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리의 위생적 디자인 모듈러 스카라 로봇 TS2

Stäubli가 새로운 스카라 로봇인 4축 시리즈 TS2를 Motek 박람회에서 선보였다. 이 4축 로봇은 자체 개발한 JCS 구동기술을 탑재하였으며, 최단 사이클 타임을 가능하다. 또한 밀폐형 디자인으로 클린룸 같은 위생적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Stäubli Robotics가 독일 슈투트가르트 Motek 박람회에서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로봇을 선보였다. 이 로봇은 모듈러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자체적인 JCS 구동기술을 갖추고 있다. Stäubli에 의하면 이 기술은 퍼포먼스를 높이는 핵심적인 것으로, 중공 샤프트 디자인 덕분에 클린룸 같은 위생적 밀폐공간 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바깥 쪽에 설치되던 라인들이 없어져 디자인이 더욱 미려해졌다고 한다. 어떠한 응용사례에도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이 신형 로봇 패밀리는 4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었다. TS2-40은 도달 범위가 460mm이고, TS2-60은 620mm이며, TS2-80은 800mm이다. 신형 TS2-100은 작업 반경이 1,000mm에 이르며, 이 4가지 로봇의 극한 하중은 모두 8.4kg이다.

이 신형 스카라 로봇을 선행 모델들과 비교하면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신형 로봇은 신형 TS2-60에 비해 훨씬 콤팩트하고 가볍다. 선행 모델이 55kg인 반면 신형 스카라 로봇은 38kg에 불과하다. 즉 35%에 해당하는 무게만큼 로봇의 퍼포먼스가 훨씬 좋아졌다는 의미이다. 기타 다른 성능으로 설치 공간이 30% 줄었고, 높이는 38%가 낮아졌으며 서비스 주기는 50% 정도 길어졌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매체 라인과 공급 라인이 안쪽으로 설치된 콤팩트하고 밀폐된 디자인이다. 따라서 방해되는 윤곽이 없고 고장의 원인이 원천적으로 없어졌으며 불필요한 입자가 방출되지도 않는 완전히 밀봉된 하우징이다. 스프링 잭을 위쪽에서 덮개로 보호할 수 있고 아래 쪽에서부터 특수 나사로 체결되어 있다.

MM INFO
모듈러 디자인의 장점

■ 새로운 시리즈에 속하는 4가지 스카라 버전은 모두 동일한 로봇 발을 갖고 있다.

■ 특정 모델에서는 하완과 축 그리고 드라이브가 동일하다.

■ 모듈러 구조는 납기를 훨씬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또한 대체 부품을 준비하는 것도 훨씬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