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BA 그룹, 창립 100주년 재무건전성과 성장율로 주목

올해로 창립100주년을 맞은 다국적기업 FRABA 그룹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에 3,150만 유로의 매출로 전년 대비 21.5%의 증가를 달성하였다. FRABA 그룹의 POSITAL(산업용 위치/모션 센서)과 VITECTOR(자동출입문의 안전시스템)사업 부문이 동반 성장을 이끌었다.

FRABA그룹의 CEO Christian Leeser

FRABA그룹의 CEO Christian Leeser는 “우리의 성공적인 사업 성과는 많은 노력과 세심한 사업계획의 결과이며, 고정밀 IXARC 자기식 로터리 인코더와 모터 피드백 키트 인코더 같은 혁신적인 제품이 시장에서 환영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향후 그룹성장은 자기식 인코더의 신호처리 알고리즘과 위건드 와이어 기반 에너지 하베스팅시스템의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아헨의 기술연구소에 의하여 지속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VITECTOR 사업부문은 특히 북미지역에서 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컴팩트 위건드 디바이스 개발을 포함하여 놀라운 성장을 기록하였다. 2017년에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이러한 미니 파워플랜트생산량이 두 배로 증가하였다. 위건드와이어의 독점 생산기업인 FRABA는 이 기술을 자사의 자가 발전식 멀티턴 인코더의 회전 카운터에 적용하여 외부전원이나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 멀티턴 인코더의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FRABA 100주년 기념 행사는 지난 6월에 독일 쾰른에서 열렸다. FRABA는 100년 전인 1918년에 쾰른에서 ‘Franz Baumgartner electrical apparatus GmbH’로 설립되었으며, 지금도 POSITAL 유럽의 근거지가 되고 있다. FRABA는1993년에 Achim과 Christian Leeser 형제가 인수하면서, 장인기술 기반의 지역 공장에서 선진 제품군을 보유한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는 전환점을 맞았다. 새로운 FRABA는 네덜란드의 히어렌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4개 국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제품 개발과 판매 부문을 담당하는 POSITAL과 VITECTOR가 쾰른, 해밀턴(미국 뉴저지), 싱가포르, 상하이에 위치하고 있다. 기술연구소는 독일 아헨에 있으며 정교한 생산설비는 폴란드 슬루비스 지역에 운영하고 있다. 제품 생산은 데이터 기반의 ‘대량 주문생산’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POSITAL 제품은 표준화된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지정하는 사양에 따라 생산되며, 다양한 제품 조합으로 경제적인 가격과 신속한 배송이 가능하고, 대량 주문과 소량 주문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FRABA는 현재 22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 미주 지역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