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드뮬러, 기록적인 결과로 역사상 최고 매출 달성

바이드뮬러 그룹이 성공적인 2017년 회계연도를 기록했다. 유리한 시장 환경으로 탄력을 받아 8.8% 증가한 7억 4,030만 유로의 매출 실적을 달성했다.

바이드뮬러는 하노버 메세에서 연례 기자회견을 갖고 실적을 발표했다. “실적에 매우 만족합니다. 2017년 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역사상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바이드뮬러 이사회 대변인 요르그팀머만) “디지털화의 가능성을 조기에 인식하고 새로운 자동화 포트폴리오와 디지털화 솔루션에 투자했는데, 그 결실을 맺기 시작했습니다.”그 외에 안정된 분야의 비즈니스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실적은 우리의 전략이 올바른 궤도에 진입했음을 보여줍니다.” 팀머만의 설명이다. 통화 효과에 맞춰 조정된 매출 성장은 더욱 높다.

 

모든 사업부에서 매출 증대로 자동화와 디지털화 솔루션 전반에서 견고한 성장 이뤄

바이드뮬러는 2017년 사업부 구조를 장치와 현장 연결, 캐비닛 제품과 자동화 제품과 솔루션으로 개편하여 컴포넌트와 솔루션 비즈니스 간의 간극에 대처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작년 모든 사업부에서 매출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자동화 제품과 솔루션은 24%에 가까운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현재 프로세스 데이터를 제공하고 처리하기 위한 통신기능을 갖춘 컴포넌트, 개방형의 플랫폼 독립적인 자동화 키트 u-메이션(u-mation) 생산 성능 최적화를 위한 맞춤형 디지털화 솔루션으로 구성된 폭넓은 자동화와 디지털화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터미널 블록 제품군의 KlipponConnectA 시리즈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예상치를 초과했습니다.” 바이드뮬러CMO, 호세 카를로스 알바레즈토바)

 

성장시장 진출과 개발로 입지 강화

2017년 10월, 미국, 캐나다, 멕시코의 바이드뮬러 판매 회사를 인수한 것도 긍정적인 결과를 이끄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인수를 통해 북미지역에서 전년 대비 약 30%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였다. 이와 함께 인도에 그룹회사를 설립하고 대만에 영업 사무소를 열고 말레이시아 유통업체ConnectPlus Technology를 인수하는 등 동남 아시아의 중요한 성장시장에도 투자하였다. “인수는 산업용 연결, 통신과 디지털화 측면의 성장 전략을 뒷받침했습니다. 인수를 통해 얻은 입지로 이 지역에서 자동화와 디지털 솔루션을 향한 전략과 정렬을 일관되게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그 해의 첫 몇 개월 동안에 눈에 띄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호세 카를로스 알바레즈토바) 바이드뮬러는 인수 이후 2017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4,700여 명의 직원을 채용했으며 그 중에서 데트몰트 현장에 약 1,800명을 채용했다.

 

연구 개발과 전 세계 생산 네트워크의 현대화 및 확장에 투자

바이드뮬러는 2017년 4,460만 유로, 즉 매출의 거의 5%를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또한 앞으로도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데트몰트에 건축하는 고객 및 기술 센터는 3분기에 완료될 것입니다. 바이드뮬러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투자이며 새로운 솔루션과 서비스 개발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고 운영 책임자(COO)겸 최고 디지털화 책임자(CDO)인 엘케 엑쉬타인의 설명이다. 또한 파더보른에 투자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혁신적인 연구 개발 사이트를 신설 중이다. 바이드뮬러는 전체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책임지며 파더보른 대학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함께 건물을 임대한다. 바이드뮬러는 최근 5년 연장된 “It’s OWL” 기술 네트워크의 일부로 견실한 연구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 생산 부문의 머신 러닝, 디지털 트윈을 포함하여 미래의 중요한 관련 주제를 다루는 여러 프로젝트가 있다. 바이드뮬러는 향후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생산역량 확장과 현대화에도 투자 중이다. “작년에 데트몰트의 금속 생산과 표면 마감을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체코 공화국의 생산설비를 확장했고 2월에는 중국 쑤저우의 생산설비 합병과 확장을 위한 기공식을 열었습니다.”(엘케 엑쉬타인)

 

문화적 변화에 대한 인력 참여로 디지털화 실현

바이드뮬러는 미래에 문화와 사고방식의 변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화에서 유발되는 변화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직원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디지털화는 직원들의 협조가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직원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프로세스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현재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더욱 민첩하고 변화에 더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구조와 조직을 개편하는 중입니다. 직원들이 성공의 중심이자 열쇠입니다.”( 엘케 엑쉬타인)

 

3방향의 전략적 추진으로 2018년에도 견실한 성장 지속

향후 바이드뮬러는 디지털화 구현을 위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고객에게 업계의 디지털 변혁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바이드뮬러는 3개의 추진 방향, 즉 산업 연결, 산업 통신, 산업 디지털화 추진을 통해 지금까지 달성한 성과를 더욱 발전시키고 성장세를 지속할 예정이다. “3개의 추진 방향을 통해 역동적이고 지속 가능한 최첨단 방식으로 2020년까지 성장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밝은 시장 전망과 2018 회계 연도의 성공적인 시작 덕분에 2018년에도 8% 이상 성장과 8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확신합니다.”(요르그팀머만)