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이 있어도 완벽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프레스 브레이크 머신을 수입하는 한 업체에서 CE 마크도 항상 믿을 수 없다는 사례가 있었다. 점검을 통해 안전 제어 장치가 규정에 맞게 연결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이를 해결할 수 있었다.

괴츠 피슬러(Götz Fiessler): Fiessler Elektronik GmbH & Co. KG 대표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기계와 시스템이 계속 수입되면서 기계 판매업자 또는 수입업체들에게도 법적인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경우 기계 판매업자와 수입업체는 유럽 지침에 따라 기계의 „유통업체“가 되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된다. 유통업자들은 기계에 부착된 CE 마크를 맹목적으로 믿으면 되는가? 답은 ‚아니오‘이다. 프레스 브레이크 머신 사례에서 이와 같은 사례가 있었다.

프레스 브레이크 머신이 DIN EN12622 규정을 충족하지 못했다?

Stürmer Maschinen은 안전을 위해 모듈식 안전 제어장치를 기계에 장착하였다.

Stürmer Maschinen GmbH는 기계를 EU 회원국이 아닌 해외 업체에서 주문하고 CE 마크가 있는 제품을 납품 받았지만, 해당 프레스 브레이크 머신이 DIN EN12622 규정을 충족하는지 의문이 들었다. 기계가 규격에 적합한지 점검을 위해 Fiessler Elektronik에 공동 평가를 의뢰하였고, 유압 컨셉트가 안전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스위치 캐비닛으로 유명한 제조사의 안전 제어장치가 장착되어 있었지만 안전 회로에 결함이 있었고 제대로 통합되어 있지 않았다. 또 광학 전면 보호 장치 Akas의 통합도 불충분하였고, 급속 절차에서 프레스 절차로의 전환 지점에서 시스템이 완전히 바이패스되고 말았다. 벤딩 라인 영역은 닫힘 동작에서 작업자가 부상을 입을 수도 있었다. 따라서 인수 계약서에 EN12622 표준의 규격을 충족하지 않는 모든 사항을 세분화하여 기록하였고, 이 기록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해야 했다. 하지만 납품 제조사가 폐업하거나 시스템 개선을 책임질 수 없게 된다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Stürmer Maschinen은 유통업자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해당 지침에 따라 기계를 개선하는 노력을 기피하지 않았다. Stürmer Maschinen은 모듈식 안전 제어장치를 안전을 위해 기계에 장착하기로 결정하였다. Fiessler Elektronik과 협력하여 회로도를 수정하고 통합 권장안을 작성하였다. Stürmer Maschinen은 이를 바탕으로 스위치 캐비닛을 새로 구조화하고 배선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계의 안전성도 개선되었고 FMSC의 신속한 반응을 통해 프레스 브레이크 기계의 성능도 향상되었다. Akas 시스템도 자체 소프트웨어 모듈을 통해 적합하게 평가되고 모든 벤딩 절차에 안전을 제공할 수 있었다. 기계의 기능을 재평가한 결과, DIN EN 12622의 안전 관련 요건을 충족하였고, 두 회사는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개선하고 완성할 수 있었다.

안전 제어 장치를 모듈 방식으로 구성하고 추가 장착할 수 있다.

프레스 브레이크 조작 패널이 있는 NC 제어장치

Fiessler Elektronik은 모듈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안전 제어장치를 60여 년의 경험과 노하우로 일관되게 구현하고 있다. 개발 초점은 높은 안전표준과 프로젝트를 간단하고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 사용자들은 구성 형성과 같은 다양한 기능으로 안전 제어장치를 손쉽게 프로그래밍하고, 생성된 프로젝트를 광범위하게 기록할 수 있다. 신속한 응답시간과 안전을 지향하는 최대 17개 축의 모니터링이 안전 제어장치 FMSC의 면모를 완성하였다.

시스템 패밀리 FMSC의 모듈러 구조는 모니터링 작업을 위해 가장 효율적인 하드웨어 솔루션을 찾는 것을 목적이다. Eco, Basic, Advanced, Profi 버전 등 각각 다른 기능을 지닌 다양한 마스터 장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 기능들은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FMSC Studio와 통합되거나 구성된다. 이 시스템은 최대 16개의 확장 모듈로 언제든지 확장 가능하다. 더불어 최대 204개의 디지털 입력부와 최대 153개의 디지털 출력부를 이용할 수 있고, 최대 17개 축을 안전을 목표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콤팩트한 장착 형태로 신규 시스템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에도 장착할 수 있으며, 안전 제어장치의 통합을 용이하게 한다.

MM SERVICE
EC 규칙 2006/42/EC

유럽경제지역에서 유통되는 프레스는 기계류 EC 지침 2006/42/EC를 따르며, 이 지침의 부록에 기록된, 기계 구성 및 제작에 대한 안전 요건과 보건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프레스가 다음 규격에 따라 생산된 경우, 기계류 EC 지침 2006/42/EC에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 DIN EN 692 „공작 기계 – 기계적 프레스 – 안전“,

■ DIN EN 693 „공작 기계 – 안전 – 유압 프레스“,

■ DIN EN 12622 „공작 기계 안전 – 유압 프레스 브레이크“,

■ DIN EN 13736 „공작 기계 안전 – 공압 프레스“,

■ DIN EN 14673 „기계 안전 – 강 및 비철 금속 절단을 위해 유동 구동되는 열간 자유 단조 프레스 안전 요건“.

이 규격들은 Beuth-Verlag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