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한독상공회의소 KGCCI 이노베이션 어워드

한독상공회의소(KGCCI)는 지난 9월 14일 서초구에 있는 한강 둔치의 세빛섬 메인컨벤션센터에서 ‘한독상공회의소 KGCCI 이노베이션 어워드’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한국에서 활동중인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가장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 상품에 수여하고 이를 대중에게 선보이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한-독 경제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한국과 독일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심사하며, 4개의 수상기업들이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하였다. 본행사의 오프닝은 롤란드 부시(Roland Busch) 지멘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인공지능(AI)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무한한 혁신적인 가능성에 대해 진행하였다.

한독상공회의소 이노베이션 어워드 수상자

한국의 침구 브랜드인 알레르망(Allerman)은 ‘알러지-X-커버’(Allergy X-Cover)원단을 소개하여 비즈니스 혁신(Innovation in Business) 부문에 선정되었다. 알레르망의 ‘알러지-X-커버’(Allergy X-Cover) 극세사 원단은 머리카락 굵기의 1/100 이하의 가는 실로 제직하여 공극률을 최소화하고 집먼지 진드기 차단하여 먼지 없는 깨끗한 침구환경을 제공하여 건강을 증진시킨다.

디지털화 혁신(Innovation in Digitalization) 부문에서는 로버트보쉬코리아(Robert Bosch Korea)가 선정되었는데, 로버트보쉬코리아는 스마트폰과 공구간 상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전동공구 전문사용자의 커넥티비티’(Connectivity in Power Tool Professional Users)로 전동공구 사용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개선하였으며 기존의 산업을 디지털산업으로 변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4회 한독상공회의소 KGCCI 이노베이션 어워드 지속가능성 혁신(Innovation in Sustainability) 부문에 선정된루미르(Lumir) 수상자들과 만프레드 마틴 (Manfred Martin) 아헨 공과대학교 교수(왼쪽 첫번째)

한국의 조명 브랜드 루미르(Lumir)는 전기와 배터리 없이 식용유의 작은 열원을 전기로 변환하여 밝은 LED를 점등하는 ‘루미르K’를 소개하여 지속가능성 혁신(Innovation in Sustainability) 부문에 선정되었다. ‘루미르K’는 개발도상국의 빛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저렴한 제품이다.

커넥티드 카 솔루션 기업인 오윈(OWiN)은 한독상공회의소 체어맨 어워드(Chairman Award)를 수상했다. 오윈은 차량에 DIGITAL ID를 부여해서 서비스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없는 주문과 결제로 다양한 On-Demand 서비스와 상품을 즐길 수 있는 통합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였다.

2018 한독상공회의소 이노베이션 어워드

한독상공회의소는 2015년에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제정하여, 기업들이 직면하는 현안들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아, 한-독 기업간의 토론과 협업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다. 심사와 평가는 한국인과 독일인으로 구성된 8명의 심사위원단이 혁신, 시장에서의 성공여부, 회사의 긍정적 영향, 사회 편익 등 4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수상자는 독일연방상공회의소 네트워크로부터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으며, 수상기업의 혁신성이 한국과 독일에 알려질 좋은 기회가 되고 있어, 국제적으로 새로운 비지니스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확장시킬 절호의 기회가 되고 있다.

2018 한독상공회의소 이노베이션 어워드 후원사

Leading Innovation Sponsors: 지멘스㈜, 콘티넨탈오토모티브코리아, 한국 머크, BMW 그룹 코리아

Creating Innovation Sponsors: 로버트보쉬코리아,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그룹, 바이엘 코리아, 브로제코리아, 한국바스프,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헨켈 코리아

Supporting Innovation Sponsors: 다임러 트럭 코리아, 도이체방크, 밀레코리아,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브리타코리아, 자이스 코리아, 한국드레가주식회사, 한독, TUEV SUED 코리아

Cultural Sponsor: 김앤장 법률사무소

Beverage Sponsor: (주)지비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