi, VW 등의 유명 자동차 회사들과 IHI, BorgWarner 등의 부품 공급 업체들은 오래전부터 오레 산맥에 있는 이 회사의 배기 시스템 부품들과 엔진 부품들에 대해 깊은 신뢰를 보여왔다.

2016년 Eisenwerk Erla는 자동차 분야 대기업들의 주문을 수용하기 위해 생산 제품 영역을 확대하였다. Eisenwerk Erla는 18대의 연결된 NLX 2500에서 엔진 부품을 24시간 연중 생산하고 있으며, DMG MORI의 밀링기계와 터닝센터 3대가 포털 핸들링 시스템으로 여기에 연결되어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3기통과 4기통, 6기통의 다양한 엔진 부품을 생산한다. Eisenwerk Erla는 700만 유로(원화로 약 90억 원)를 투자해 오래된 보일러실을 개조하여 CNC 기계들의 설치하였다. “처음에는 수작업으로 공작물 재료를 로딩할 생각이었습니다”. Eisenwerk Erla의 CEO인 디트마어 한(Dietmar Hahn)은 애초의 계획은 지금과 달랐지만, DMG MORI가 완전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을 제안하면서 계획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밀링 머신과 터닝 센터들이 서로 연결되어있는 디자인이었습니다. 전부 NLX 2500|700이며 질적인 측면에서나 경제적인 측면에서나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로봇이 구성 요소를 픽업하기 전에 정확한 위치로 이동시켜 기계에서 정확한 클램핑이 이루어진다.

단 100 초의 처리 시간으로 매 근무 시간마다 관리자, 자재 흐름 조정자 및 세 명의 작업자가 함께 근무한다. 리코 클로츠(Rico Klotz)는 처음 생산 부서를 구성할 때부터 이 회사와 함께 했으며, 현재는 생산 팀을 총괄하고 있다.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생산은 어느 누가 하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최대한 단순화해야 합니다” .완성된 부품은 모두 특수 설비를 통해 정확성을 확인한다. “계측 부서에서 비슷한 설비로 주기적인 검사를 실시합니다. 운반용 상자도 모두 표준화된 방식으로 제작되어 로봇이 조립 중에 부품들을 뺐다가 넣었다가 할 수 있습니다.” 연결되어 있는 6개의 생산 셀 중 5개는 동일하며, 나머지 하나는 길이가 좀 긴 부품 생산용으로 다른 5개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다.

Eisenwerk Erla는 현재 3대의 NLX 2500|700을 사용하고 있다. 리코 클로츠(Rico Klotz)에 따르면 밀링 머신과 터닝 센터 덕분에 칩투칩 시간이 상당 부분 단축되었다고 한다. “각 공작물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이 약 100초 정도로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바로 DMG MORI의 BMT 터렛이다. 최대 속도는 10,000 rpm, 토크는 최대 40Nm이다. 턴키 프로젝트: DMG MORI 프로그래밍이 포함된 18개의 연결된 N LX2500 자동화된 생산 프로세스는 단조 블랭크를 기계에 올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레이저로 부품의 타입을 감지하고, 필요한 부품을 정확한 위치에 옮기면 로봇이 부품을 로딩하여 기계에 장착한다. “첫 번째 기계가 구멍을 뚫고 데이텀의 표면을 밀링 가공하면, 두 번째 기계가 표면의 윤곽을 생성하고, 세 번째 기계가 추가 슬롯을 밀링 가공합니다.” 리코 클로츠(Rico Klotz)가 공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그동안 개의 회전식 턴오버스테이션이 공작물을 정확한 위치로 이동시킨다.

2016년, Eisenwerk Erla는 총 18대의 연결된 NLX2500으로 구성된 자동화 기계 공장을 설립했다.

DMG MORI는 연관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에서 18개의 기계를 연결하여 설치하는 작업을 턴키 프로젝트로 제공하였다. “완벽한 상태로 왔기 때문에 설치 과정에서 약간만 조정하면 시스템상에 오류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리코 클로츠(Rico Klotz)는 지난 1년 여간의 작업에 대해 이렇게 평가하였다. “1 % 미만의 에러율은 매우 인상적인 결과입니다. 고객들에게 결함이 없는 부품을 납품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