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세라티(Maserati)의 생산 현장을 지원하는 스마트 헬퍼 Comau

생산성 증대, 품질 개선, 타임 투 마켓 단축, 비용 절감, 디지털 생산의 이러한 장점들은 많은 회사들에게 매력적이다.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도 인더스트리 4.0에 적합한 시스템과 웨어러블 기술을 이용한다.

 

마시오 이폴리토(Massimo Ippolito): Comau 혁신 매니저

 

물류 4.0을 위한 시스템은 공장에 실시간 생산 데이터를 제공하고 집단 지능의 동적 저장소를 만든다. 이는 자동차 제조업체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한편으로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사항과 날로 늘어나는 고객들의 요건과 씨름해야 한다. 여기에 웨어러블 기술이 일상 업무에서 직원들을 지원하고 다양한 산업 프로세스의 품질과 효율성을 개선한다. 마세라티가 최초의 SUV인 르반떼 생산을 위한 새로운 제조라인을 계획하고, Comau가 제공하는 인더스트리 4.0 기술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마세라티의 생산라인에서 생산되는 각각의 자동차는 모두 유니크한 모델이다. 마세라티도 여기에 디지털 기술의 잠재력을 이용하고 있다. 전체 물류 체인을 디지털로 네트워크화하고, 시스템의 다양성과 확장성, 변환성을 보장하고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였다. 마세라티는 먼저 각 섀시에 고유한 식별 번호를 부여하여 생산 공정에서 구별하고 있다. 섀시가 고유코드를 받으면, 이 코드는 각 구성 요소와 생산 매개변수에 할당하며, 각각의 차량을 완성하는 데에 사용한다. 로봇 생산 셀은 섀시 번호를 식별하여 차량 사양을 인식한다. 예를 들어 전방과 후방 알루미늄 도어를 제작하는 5대의 Comau 관절 로봇은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부품 핸들링 외에 씰링, 접합, 롤 폴딩 및 스폿 용접으로 결합한다. 섀시가 생산 사이클을 지나는 동안, 기계는 실시간 생산 데이터를 제공하고, 언제 어디서 어떤 부품이 필요한지를 정확하게 알려준다.

 

빅 데이터 분석법으로 효율적인 공정이 가능하다

Comau의 관절 로봇은 섀시의 고유한 식별 번호를 스캔하고 개별적으로 조정된 작업을 실행한다.

디지털 분석 도구는 마세라티에 풍부한 생산 절차 데이터와 차량 처리량 데이터를 제공하고, 태블릿과 모바일 기기를 통해 로컬과 분산 방식으로 수치를 제공한다. 마세라티는 이를 통해 예측과 예방 정비를 위한 우수한 도구를 얻는다. 진단 데이터가 디지털로 기록되어 매뉴얼 책이나 예방적인 기계 점검이 더 이상 필요 없다. 많은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하는 것이 갈수록 중요해졌다. 생산 라인의 로봇과 시스템이 수집한 프로세스 데이터와 성능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된 후 고급 패턴 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처리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과 해석은 신속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그래픽으로 묘사되어, 기계 운전자와 기술자가 즉시 개별 기계의 가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마세라티는 휴대폰과 태블릿을 통해 기계 상태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계 운전자가 프로세스 데이터와 이력 데이터, 통계 데이터를 교차 참조할 수 있기 때문에, 정비와 구성요소 교체를 사전에 계획할 수 있다. 또한 부품 마모를 미리 알리기 위해 로봇이 스스로 기계 운전자와 연결되도록 설계되었다. 사용자는 처리량이 비효율적이거나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개입할 수 있다.

 

웨어러블 기기가 인간과 기계의 매끄러운 협업을 책임진다

마세라티는 삼성 스마트 워치를 통해 개별 생산단계를 모니터링하고 제조 데이터를 수집한다

기계 운전자는 각 공정에서 Comau와 Engineering Informatica, SAMSUNG이 개발한 스마트 워치 기어로 생산 단계와 품질 매개변수를 점검하고, 이 정보를 클릭으로 최대 35명의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인간과 기계 인터페이스는 모바일과 휴대용 장치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전달될 뿐만 아니라, 기계 운전자가 작업 사이클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중앙 생산 시스템과 산업 자동화 프로세스의 다른 요소들과 교환할 수 있다. 물류 프로세스도 최적화되고, Maserati는 저스트 인 타임에서 저스트 인 시퀀스 납품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Comau가 공동 개발한 인더스트리 4.0 생산 시스템은 인간과 기계 간의 상호 작용을 단순화하여, 마세라티는 생산성을 높이고 작업 절차를 최적화하여 품질 표준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